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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당했다”…한국테크놀로지, CB 털기용 빌드업? 개미들 ‘부글부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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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08, 2022, 07:12:00

호재 발표로 주가 뜨자 1900만주 CB 상장..특정 계좌 매도 집중
성과 없이 테마성 신사업 발표만 반복..7년간 1400억 적자

 

인더뉴스 김대웅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한국테크놀로지의 주가가 급등 후 돌연 폭락세로 돌아서는 과정에서 석연찮은 정황이 드러나 개인 투자자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1900만주가 넘는 대규모 전환사채(CB) 상장을 앞두고 신사업 기대를 한껏 높인 직후 매도 폭탄이 쏟아지자 애초 물량털기용 작업이 아니었냐는 의혹이 커지고 있다.

 

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800원대에 머물던 한국테크놀로지 주가는 지난달 말부터 가파르게 치솟기 시작해 단숨에 1350원을 찍었다. 이후 분위기가 급변해 지난 6~7일 이틀 연속 두자릿수 급락세를 연출하며 주가는 순식간에 800원대로 되돌아왔다.

 

 

최근 주가 폭락은 대규모 CB 물량이 시장에 쏟아진 탓으로 보인다. 7일 하루 동안 기타법인은 700만주 이상 순매도를 기록하며 주가에 쇼크를 줬고 이 물량은 고스란히 개인들이 떠안았다. 9일 상장되는 1968만주 규모의 CB 물량이 이틀 전부터 공매도가 가능한 점을 이용해 CB 보유 세력이 대거 차익실현에 나선 결과로 풀이된다. 이날 한국거래소는 특정 계좌에서 매도 물량이 집중된 사실이 포착됐다며 한국테크놀로지를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했다.

 

해당 CB들을 살펴보면, 주당 700원대에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주가 되돌림 상황 속에서도 상당한 수익이 가능한 구조다. 당초 이 CB는 회사와 특수관계에 있는 한국이노베이션, 대우조선해양건설 등을 상대로 발행됐다. 이후 김용빈 한국테크놀로지 회장과 각종 비상장 법인 등을 거치며 손바뀜이 일어난 뒤 최근 주가가 단기 급등하자 주식으로 전환돼 시장에 투하됐다. 이들 CB는 지난해 11월 발행됐고 1년이 지나야 주식으로 전환이 가능한 조건이다. 2000만주 가까운 주식을 일시에 상장시키는 점을 감안하면 추가적으로 대규모 물량이 쏟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같이 대량의 주식을 내던지기 직전 한국테크놀로지 주가는 회사 측의 잇단 호재 발표로 가파르게 치솟으며 CB 세력들의 잠재 수익금을 키워나갔다. 회사는 지난달 30일 사우디아라비아 네옴시티 수주전에 뛰어들겠다고 발표했고, 지난 5일에는 인동첨단소재와 손잡고 2차전지 소재 관련 사업에 진출하겠다고 선언했다.

 

잇따른 호재 발표에 개인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몰리면서 주가가 며칠새 50% 넘게 치솟았다. 이후 물량 폭탄에 주가가 제자리로 돌아오자 피해는 고스란히 다수 개인 투자자들의 몫이 됐다. 이렇자 일각에서는 그간 회사가 내놓은 호재성 소식들에 과연 신빙성이 있는 것이냐는 볼멘소리를 내놓고 있다.

 

실제로 한국테크놀로지가 내놓은 청사진들은 각종 논란에 휩싸여 있다. 회사는 그동안 스마트카, NFT(대체불가토큰), 부동산 코인, 인공지능 스마트 물류, 방역시스템 개발 등 때마다 증시 핫이슈에 놓인 각종 신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지만 사실상 성과가 전무한 상태다.

 

 

이렇다 보니 테마성 재료를 형성시켜 단기 주가 띄우기만 궁리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회사는 지난 7월 증시에서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들이 뜨자 우크라이나 대사관을 찾아 전후 재건 사업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최근 볼리비아에서 130조원 규모의 리튬 조광권을 확보했다고 주장한 인동첨단소재에 대해서는 볼리비아 국영기업이 직접 나서 사실무근이라고 공식 발표했다는 보도가 나오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한편 한국테크놀로지는 지난 2015년부터 7년째 내리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이 기간 적자 규모는 1400억원을 넘어선다. 그 사이 수십 차례의 CB와 유상증자를 일으켜 자금을 조달하며 연명해 오고 있지만 작년말 기준 자본잠식에 빠져 있다. 한국거래소 규정에 따르면 2년 연속 자본잠식률 50% 이상인 코스닥 업체는 실질심사를 거쳐 상장폐지에 이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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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웅 기자 st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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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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