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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마이크로모빌리티 연구기관 "공유킥보드, 서울 주 교통수단 자리잡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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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30, 2022, 16:09:51

MRP협회, 서울 공유킥보드 이용행태 연구자료 발표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E-모빌리티를 연구하는 40명의 국제 학자들이 모인 글로벌 마이크로 모빌리티 연구기관인 'MRP(Micromobility Research Partnership) 협회'가 서울 공유킥보드 이용행태 연구자료를 30일 발표했습니다.

 

서울의 공유킥보드 이용 행태 연구에 따르면 공유킥보드는 많은 시민들에게 이미 친숙한 주 교통수단으로 자리잡았으며, 대중교통과 연계해 시민들의 이동성을 대폭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시민 5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36%가 공유킥보드를 사용해 본 적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또한 서울시민의 19%가 월 1회 이상 승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서울 전역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로, 지역에 따라 공유킥보드에 대한 접근이 어려운 곳도 있어 추가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공유킥보드에 접근이 용이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사용 패턴 조사에서, 거주지와 직장에서 도보 5분 이내에 공유킥보드를 이용할 수 있는 시민 중 ▲50%는 공유킥보드를 사용한 적이 있고 ▲30%는 한달에 한번 ▲18%는 일주일에 한번 이상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MRP (Micromobility Research Partnership) 협회 수석 파트너인 페르디난드 발푸르트는 "이러한 이용행태는 우리가 연구하는 여러나라들 중 가장 높은 수준이며, 한국이 이미 e-모빌리티의 선두주자임을 보여준다. 한국에서 공유킥보드는 ‘테크 얼리 어답터’만 사용하는 것 이라는 인식은 이미 사라졌고, 이제는 많은 서울시민들의 주 교통수단이 된 것으로 보여진다”고 평가했습니다.

 

또 “30%가 넘는 사용 경험을 봤을 때, 공유킥는 현재 자전거와 같은 기존의 탈 것을 뛰어넘고 있으며 한국인의 23%만이 지난 12개월 동안 자전거를 이용했다고 말한 연구결과가 이를 뒷받침한다. 자전거가 수백년 동안 존재해 온 것을 고려하면 불과 2,3년 만에 공유킥보드의 인기가 이들을 추월한 것은 이례적"이라고 전했습니다.

 

송태진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는 최근 대구의 지리적 특성과 전동킥보드의 출발지/도착지 이동 패턴을 결합한 ‘전동킥보드 주행과 GPS/GIS 정보에 대한 연구’를 마쳤습니다. 

 

송 교수는 “국내 대부분의 이용자가 최종 목적지에 도달하기까지 이용자가 있는 곳 도보 3분 이내에서 전동킥보드를 타고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한 퍼스트마일과 라스트마일 문제를 해결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 충북대는 운영자 주행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서울 내에서도 연구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연구는 또한 공유킥보드 사용자가 자동차와 같은 다른 수단보다 이 운송 형태를 선택하는 이유를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사용자는 공유킥보드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쉬움, 편리함, 재미 그리고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경제적, 환경적이라 꼽았습니다. 사용자의 38%(주 1회 이상 승차)가 다른 교통 수단 대비 비용 절감 효과를 꼽았습니다. 34%는 자동차와 같은 다른 화석 연료 대안에 비해 공유킥보드를 타는 환경에 대한 이점을 언급했습니다.

 

 

 송 교수는 "공유킥보드의 주행 거리는 어떤 목적으로 타느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여기에는 환승, 목적지로 직접 주행, 퍼스트마일 또는 라스트마일을 위한 용도 등이 포함된다. 전동킥보드를 한국 도시에 가장 잘 배치하는 방법을 알아내기 위해 퍼스트마일과 라스트마일을 위한 용도에 대한 추가 연구를 진행중"이라고 전했습니다.
 
발푸르트 수석 파트너는 "최근 연료가격 상승을 고려할 때 비용절감이 원인으로 나타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지만, 환경에 대한 인식 또한 사용에 대한 중요한 동기부여가 된다는 것은 매우 긍정적이다.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자 한다면 지자체 차원에서 5km 미만의 짧은 주행을 위해 화석연료로 움직이는 자동차를 타는 것을 지양하도록 적극 권장해야 한다. (1km 주행 당 평균 최대 200g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된다.) 또한 이런 짧은 주행에는 배기가스 배출이 없는 공유킥보드로의 전환이 필수적이다”라고 주장했습니다.

