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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주택가격 34개월 만에 하락…아파트도 내림세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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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15, 2022, 15:07:17

한국부동산원, 2022년 6월 전국주택가격동향 발표
주택가격 2019년 8월 이후 2년 10개월 만에 내림세
서울 아파트 5개월 연속 하락..노원구 최대 하락폭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금리인상 여파와 주택시장에서 수요자들의 관망세가 지속되는 상황 속에 전국 주택가격이 34개월 만에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 아파트 가격의 경우 지난 2월 내림세를 보인 이후 5개월 연속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15일 한국부동산원이 내놓은 '2022년 6월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에 따르면, 전국 주택종합(아파트, 빌라, 다세대 등) 매매가격지수는 -0.01%를 기록하며 지난 2019년 8월 하락 이후 2년 10개월 만에 하향세를 나타냈습니다. '부동산 바로미터'라 할 수 있는 아파트의 경우 -0.10%로 지난달에 이어 내림세가 지속됐습니다.

 

수도권의 주택종합 매매가격지수는 -0.04%로 2달 연속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도권 아파트는 -0.15%의 하락률을 나타낸 가운데 서울은 -0.08%, 인천은 -0.26%, 경기는 -0.16%로 나타나며 수도권 세 곳 모두 5개월 연속 아파트 값이 떨어졌습니다.

 

서울 내 아파트 가격이 가장 많이 떨어진 곳은 '영끌족'이 몰린 노원구로 -0.21%의 아파트값 하락률을 나타냈습니다. 노원구는 지난 달에도 -0.13%의 하락률로 서울 25개 자치구 중 최대 하락폭을 기록한 바 있으며 이번달 하락폭이 더욱 심화되며 2달 연속 자치구에서 가장 큰 폭으로 아파트 값이 내려갔습니다.

 

노원구를 비롯해 성북구, 서대문구(이상-0.17%), 은평구(-0.16%), 중구, 강서구(이상 -0.14%), 종로구(-0.13%) 등 서울 21개 자치구 또한 아파트 가격이 내림세를 나타냈습니다. 서초구(0.09%), 용산구(0.02%), 강남구(0.01%) 세 자치구 만이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동작구는 서울권 유일 보합을 기록했습니다.

 

서초구는 정부가 재건축 활성화 정책을 내놓으며 정비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상승하는 노후 단지를 중심으로 가격이 올랐으며, 용산구 또한 지역 내 주요 노후 아파트에서 가격이 오르며 자치구의 상승세를 이끈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강남구는 대형 면적의 노후 아파트가 밀집한 압구정동에서 가격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기도의 경우 매수세 감소가 지속되는 시흥시(-0.66%)가 2달 연속 도 최대 아파트 가격 하락폭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화성시(-0.59%), 광명시(-0.41%), 수원시(-0.40%), 용인시(-0.29%) 등 대부분 시군에서도 아파트 가격이 떨어졌습니다. 비규제지역인 이천(1.10%)의 경우 큰 폭의 상승세로 경기 대부분 지역과 대조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지방 아파트값 변동률은 -0.06%로 하락세로 전환한 지난 달에 이어 2달 째 내림세가 이어졌습니다. 입주물량 적체가 지속되는 세종시(-0.81%)가 지방권 최대 하락폭과 동시 13개월 연속 내림세를 보였으며, 대구(-0.74%), 전남(-0.26%), 대전(-0.23%), 충남(-0.13%)도 지속적인 하락 행보를 이어갔습니다.

 

아파트 전세가격은 전국 -0.08%, 수도권 -0.11%로 나타났습니다. 수도권만 볼 경우 인천이 -0.49%로 최대 하락폭을 기록했으며 경기 -0.07%, 서울 -0.04%로 집계됐습니다. 지방권에서는 세종(-1.13%), 대구(-1.04%)가 큰 폭으로 전세가가 내려갔습니다.

 

한국부동산원 관계자는 "추가 금리인상과 경기침체 우려 등으로 매수세가 감소하며 주요 지역 집값 변동률에도 영향을 미치는 모습"이라며 "전세도 매매와 마찬가지로 매물 적체 현상 및 금리인상 부담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지속되는 하락세를 나타낸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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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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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에 뜨는 ‘스몰 럭셔리’…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 호조

불황에 뜨는 ‘스몰 럭셔리’…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 호조

2025.08.22 10:35:1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인터내셔날은 올해 니치향수, 명품 화장품, 고가 샴푸 등 스몰 럭셔리 제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고가의 명품 가방이나 의류 대신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심리적 만족을 얻으려는 불황형 소비가 확대된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딥티크·산타마리아노벨라·로에베 퍼퓸 등 인기 니치향수 브랜드, 아워글래스·로라메르시에·돌체앤가바나 뷰티 등 럭셔리 메이크업 브랜드, 다비네스·오리베 등 프리미엄 헤어케어 브랜드를 비롯해 젊은 층에게 인기를 끄는 럭셔리 브랜드를 다수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니치향수 수요가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딥티크와 산타마리아노벨라가 견조한 성장을 이어가는 가운데 최근에는 2세대 니치향수 브랜드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초고가 럭셔리 니치향수 브랜드 엑스니힐로는 올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0% 뛰었습니다. 대표 제품인 ‘블루 탈리스만 오 드 퍼퓸’은 2023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국내외에서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40만원대(100ml 기준)에 달하는 고가임에도 판매량이 급증했습니다. 프랑스 럭셔리 니치향수 브랜드 메모 파리도 매년 두 자릿수 이상 매출 증가를 기록 중입니다. 명품 화장품도 불황 속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돌체앤가바나 뷰티는 향수와 메이크업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올해 매출이 전년 대비 157% 증가했습니다. 고가의 헤어케어 제품을 찾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이탈리아 살롱 프로페셔널 헤어케어 브랜드 다비네스는 올해 매출이 42% 신장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관계자는 "과거 경기 불황기마다 립스틱 판매가 늘던 ‘립스틱 효과’가 최근에는 향수, 화장품, 헤어케어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확대되고 있다"며 "현재 운영 중인 인기 브랜드뿐 아니라 국내에 아직 알려지지 않은 신규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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