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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어게인 마이 라이프’ 어제의 삶을 후회하지 않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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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y 29, 2022, 09:05:53

 

 

최옥찬 심리상담사ㅣ삶을 살다 보면 과거로 돌아가고 싶은 인생 2회 차를 꿈꿀 때가 있다. 가령, MZ세대들에게 익숙한 가상화폐의 달(루나)이 몰락하기 전으로 시간을 돌리고 싶은 것처럼 현재 자신의 삶이 불행하다고 느껴지거나 돌이킬 수 없는 과거의 삶에 대한 후회가 너무 클 때이다.

 

그래서 ‘그 때 내가 ~ 했더라면 지금 이러지 않을 텐데’라는 후회막심한 이야기들을 상담실에서 자주 듣기도 한다. 드라마나 영화를 보더라도 주인공들이 과거의 삶으로 돌아가는 스토리가 자주 나온다. 주인공들은 과거로 돌아가서 현재의 삶을 바꿀 수 있는 과거에 자신이 ‘만약 ~했더라면’의 순간들을 바꾸려고 한다. 이러한 이야기가 끊임없이 재생산되고 소비되는 것을 보면 사람들이 자신의 삶에 마술과 같은 기적의 순간이 일어나기를 바라서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현재의 삶을 불행하게 느끼고 있다는 반증일 수도 있겠다.

 

SBS 금토 드라마 ‘어게인 마이 라이프’(극본 제이·김율, 연출 한철수·김용민)에서 열혈 검사인 김희우(이준기 분)는 죽음의 순간에 저승사자로 변해있는 한실장(차주영 분)을 만난다. 한실장은 김희우에게 현재 삶의 상황을 바꿀 수 있는 인생 2회 차라는 마법과 같은 기회를 제공한다.

 

김희우는 인생 1회 차를 열심히 살면서 형성된 능력과 인성 그리고 삶의 모든 기억까지 간직한 채로 과거로 돌아간다. 게다가 김희우는 인생 1회 차를 살아낸 삶의 의미와 목표마저 더 강화되어 인생 2회 차를 살아간다. 그러다 보니 김희우는 과거의 삶으로 돌아가서 더 계획적으로 더 열심히 자신에게 주어진 삶의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 물론 ‘어게인 마이 라이프’한다고 해서 누구나 김희우처럼 살지는 못한다. 그래서 인생 1회 차에서 이미 검증된 인성과 신념이 강한 김희우에게 마술과 같은 기회가 주어진 것은 아닐까 싶다.

 

드라마 ‘어게인 마이 라이프’에서 죽음의 순간에 과거의 삶으로 돌아간 김희우(이준기 분)는 ‘이전의 삶과는 달라져야 한다’면서 더욱 굳세고 강하게 결심을 한다. 김희우가 인생 2회 차를 사는 삶의 목표가 매우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김희우가 인생 1회 차에 자신의 삶을 엉망으로 살지는 않았다.

 

김희우는 부모님이 교통사고로 돌아가시고 난 후 홀로 남겨진 어려운 상황 속에서 방황도 했지만 강한 집념과 끈기로 격투기 선수와 검사라는 성취를 이루어 냈다. 게다가 검사로서 직업적 소명도 투철해 성실하고 책임감 있게 일했다. 김희우는 자신의 삶을 충실하게 살았기에 극중 악의 축인 조태섭(이경영 분)에게 죽임을 당했을 때 큰 후회는 없어 보였다.

 

상담실에서 MZ세대들을 만나다 보면 자신의 과거에 대해 후회하고 분노하는 경우가 있다. 상담실에서 과거를 떠올리고 분노하는 경우는 현재 마음의 고통스러운 이유를 과거의 대인관계를 포함한 환경 탓으로 돌리기 때문이다. 현재의 고통으로 과거를 후회하는 경우는 모든 문제의 원인을 자기 탓으로 보기 때문이다.

 

그래서 ‘만약에 내가 ~했더라면’ 식의 이야기를 하면서 과거로 돌아가서 현재 고통의 원인을 제거하고 싶은 마음을 강하게 드러내기도 한다. 이렇게 마법적인 생각을 반복적으로 해봐야 현실은 바뀌지 않고 마음에 분노와 슬픔만 가득 채워진다. 어제(과거)의 삶이 후회막심하고 억울하더라도 ‘어게인 마이 라이프’처럼 되돌아갈 수는 없다. 그런데 만약에 ‘어게인 마이 라이프’하면 김희우(이준기 분)처럼 살 수 있을까?

 

어떤 MZ세대는 분명히 꿈꿀 것이다. 김희우(이준기 분)처럼 현재의 경제 흐름에 대한 기억을 가지고 과거로 돌아가서 부동산 사고 주식 사서 돈을 많이 벌고 싶다고 말이다. 그런데 행복에 대한 수많은 연구나 복권으로 엄청난 돈을 얻은 사람들의 삶에 대한 기사를 보면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돈이 행복의 절대 조건이 아닌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물론 경제적으로 빈곤한 것은 고통스럽다. 그래서 ‘중용(中庸)’이라는 한자 뜻 그대로 삶에서 사람들의 말에 따라서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자신의 삶에 떳떳한 태도를 가질 수 있는 성격과 신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만 된다면 ‘이생망(이번 생은 망했어)’과 같은 희망 없는 암울한 기분으로 ‘어게인 마이 라이프’를 꿈꾸며 현재 자신의 삶을 지옥으로 만들지는 않을 것이다.

 

만약에 신이 나에게 ‘어게인 마이 라이프’를 선물이라고 준다면 어떨까 생각해 봤다. 나는 절대 사양할 것이다. 왜냐하면 삶에서 상실과 이별을 경험할 때마다 느끼는 수많은 마음의 고통과 질병과 사고로 인한 몸의 고통을 오롯이 다시 경험하고 싶지 않아서다.

 

어릴 적 크리스마스 선물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 순간부터 사라진 것처럼 과거로 돌아가는 삶이 절대 선물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버렸다. 오히려 김희우(이준기 분)의 성격 강점들을 모델링해서 현재 자신의 성격 강점들을 발달시키는 것이 가장 큰 선물일 것이다. 김희우가 보여준 것처럼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약자에 대한 연민과 존중과 배려로 현재의 삶으로 살다보면 어제의 삶에 대한 후회는 점차 줄어들 것이다.

 

그래도 기분이 ‘어게인 마이 라이프’ 하고 싶다면 지금 당장 밖으로 나가서 김희우처럼 달려라. 그러면 반드시 몸과 마음의 건강이라는 선물을 먼저 받을 것이다. 그리고 김희우가 연민으로 대했던 김희아(김지은 분), 김한미(김재경 분), 김규리(홍비라 분), 박상만(지찬 분), 이연석(최민 분) 들이 김희우와 함께 하는 이유를 살펴봐라. 대인관계에서 중요한 원칙은 연민을 받으려고만 하지 말고 연민을 베풀어야 한다는 것이다. 김희우처럼 자신의 몸과 마음의 능력을 향상하면서 타인에 대한 연민을 베풀다 보면 나날이 성취감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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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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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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