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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작성시험, 이렇게 준비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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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29, 2013, 15:11:35

[언론고시 특강 ⑦]

[아랑카페 운영자]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최근 멘토링하는 한 학생이 모 언론사의 실무전형에 진출했다. 복원한 글을 읽어보니 필기시험을 통과하기에는 약간은 아쉬운 생각이 들었는데, 시험장에서는 더 잘 썼던 모양이다. 실제로 상당수 학생들은 시험장에서 고도의 집중력으로 평소보다 더 잘 쓰는 경우가 꽤 있다.

 

우여곡절 끝에 필기시험에 합격했지만 무방비로 그 다음 단계 전형인 실무평가를 응시했다가 그대로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언론고시 현장에서 보면 많은 지망생들은 필기시험에 맞춰 공부를 한다. 대부분의 지원자가 필기시험의 문턱에서 떨어지기 때문이다. 1000명 이상이 지원하는 서류 전형에서 몇 백명이 필기시험에 응시한다. 하지만 필기 합격자 수는 많아야 50~100명 정도. 이 때문에 수험생들은 오직 논술과 작문에만 매달린다.

 

필기시험은 말 그대로 첫 걸음이다. 필기를 합격하면 그 다음에는 진검승부가 있다. 다들 필기시험은 가볍게 합격하는, ‘합격 가시권수험생들만 추려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사 작성 등 실무평가에 대해서는 별 생각을 않고 있다가 필기시험을 통과하고 나서야 준비를 하는 것이 예사다. 필자의 멘티 역시 비슷했다.

 

이번 편부터는 2~3회에 걸쳐 실무평가 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기사작성시험 대비에 대해 다룬다. 이번에 다룰 주제는 그 중의 제일 기본인 피처기사 취재 및 작성 평가다. 대개 청계천, 이태원, 광화문 등 뻔하디 뻔한 위치를 주제로 내는 경우가 있다. 지난 10여년 간 출제됐지만, 앞으로도 나올 기본형 스타일의 문제다. 이 경우 참신함에 신경을 써야 한다. 이런 유형이 출제되면 많은 지원자들이 쓰는 방향은 청계천 주변의 상인 고충 인사동 외국인 관광객 불편 서울역 노숙자들의 삶 이태원 이슬람 사원 방문기 정도를 꼽아볼 수 있겠다. 내가 어떻게 써야 할지에 대해 고민하기 전에 남들은 어떻게 쓸지를 따져봐야 하는 유형이다.

 

피처 기사에서 빼놓지 말아야 할 부분은 멘트에 대한 고민이다. 실제로 많은 수험생들은 전문가 의견을 써야 할 부분에 자신의 의견을 썼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다. “많은 행인들이 택시의 승차거부로 인해 피해를 보는 상황에서, 택시기사들의 이기심을 규제해야 한다는 의견이다라는 식으로 글을 쓰는 학생들이 있다. 사실과 의견의 분리가 기사의 기본이라는 점을 모르는 듯하다.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이나 방향이 있더라도, 냉정하게 전문가들의 의견과 취재된 팩트를 위주로 써야 한다.

 

물론 초심자들에게는 코멘트를 받는 것조차 어려울 때가 있다. 특히 대학 교수 등 유명한 전문가들이 학생들에게까지 코멘트를 할 만큼 여유가 있지 않다. 이럴 때는 박사과정이나 시민운동가를 찾아보는 것도 좋다. 평소 지인들 중 관련 분야에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 공신력을 적절히 판단해 취재할 수도 있다. 인턴기자나 학보사 경력이 있는 친구들이 그렇지 않은 지원자에 비해 비교 우위를 갖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피처 취재에 있어 영상 취재에 대한 평가가 동반되기도 한다. 자신의 휴대전화를 갖고 취재 영상을 찍어서 내라고 하는 경우(SBS, JTBC), 그래픽을 그려서 내라고 하는 경우, 사진을 찍어 이메일로 보고하라고 하는 경우(한국경제 나는 기자다 전형) 등의 예를 들어볼 수 있다. 평소 텍스트로 기사 쓰는 것에만 신경 쓰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다. 기사를 볼 때는 기사를 구성하는 영상, 사진, 그래픽 등에 대한 관심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된다.

 

때로는 피쳐 기사 주제가 난해하게 나오기도 한다. ‘지금 이 순간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오늘 1면 기사를 작성하라같은 기사가 나올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평소 체크했던 조간신문의 헤드라인과 심층 분석을 중심으로 하나의 주제를 정해 취재 방향을 정하는 것이 올바르다. 또한 자신이 평소에 잘 알고 있는 분야에서 이슈가 나왔을 경우, 그것을 잘 조합해 과감히 취재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오늘 댓글 문제가 논란이라고 해서 모두가 댓글 관련 기획 보도물을 답안으로 낸다면 차별화가 될 수 없다.

 

하지만 너무 기성 언론과 비슷하게 했다가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 있다. 흔히 학보사 등 경력이 있는 친구들이 그럴 때가 있다. 지나치게 특정 언론을 답습하는 느낌, 기성 기자들이 할 법한 면피성발제를 기획아이템으로 선정하는 경우는 오히려 시험에서 저득점 요인이 될 수 있다.

 

사실 피처 기사 평가에서 어떤 주제를 쓸지는 알다가도 모를 일이요, 영원한 해답이 없다. 하지만 왕도 격인 습관 하나는 있다. 평소에 수첩을 하나 갖고 다니면서, 대학가나 주변 친구들, 언니 오빠들의 이야기 중 기획기사로 쓸 만한 거리가 있다면 적어두는 식이다. 관련 통계나 코멘트가 있다면 기억하거나 적어두는 것도 좋다. 시험 볼 때 그 사람에게 다시 전화를 걸어 코멘트를 받아 기사에 반영할 수도 있고, 기억해둔 수치가 시험장에서 그래픽 거리로 쓰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음 편에서는 성공적인 인터뷰 방법과 인터뷰 기사 작성 평가에서의 접근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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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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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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