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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카카오 먹통 벗어나 정상화…검색 기능은 ‘아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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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7, 2022, 16:10:38

15일 데이터센터 화재..한때 선물하기 이용 불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지난 주말 동안 '카카오톡 먹통 사태'를 맞은 유통업계의 결제 및 알림 서비스가 정상화되고 있습니다. 다만 카카오톡 선물하기 검색 기능이 여전히 점검 중이라 이용할 수 없는 등 일부 기능은 아직 복구 중에 있어 소비자 불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1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톡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관련 서비스 장애가 이날 오전 대부분 해결된 상태입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이날 오전 9시 기준 모든 서비스가 정상화됐습니다.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카카오 선물하기 모바일 상품권을 이용한 결제 및 배달 주문 서비스가 가능해졌습니다. 지난 15일 오후부터 시작된 카카오톡 장애로 전국 매장 내 카카오 모바일 상품권을 이용한 결제가 중단된 바 있습니다.

 

일부 배달 주문 서비스, 매장 위치 정보 안내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스타벅스가 카카오맵 지도 서비스를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위치 정보 확인 불가로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내 매장 위치 파악이 어려웠습니다. 위치정보시스템(GPS) 기반인 사이렌 오더(모바일 주문 시스템)는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스타벅스는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일부 서비스 운영 불가'를 안내했으나 현재는 공지사항이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 15일 오후 3시쯤부터 카카오톡 관련 서비스 이용 중단됐고, 16일 저녁에서야 선물하기 기능이 복구됐으니 30시간가량 이용에 차질을 빚은 셈입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앱으로 고객들에게 서비스 장애에 대해 공지했고 매장에서도 구두로 안내하면서 매장 내 혼란을 줄이고자 했다"며 "카카오 선물하기 등 일부 서비스들이 제한이 있다 보니까 정상적으로 운영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홈플러스는 전날 온라인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카카오 계정 연동 서비스인 카카오페이 결제, 카카오 로그인, 카카오 회원가입, 카카오 1:1 문의, 카카오톡 주문·배송 안내 등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는다"고 공지했습니다.

 

또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는 지난 8월 모바일 상품권을 출시하며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다이소 관계자는 "최근 카카오 사태로 인한 매출 피해는 크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된다"고 말했습니다.

 

마켓컬리 역시 자사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카카오페이 결제 및 카카오 인증 등 일부 서비스 이용이 어렵다고 게시했습니다. 이외에도 쿠팡과 올리브영이 각각 카카오톡 선물하기, 오늘드림 픽업 서비스 등 일부 기능이 중단된다고 안내했습니다.

 

현재 카카오 사태와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카톡 선물하기로 받은 기프티콘을 사용하지 못해 당황했다", "카톡 선물하기는 복구됐지만 검색하기는 이용할 수 없어 랭캥 순 보기로 찾아야 한다"와 같은 피해 및 불편 사례가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카카오는 지난 16일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 직후 경영진과 각 부문 책임자들로 구성된 대응 컨트롤타워를 비대위로 전환한다고 밝혔습니다. 비대위에는 카카오 본사와 주요 자회사 책임자들이 참여하며 신고받은 내용을 토대로 보상 대상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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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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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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