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어게인 마이 라이프’ 어제의 삶을 후회하지 않기 위해서

URL복사

Sunday, May 29, 2022, 09:05:53

 

 

최옥찬 심리상담사ㅣ삶을 살다 보면 과거로 돌아가고 싶은 인생 2회 차를 꿈꿀 때가 있다. 가령, MZ세대들에게 익숙한 가상화폐의 달(루나)이 몰락하기 전으로 시간을 돌리고 싶은 것처럼 현재 자신의 삶이 불행하다고 느껴지거나 돌이킬 수 없는 과거의 삶에 대한 후회가 너무 클 때이다.

 

그래서 ‘그 때 내가 ~ 했더라면 지금 이러지 않을 텐데’라는 후회막심한 이야기들을 상담실에서 자주 듣기도 한다. 드라마나 영화를 보더라도 주인공들이 과거의 삶으로 돌아가는 스토리가 자주 나온다. 주인공들은 과거로 돌아가서 현재의 삶을 바꿀 수 있는 과거에 자신이 ‘만약 ~했더라면’의 순간들을 바꾸려고 한다. 이러한 이야기가 끊임없이 재생산되고 소비되는 것을 보면 사람들이 자신의 삶에 마술과 같은 기적의 순간이 일어나기를 바라서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현재의 삶을 불행하게 느끼고 있다는 반증일 수도 있겠다.

 

SBS 금토 드라마 ‘어게인 마이 라이프’(극본 제이·김율, 연출 한철수·김용민)에서 열혈 검사인 김희우(이준기 분)는 죽음의 순간에 저승사자로 변해있는 한실장(차주영 분)을 만난다. 한실장은 김희우에게 현재 삶의 상황을 바꿀 수 있는 인생 2회 차라는 마법과 같은 기회를 제공한다.

 

김희우는 인생 1회 차를 열심히 살면서 형성된 능력과 인성 그리고 삶의 모든 기억까지 간직한 채로 과거로 돌아간다. 게다가 김희우는 인생 1회 차를 살아낸 삶의 의미와 목표마저 더 강화되어 인생 2회 차를 살아간다. 그러다 보니 김희우는 과거의 삶으로 돌아가서 더 계획적으로 더 열심히 자신에게 주어진 삶의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 물론 ‘어게인 마이 라이프’한다고 해서 누구나 김희우처럼 살지는 못한다. 그래서 인생 1회 차에서 이미 검증된 인성과 신념이 강한 김희우에게 마술과 같은 기회가 주어진 것은 아닐까 싶다.

 

드라마 ‘어게인 마이 라이프’에서 죽음의 순간에 과거의 삶으로 돌아간 김희우(이준기 분)는 ‘이전의 삶과는 달라져야 한다’면서 더욱 굳세고 강하게 결심을 한다. 김희우가 인생 2회 차를 사는 삶의 목표가 매우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김희우가 인생 1회 차에 자신의 삶을 엉망으로 살지는 않았다.

 

김희우는 부모님이 교통사고로 돌아가시고 난 후 홀로 남겨진 어려운 상황 속에서 방황도 했지만 강한 집념과 끈기로 격투기 선수와 검사라는 성취를 이루어 냈다. 게다가 검사로서 직업적 소명도 투철해 성실하고 책임감 있게 일했다. 김희우는 자신의 삶을 충실하게 살았기에 극중 악의 축인 조태섭(이경영 분)에게 죽임을 당했을 때 큰 후회는 없어 보였다.

 

상담실에서 MZ세대들을 만나다 보면 자신의 과거에 대해 후회하고 분노하는 경우가 있다. 상담실에서 과거를 떠올리고 분노하는 경우는 현재 마음의 고통스러운 이유를 과거의 대인관계를 포함한 환경 탓으로 돌리기 때문이다. 현재의 고통으로 과거를 후회하는 경우는 모든 문제의 원인을 자기 탓으로 보기 때문이다.

 

그래서 ‘만약에 내가 ~했더라면’ 식의 이야기를 하면서 과거로 돌아가서 현재 고통의 원인을 제거하고 싶은 마음을 강하게 드러내기도 한다. 이렇게 마법적인 생각을 반복적으로 해봐야 현실은 바뀌지 않고 마음에 분노와 슬픔만 가득 채워진다. 어제(과거)의 삶이 후회막심하고 억울하더라도 ‘어게인 마이 라이프’처럼 되돌아갈 수는 없다. 그런데 만약에 ‘어게인 마이 라이프’하면 김희우(이준기 분)처럼 살 수 있을까?

