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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은행, 시니어 공략 확대…‘효심영업점’에 ‘어르신IT행복배움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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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20, 2022, 12:12:17

고령층 특화점포 '동소문시니어플러스영업점' 오픈
낮은 카운터서 원금보장형 상품 중심 금융서비스
'WOORI 어르신IT행복배움터'선 모바일거래 교육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은행(은행장 이원덕)이 노령층을 배려한 시설을 잇따라 열며 노년 고객 잡기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20일 우리은행에 따르면 전날 서울 돈암동에서 '동소문시니어플러스영업점'을 개점했습니다. 고령층의 금융 접근성과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한 첫번째 '효심(孝心) 영업점'입니다.

 


우리은행은 일반영업점보다 안락한 대기석과 낮은 카운터를 적용해 보다 편안한 창구와 객장을 조성했습니다. 노인간 만남이나 교육장소로 활용할 수 있는 복합공간 '사랑채'도 운영할 예정입니다.


우리은행은 '정성·안심·사랑'이라는 슬로건 아래 시니어 전용상품인 '시니어플러스우리패키지' 등 원금보장형 상품 위주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영업점을 오픈한 돈암동 한신한진아파트 일원은 고령층 고객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반면 은행점포들이 폐쇄된 곳"이라며 "동소문시니어플러스영업점 개설로 고령층 고객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내년에도 '효심영업점'을 추가 운영할 계획"이라며 "이런 노력을 통해 은행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덧붙였습니다.

 


같은 날 우리은행은 노인인구 밀집지역에 있는 역촌노인복지관에서 노년층 복합 디지털·IT 교육공간으로 'WOORI 어르신 IT 행복배움터'를 개소했습니다.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와 함께 조성한 행복배움터는 교육용 가구와 디지털기기를 갖추고 모바일 금융거래, 길 찾기, 쇼핑, 키오스크 등 노인들이 일상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행복배움터는 ▲반려로봇·VR기기·스마트테이블 등 최신 디지털기기 및 디지털 헬스케어를 경험할 수 있는 '우리WON 사랑방' ▲태블릿PC·전자칠판·키오스크 등을 활용해 디지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우리WON 스마트 배움터'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우리WON 디지털 스튜디오' 등 공간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심화하는 노년층 디지털 소외를 해소하고자 이번 사업을 기획했다"며 "실생활에서 접하는 다양한 디지털기기 조작·체험이나 맞춤형 디지털·IT 교육을 통해 어르신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공간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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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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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08.06 09:45: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올해 2분기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에 성공, 2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과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Inc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2093억원(1억49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1405.02원 기준)으로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동기에 342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것과는 대비되는 실적입니다. 다만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인 2337억원(1억5400만달러)보다는 감소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2분기 한국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부과된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1630억원) 등을 선반영해 8개 분기 만에 적자 전환한 바 있습니다. 매출은 11조9763억원(85억2400만달러)으로 지난해 동기 매출인 10조357억원보다 19% 늘며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올해 1분기 거둔 직전 최대치인 11조4876억원(79억800만달러)을 넘어선 것으로 달러 기준 분기 매출이 80억달러 선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이번 분기 매출 성장은 기존 고객들이 견인한 것으로 모든 고객집단에서 두 자릿수대의 견고한 지출 증가율을 보였다"라고 말했습니다. 쿠팡의 '고객 경험'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정체된 한국 소비 시장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가져왔다고 강조한 것입니다. 또한, "2분기에만 로켓배송에 신규 상품 50만개를 추가했고 그 결과 당일·새벽배송 주문 물량이 작년 동기 대비 40% 이상 늘어났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매출 성장은 대만 로켓배송 등 성장사업 부문이 33% 성장하는 등 글로벌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된 영향이 컸습니다. 당기순이익은 435억원(31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 1438억원 손실에서 흑자 전환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전 분기보다 0.3%포인트 떨어진 1.7%로 나타났습니다. 성장사업 부문의 조정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3301억원으로 작년 동기(2740억원)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거라브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단기적으로 성장사업, 특히 대만 사업의 성장 가속화된 데 따른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성장사업 부문의 연간 조정 에비타 손실 전망을 기존 6억5000만~7억5000만달러에서 9억∼9억5천만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대만에서 고객 지출 증가가 투자 확대를 견인하는 것이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핵심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이 10조3044억원(73억3400만달러)으로 작년 2분기 대비 17% 증가했습니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2390만명으로 1년 전의 2170만명보다 10%가량 늘었습니다. 활성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43만1340원(307달러)으로 6% 증가했습니다. 대만·파페치·쿠팡이츠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은 1조6719억원(11억90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보다 33% 성장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입니다. 김 의장은 대만 사업에 대해 "연초 설정한 가장 낙관적인 전망치보다 더 빠르고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다"라며 "대만 사업이 한국에서 소매 서비스 확장을 시작한 초기 몇 년과 비슷한 궤적을 보이고 있어 장기 성장 잠재력에 대한 확신이 커지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인공지능(AI) 사업과 관련해서는 "쿠팡은 수년간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추천, 재고 예측, 경로 최적화 등 고객 경험을 모두 개선했다"라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초기 구현 단계 신규 개발 코드의 최대 50%가 AI로 작성되고 있으며 자동화, 휴머노이드 로봇 등 AI로 쿠팡 운영에 변혁(transformative impact)을 일으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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