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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년차 여의도 시범아파트, 최고 65층으로 재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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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7, 2022, 13:11:39

서울시, 여의도 시범아파트 신속통합기획안 확정
대규모 재건축 단지 중 ‘신통기획’ 통과 첫 사례
국제업무지구·한강변과 연계되는 단지로 지을 예정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준공한 지 50년이 넘은 여의도 시범아파트가 '오세훈표 정비모델'인 신속통합기획(이하 신통기획)을 통해 최고 65층, 총 2500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탈바꿈합니다.

 

7일 서울시에 따르면, 여의도 시범아파트의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습니다. 서울시 주요 대규모 재건축 단지 중에서 신통기획안이 통과된 사례는 시범아파트가 처음입니다.

 

신통기획은 빠른 재개발을 돕기 위해 서울시가 마련한 제도입니다. 민간 주도의 재개발‧재건축 초기 단계부터 서울시가 사업지 주민들과 함께 사업성과 공공성이 적절히 결합된 정비계획안을 마련해 신속히 사업에 들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골자입니다.

 

시범아파트는 지난 1971년 12월 준공돼 52년차에 접어든 노후 단지입니다. 최고 13층, 전용 60~156㎡, 총 가구수 1584가구 규모로 형성돼 있으며 여의도 내에서 가장 오래된 아파트이기도 합니다.

 

노후화로 인해 오랜 기간 재건축을 준비해 왔으나 지난 2018년 '여의도 통개발(마스터플랜)' 논란에 가로막혀 사업 추진이 보류됐습니다. 이와 함께 부동산정책 등의 영향으로 단지 주변에 고층 건물이 들어섰음에도 불구하고 정비사업이 지체돼 왔습니다.

 

이에 서울시는 지난해 시범아파트를 신통기획 대상지로 선정했습니다. 이후 자치구, 주민, 전문가와 함께 한 팀을 이뤄, 수십차례에 걸친 주민설명회, 간담회 및 토론과 계획 조정과정, 조합과의 소통과정을 거쳐 신통기획안을 마련했습니다.

 

 

시범아파트 신통기획안에 따르면, '한강과 도시가 조화를 이루는 매력적인 수변단지'를 골자로 최고 65층, 총 2500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지어집니다. 서울시는 이를 위해 ▲국제금융지구를 지원하는 도심형 주거 및 복합기능 도입 ▲한강변 수변문화거점 조성 ▲한강 연결성 강화를 위한 지구 보행네트워크 확립 ▲조화로운 스카이라인과 입체적 수변 도시경관 창출이라는 4가지 계획원칙을 제시했습니다.

 

우선, 여의도 국제업무지구가 주변에 자리하고 있는 것을 고려해 보행일상권을 조성하고, 업무지역과 주거지 간 단절 해소가 가능토록 용도지역을 제3종 일반주거지역에서 준주거지역으로 변경했습니다. 이와 함께, 한강변 및 여의대방로 쪽에 위치한 아파트 저층부에 다양한 복합기능 도입이 가능토록 용적률을 300%에서 400%로 상향했습니다.

 

이와 함께 한강변에는 공공기여분을 활용해 전망데크와 문화시설을 갖춘 문화공원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문화공원을 지난 8월 한강변 관광 활성화 프로젝트로 제시한 '그레이트 선셋 한강 프로젝트'의 대표적 명소로 만든다는 계획입니다. 또, 문화공원과 한강공원을 연결하는 입체보행교를 신설하고, 여의대방로의 보도 폭을 1m에서 10m로 넓혀 한강과의 연결성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단지와 인접한 63빌딩(250m) 및 파크원(333m) 등 고층 빌딩과 스카이라인이 조화될 수 있도록 200m 높이 범위 내(최고 60~65층)에서 'U자형' 스카이라인을 형성하도록 했습니다.

 

서울시는 신속통합기획안이 확정됨에 따라 시범아파트 재건축 사업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시범아파트가 재건축 정상화 궤도에 오르면서 그간 정체됐던 여의도 노후 아파트 단지 재건축이 속속 속도를 낼 것으로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그간 시범아파트 재건축이 부침을 겪으며 장기간 표류해 왔으나, 선제적인 규제완화와 절차간소화를 통해 한강변 주거단지 재건축의 선도모델로 부상할 것"이라며 "신속통합기획이 서울시민의 주거안정과 주택공급 확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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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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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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