 

어떤 MZ세대는 분명히 꿈꿀 것이다. 김희우(이준기 분)처럼 현재의 경제 흐름에 대한 기억을 가지고 과거로 돌아가서 부동산 사고 주식 사서 돈을 많이 벌고 싶다고 말이다. 그런데 행복에 대한 수많은 연구나 복권으로 엄청난 돈을 얻은 사람들의 삶에 대한 기사를 보면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돈이 행복의 절대 조건이 아닌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물론 경제적으로 빈곤한 것은 고통스럽다. 그래서 ‘중용(中庸)’이라는 한자 뜻 그대로 삶에서 사람들의 말에 따라서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자신의 삶에 떳떳한 태도를 가질 수 있는 성격과 신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만 된다면 ‘이생망(이번 생은 망했어)’과 같은 희망 없는 암울한 기분으로 ‘어게인 마이 라이프’를 꿈꾸며 현재 자신의 삶을 지옥으로 만들지는 않을 것이다.

 

만약에 신이 나에게 ‘어게인 마이 라이프’를 선물이라고 준다면 어떨까 생각해 봤다. 나는 절대 사양할 것이다. 왜냐하면 삶에서 상실과 이별을 경험할 때마다 느끼는 수많은 마음의 고통과 질병과 사고로 인한 몸의 고통을 오롯이 다시 경험하고 싶지 않아서다.

 

어릴 적 크리스마스 선물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 순간부터 사라진 것처럼 과거로 돌아가는 삶이 절대 선물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버렸다. 오히려 김희우(이준기 분)의 성격 강점들을 모델링해서 현재 자신의 성격 강점들을 발달시키는 것이 가장 큰 선물일 것이다. 김희우가 보여준 것처럼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약자에 대한 연민과 존중과 배려로 현재의 삶으로 살다보면 어제의 삶에 대한 후회는 점차 줄어들 것이다.

 

그래도 기분이 ‘어게인 마이 라이프’ 하고 싶다면 지금 당장 밖으로 나가서 김희우처럼 달려라. 그러면 반드시 몸과 마음의 건강이라는 선물을 먼저 받을 것이다. 그리고 김희우가 연민으로 대했던 김희아(김지은 분), 김한미(김재경 분), 김규리(홍비라 분), 박상만(지찬 분), 이연석(최민 분) 들이 김희우와 함께 하는 이유를 살펴봐라. 대인관계에서 중요한 원칙은 연민을 받으려고만 하지 말고 연민을 베풀어야 한다는 것이다. 김희우처럼 자신의 몸과 마음의 능력을 향상하면서 타인에 대한 연민을 베풀다 보면 나날이 성취감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2024.03.26 17:30:3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오는 4월1일부터 아파트 잔금대출이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에 포함됩니다.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주거용오피스텔과 빌라(다세대·연립)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9월 시작됩니다. 2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차주 명의로 소유권등기가 이뤄지고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아파트 잔금대출은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는 9월부터는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 등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다세대·연립주택) 및 주거용오피스텔을 담보로 한 대출도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합니다. 서민·무주택자의 주요 주거금융상품인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임대차 기간 종료 6개월 전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금융위는 보증기관 등 참여기관과 협의를 거쳐 오는 6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기존 전세대출을 받은지 3개월이 지난 뒤 12개월(계약기간의 1/2)까지 갈아타기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가 저녁시간대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6월부터 오전 9시~오후 10시(현행 오후 4시)로 확대합니다. 금융위는 그간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운영경험을 토대로 서비스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5월말 금융당국이 야심차게 출시한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300일 성적표도 나왔습니다. 금융위는 작년 5월31일부터 이달 25일까지 300일간 누적 기준으로 16만6580명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했고 총 7조4331억원의 대출을 낮은 금리로 이동했다고 집계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신용대출에선 14만4320명의 차주가 3조3851억원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금리는 평균 1.58%포인트(p) 떨어지고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58만원입니다. 올해 1월9일 개시한 주담대 갈아타기는 총 1만6909명이 3조1274억원의 대출을 이동하고 금리는 평균 1.52%p 낮아졌습니다.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281만원 수준입니다. 올해 1월31일 개시한 전세대출 갈아타기는 총 5351명이 9206억원 규모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평균 1.37%p 금리가 떨어졌고 1인당 연간 236만원가량 이자를 절감했습니다. 서비스 전체 평균 기준으로는 대출금리가 평균 1.54%p 하락하고 1인당 연간 기준 153만원의 이자가 절감됐다고 금융위는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성과를 고려해 정책담당자에게 승진, 해외유학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 이진수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 오화세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은 이날 서기관에서 부이사관으로 승진했습니다. 신장수 현 중소금융과장(행시46회)은 향후 승진인사에서 최우선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담당 실무자 박종혁 사무관에게는 해외유학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관련 참여기관·이용자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금융당국의 정책적 노력과 함께 국민 이자부담 절감이라는 목표를 위해 금융권 등 참여기관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대환대출 서비스는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잔금대출과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오피스텔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국민들이 꾸준히 요구해 온 개선과제"라며 "개선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보다 많은 국민에 편리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