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PC그룹의 베이커리 브랜드 파리바게뜨는 경기도 성남시 판교역 인근에 ‘랩 오브 파리바게뜨’를 오픈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랩 오브 파리바게뜨는 'IT밸리'라는 판교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연구소 콘셉트의 직영 매장으로 파리바게뜨의 차세대 전략인 로컬라이징(지역화)과 디지털라이징(디지털화)을 적용한 첫 시도입니다.
매장 간판과 내부 벽면에 LG디스플레이와 협업한 대형 투명 OLED를 적용해 시각적인 효과를 강조했고 무인 픽업박스와 무인 결제 시스템 ‘해피스테이션’ 등 다양한 비대면 시스템을 마련했습니다. 시즌 홍보물과 네임택 등도 디지털로 교체했습니다.
운영 측면에서도 유동인구와 상권 정보를 비롯해 판매 데이터·날짜·날씨 등 여러 데이터를 AI가 분석해 최적의 주문 수량을 결정하는 ‘AI 스마트주문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IT 분야 젊은 고객층 데이터와 소셜 버즈(소셜미디어 상의 입소문)를 분석해 한정판 제품 및 서비스도 선보였습니다.
대표 제품인 ‘판교호감샌드’는 ‘제주마음샌드’와 ‘가평맛남샌드’의 판교 버전으로, 두뇌 회전에 좋다고 알려진 호두를 사용해 판교 지역의 창의성과 스마트함을 표현했다는 설명입니다. 이외에도 디자인 샐러드, 에쉬레 버터 실키롤케익을 판매합니다. 커피 스테이션과 반려견용 파바DOG도 운영합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파리바게뜨의 본질적인 브랜드 가치에 각 지역의 문화적 다양성과 개성을 더해 차별화된 매장과 제품들을 꾸준히 선보일 계획”이라며 “고객에게 늘 새로운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