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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ESG평가서 3년연속 전부문 ‘A+등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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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24, 2022, 14:11:42

환경경영 리더십·거버넌스 체계 강화, 이사회 중심 ESG경영 호평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은 24일 한국ESG기준원(KCGS)이 발표한 '2022 KCGS ESG 평가 및 등급발표'에서 금융회사로는 유일하게 3년연속으로 ESG통합등급과 환경(E)·사회(S)·지배구조(G) 전 부문에서 'A+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습니다.


환경(E) 분야에서는 아시아지역 금융회사는 물론 국내기업 최초로 탄소감축목표에 대한 '과학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BTi)' 승인을 획득한 점, 탄소중립 추진전략인 'KB Net Zero S.T.A.R.'와 ESG 투자전략인 'Green Wave 2030' 등 추진으로 기후변화 대응에 앞장서고 있다고 평가받았습니다.


지난 6월 공개한 중장기 전략 'KB Diversity 2027'은 그룹의 계층·성별 다양성 확보 로드맵과 구체적 실천방안을 제시하면서 사회(S) 분야 호평을 이끌어냈습니다.


지배구조 분야에서는 사외이사 7인, 상임이사 1인, 비상임이사 1인으로 구성된 이사회 중심의 독립적이고 투명한 지배구조 체계를 수립한 점이 주목받았습니다. 이사회 내에는 'ESG위원회'가 설치돼 그룹의 ESG전략과 정책을 전사적으로 수립하고 있기도 합니다.


KB금융은 2018년과 2019년 평가에서 2년 연속 금융사 지배구조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된데 이어 2020년부터는 3년 연속으로 지배구조를 포함한 모든 ESG 평가 부문에서 A+등급을 받았습니다.


KB금융 관계자는 "사회구성원 모두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ESG경영 선도 금융그룹으로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한 결과로 받아들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KB금융은 차별화된 ESG 경영실천을 통해 '더 나은 세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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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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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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