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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세대교체론과 손태승 우리금융회장의 ‘재신임 행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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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16, 2022, 09:12:23

2020년 우리금융 회장 취임후 임기만료 임박
DLF 관련 최종승소…라임 징계 소송전 가능성
신한금융·NH농협금융 수장 교체 상황, 손 회장 행보 주시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주총에서 주주들이 연임을 지지해준 것으로 형식은 충분하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지난 2020년 3월 25일 열린 우리금융 주주총회 후 별도의 취임행사를 갖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대신 손 회장이 첫 공식일정으로 잡은 것은 남대문지점 방문이었습니다.  


우리금융지주는 2019년 1월 우리은행 등 6개의 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손 회장은 앞서 2017년 12월말 우리은행 대표이사 행장으로 선임됐습니다. 


우리은행은 2018년 11월 임시이사회를 열어 2020년 3월 주주총회까지 손태승 우리은행장이 우리은행지주사(우리금융지주) 회장을 겸직하도록 했습니다.


지주사 설립 초기에는 우리은행장이 지주사 회장을 겸직하면서 지주-은행간 업무효율과 조직안착을 도모하는 것을 최우선과제라고 판단했던 것입니다.


따라서 손 회장은 우리금융그룹 초대회장으로 내년 3월 재신임을 받아야 비로소 자타공인 '연임' 회장직에 오르게 됩니다.

 


손 회장에게 2022년 12월 15일은 일종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손실사태 여파로 인한 금융당국의 문책경고 중징계가 이날 대법원 상고심에서 '잘못된 법리적용'이라고 최종결론나면서 사법 리스크를 털어냈기 때문입니다.


금융사 임원 제재 수위는 '해임권고-직무정지-문책경고-주의적경고-주의' 등 5단계로 나뉘는데 문책경고 이상은 중징계로 분류되고 금융사 취업이 3∼5년간 제한됩니다.


이번 법원 판결로 손 회장 자신의 연임 의지와 무관하게 미래를 담보할 수 없는 중징계에서 벗어나 연임을 '선택지'의 하나로 고려해 볼 수 있는 '자유의 몸'이 된 것입니다.


또 우리금융그룹은 올 3분기 누적 2조6617억원의 순이익을 내면서 전년동기(2조1979억원) 대비 21.1% 성장했습니다. 이러한 호실적은 지주사 출범 당시 '1등 종합금융그룹'을 선언한 우리금융그룹의 수장으로서 손 회장의 연임가도에 '플러스 요인'임에는 분명합니다.

 


하지만 손 회장 본인의 연임 의지를 전제로 넘어야 할 장벽은 아직 남아있습니다.


불과 한달 전입니다. 11월9일 금융위원회는 이른바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 환매중단 사태와 관련해 손태승 회장에 문책경고 상당의 중징계 조처를 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4월 제재심의위원회를 통해 라임펀드 사태와 관련, 당시 우리은행장이던 손 회장에 문책경고 제재처분이 필요하다며 금융위에 제재안을 송부했고 그대로 받아들여진 것입니다.


라임사태는 2019년 7월 라임자산운용이 코스닥기업 전환사채(CB) 등을 편법거래하며 부정하게 수익률을 관리하고 있다는 의혹이 불거져 라임자산운용 펀드에 편입돼있던 주식 가격이 폭락, 환매가 중단돼 고객들의 피해가 발생한 사건입니다.


라임펀드 판매규모는 우리은행이 3577억원으로 은행권에서 가장 많았던 데다 원금보장을 원하는 고령자에게 위험상품을 판매하거나 고객 투자성향을 공격투자형으로 임의작성해 고위험상품을 판매했다고 금융당국은 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당시 라임펀드가 한창 인기있을 때였고 판매량이 늘자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판매를 중단했다"고 우리금융은 해명합니다.

 


두 사건을 들여다보면 DLF 손실과 라임 사태의 핵심은 '영업현장 일선에서 발생한 사고에 대해 최고경영자(CEO)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느냐'의 여부 입니다.


다만 적용법조는 다릅니다. DLF 손실과 관련해 금융당국과 손 회장 측은 '금융회사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금융사지배구조법)을 두고 다퉜습니다.


이 법은 '금융회사는 법령을 준수하고 경영을 건전하게 하며 주주 및 이해관계자 등을 보호하기 위해 금융회사 임직원이 직무를 수행할 때 준수해야 할 기준 및 절차(내부통제기준)를 마련해야 한다"고 규정합니다.

 

법원은 "현행법상 내부통제기준을 '마련할 의무'가 아닌 '준수할 의무'를 위반했다는 이유로 금융사나 임직원을 제재할 법적 근거는 없다"고 판단해 손 회장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하지만 라임 사태에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자본시장법)이 적용됩니다. 금융당국은 라임펀드를 불완전판매(부당권유 등)한 우리은행에 업무일부정지 3개월, 손태승 회장에 대해선 문책경고 상당의 제재를 의결했습니다.


금융권에선 두 사건을 규율하는 법조는 다르지만 CEO 문책 가능성을 두고는 DLF 손실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고 있습니다. DLF 손실 사태 징계와 마찬가지로 법원에 징계효력정지 가처분 신청과 함께 취소소송을 낸다면 역시 받아들여질 공산이 크다는 얘기입니다.


손 회장이 연임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갖고 금융당국과 맞서 또 다시 쟁송을 불사할 만한 구조이기도 합니다. 법원의 가처분 신청 인용이라는 구도 아래 내년 3월 연임 도전의 길은 열려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1959년생인 손 회장이 새롭게 마주한 관문이 있습니다. 바로 세대교체론 입니다. DLF 중징계 취소소송 최종승소를 계기로 사법 리스크는 차치한다 해도 최근 금융권 수장들의 이른바 '세대교체' 흐름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3연임 확정설'까지 나돈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의 전격 용퇴와 후임 회장으로 내정된 진옥동 신한은행장, 손병환 회장 연임이 유력하게 점쳐진 NH농협금융그룹 차기 회장으로 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장이 이름을 올린 것을 두고 해당 금융사에서는 소위 '세대교체론'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세대교체론의 반대편에서는 '관치금융'의 부활을 염려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신한금융그룹이나 NH농협금융그룹 차기 회장 인사가 예측가능성을 중요시하는 금융권의 일반적인 분위기와 다른 상황에서 진행된 까닭입니다. 그 배경에 금융당국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의혹도 커지고 있습니다.

   

손 회장의 연임, 혹은 재신임에 금융권이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그래서 '관치금융'과 연결이 됩니다.

 

우리은행은 DLF 중징계 취소소송 승소가 확정된 이날 "대법원 판결을 존중한다"며 "금감원 분쟁조정안을 수용해 대다수 고객들의 보상을 완료하는 등 고객신뢰 회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해왔다"는 짤막한 입장을 냈습니다.


그러면서 "글로벌 수준의 모범적 내부통제체제 구축과 함께 금융시장 안정화, 취약차주 지원 등 국가경제에 적극적으로 역할하는 것은 물론 금융당국과 긴밀한 소통과 정책 협조로 금융산업 발전과 고객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우리은행이 말한 "금융당국과 긴밀한 소통과 정책 협조"가 액면 그대로 믿어야 하는 말인지, 혹은 손 회장의 앞날에 대한 포석인지, 내년 3월 우리금융그룹 회장 인사가 답을 해줄 듯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손 회장은 어떤 방식으로 재신임 행보를 이어갈 것인지 금융권의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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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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