 

MRP 협회는 한국, 뉴질랜드, 호주를 비롯한 40명의 국제 학자들이 모인 독립 연구기관입니다. 협회는 마이크로모빌리티와 지속가능한 교통 수단 연구를 활성화하고 건강과 환경,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며, 보다 지속가능한 세상을 향한 교육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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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인더필드]‘담배연기 없는 미래’ 꿈꾸는 한국필립모리스…핵심은 양산공장

[인더필드]‘담배연기 없는 미래’ 꿈꾸는 한국필립모리스…핵심은 양산공장

2022.11.24 13:02:39

경남 양산=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한국필립모리스는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 현지법인으로 1989년 설립됐습니다. 30여년 간 일반 담배를 만들어온 회사는 2017년 전환점을 맞습니다. 수천억원을 들여 비연소 제품 생산 설비를 구축합니다. 한국필립모리스가 '더 나은 대안'을 목표로 양산공장을 공개했습니다. 한국필립모리스 양산공장은 서울 종로에서 자동차로 5시간 거리인 경남 양산시 북정동에 위치했습니다. 지난 2002년 설립돼 올해로 20주년을 맞았습니다. 이곳에는 현재 약 600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지난 23일 호계천을 지나 아직 울긋불긋한 산으로 둘러쌓인 양산공장을 방문했습니다. 필립모리스는 올해 10월 궐련형 전자담배 기기 아이코스 일루마 시리즈를 국내 공식 출시했습니다. 아이코스 일루마 프라임과 아이코스 일루마 2종으로, 한국필립모리스의 신제품은 지난 2019년 아이코스 3 듀오 이후 3년 만입니다. 이곳 양산공장에서는 한국에서 판매되는 일루마 전용 담배 제품 '테리아'를 전량 생산 및 공급합니다. 생산되는 테리아 스틱은 레귤러 제품군(2종), 후레쉬 제품군(4종), 스페셜 제품군(4종) 등 총 10종입니다. 양산공장에서 생산되는 테리아 제품은 국내 공급 뿐 아니라 일본 등 해외로도 수출하고 있습니다. 테리아는 기존 히츠와 달리 담배의 끝이 밀봉돼 있어 잔여물이 남지 않습니다. 스마트코어 인덕션 시스템을 적용해 타바고 스틱 내부에서부터 균일하게 가열되는 방식입니다. 전용 전자담배 기기인 아이코스 일루마와 함께 사용 후 기기를 청소할 필요가 없다는 게 특징입니다. 위생 및 안전을 위해 미끄럼 방지용 신발과 가운, 귀마개 등을 착용하고나서야 공장 내부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보안 상의 이유로 공장 내 사진 촬영은 금지됐습니다. 양산공장은 대부분의 공정이 자동화됐습니다. 때문에 입구에서부터 차갑고 반복적인 기계소리에 육성이 잘 들리지 않았습니다. 테리아 생산은 먼저 담뱃잎을 가공에 용이하도록 커다란 롤 테이프 형태(캐스트 립 보빈)로 만드는 프라이머리(원재료) 공정부터 시작합니다. 이후 세컨더리(완재품) 공정을 거치면서 우리가 아는 작고 얊은 종이 모양으로 바뀌게 됩니다. 머리 위로는 빼곡히 쌓인 담배 스틱들이 컨베이어 벨트를 따라 지나갔습니다. 공장 내 품질관리 부서는 생산된 제품이 국내외 품질기준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출시 전 퍼프(흡연가능 측정)기기를 통해 제품 이상 유무를 점검합니다. 관리 직원은 퍼프 시 일반 담배와 비연소 담배의 배출 물질 차이를 비교해 줬습니다. 1억원 이상의 에어로졸 포집 장비도 6대 보였습니다. 품질관리 직원은 "실험실은 공기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서너명씩 나눠서 입장 부탁드린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직원은 "제품에 이상이 발견될 경우 전량 폐기를 원칙으로 하는데 2017년 이후 현재까지 그런 경우는 한 번도 없었다"고 전했습니다. 양산공장은 2017년 3000억원을 투자해 비연소 제품 생산 설비를 구축했습니다. 2018년 아이코스 전용 담배 제품 히츠 생산을 개시했고 올해부터 테리아도 함께 만들고 있습니다. 전체 담배 중 비연소 제품 비중은 현재 약 50%에 이른다는 설명입니다. 수출에서도 비연소 제품 비중이 커지고 있습니다. 지아 아흐메드 카림 한국필립모리스 양산공장장이 공장에 대해 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는 '품질'입니다. 실제 양산공장은 생산공정에서 국제표준화기구(ISO)의 품질경영시스템인증(ISO9001), 환경경영시스템인증(ISO14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인증(ISO45001) 등 글로벌 인증을 여럿 획득했습니다. 유해물질 저감에 대한 연구도 지속하고 있습니다. 아이코스 일루마는 담배를 내부 중심부에서부터 태우지 않고 가열해 기존 아이코스 모델과 같이 일반 담배 대비 유해물질 배출이 평균 약 95% 감소한다는 게 한국필립모리스 측 주장입니다. 지아 아흐메드 카림 공장장은 "생산시설에 안전과 품질을 중시하는 문화를 정착시키고자 하고 엄격한 기준을 모든 생산시설에 적용하고 있다"며 "양산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은 전 세계적으로도 품질이 뛰어난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양산공장은 전 사업장에서 기술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생산에 필요한 전력과 물 소비를 줄임으로써 2020년 기준 723톤의 탄소 배출량을 절감했습니다. 냉각탑에 재활용수 급수 장치 설치 등 수자원 절감의 성과로 지난해 국내 담배업계 최초로 국제수자원관리동맹(AWS) 인증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는 "양산공장의 모든 임직원들은 테리아 등 품질 좋은 비연소 담배 제품을 생산해 '담배연기 없는 미래' 비전 실현과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사실에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며 "성인 흡연자들에게 더 나은 대안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경영활동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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