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최근 네이버가 인수한 포쉬마크(Poshmark, Inc.)가 미국 경제 전문 매체 포춘(Fortune)이 선정한 ‘세상을 바꾸는 혁신기업(Change the World)’에 선정됐습니다.
포쉬마크는 포춘이 지난 13일(현지시간) 발표한 '세상을 바꾸는 혁신기업(Change the World) 2022' 페이팔(1위), 월마트(3위), 퀄컴(5위) 등 글로벌 유수 기업들에 이어 48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와 함께 네이버가 투자한 동남아시아 커머스 기업 부칼라팍(Bukalapak) 역시 50위에 선정됐습니다.
포춘은 포쉬마크에 대해 "친환경 중고 패션 거래를 위한 대표적인 플랫폼 중 하나로, 2억개 이상의 상품이 포쉬마크 플랫폼에서 거래되고 있다"며 "포쉬마크는 2021년 거래액이 27% 증가해 18억 달러에 육박할 만큼 팬데믹 기간 동안 빠르게 성장했으며 특히 Z세대가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포쉬마크는 상품의 수명을 더욱 연장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2020년에는 자사 플랫폼에서 구매한 상품을 효율적으로 재판매할 수 있는 '리포쉬(Reposh)' 기능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해당 기능 출시 이후 누적 450만 건의 리포쉬가 이뤄졌으며, 재판매되는 상품의 수도 매년 57%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마니쉬 샨드라 포쉬마크 CEO는 "포쉬마크의 사회적 영향력은 패션 생태계를 더욱 연결되고, 순환적이고, 지속 가능하도록 변화시키고 있는 우리의 판매자 커뮤니티 덕분"이라면서 "포쉬마크는 중고 쇼핑 경험을 단순화한 올인원(all-in-one)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쉽고, 간편하고, 재미있게 순환경제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네이버는 미래 시장을 선도할 유망 기업 50개를 선정하는 포춘 '미래유망기업(The Future 50)'에 2018년 및 2020년에 각각 한국 기업으로는 가장 높은 순위에 오른 적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