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현대차그룹 3사, 국내에 63조 투자…“미래 모빌리티 선도 목적”

URL복사

Tuesday, May 24, 2022, 15:05:23

친환경에 16.2조 투자..전기차 초점 두고 추진
체계적 미래 신기술 개발-신사업 위한 투자도
상품성 및 고객 서비스 향상에 ‘38조’ 투자 계획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기아[000270]∙현대모비스[012330] 등 현대자동차그룹 3사가 전동화·친환경, 신기술·신사업,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 등을 목적으로 오는 2025년까지 4년 동안 국내에 63조원을 투자한다고 24일 밝혔습니다.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이번 대규모 투자는 ‘그룹 미래 사업 허브’로서 국내 역할과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합니다. 3사는 미래 모빌리티 중심의 신규 사업과 더불어 고객 수요가 유지되는 기존 사업에 투자를 병행할 방침입니다.

 

현대차그룹 측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사업 영역 개척과 함께 PBV(목적 기반 차량) 등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선도 업체로 도약하려는 목적"이라며 "산업 패러다임 격변의 과도기에서 고객 선택권을 존중하고 국내 연관산업의 안정적 전동화 체제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투자 이유를 전했습니다.

 

 

친환경에 16.2조 투자..전기차 초점 맞추고 사업 추진

 

우선 3사는 미래 성장의 핵심축인 전동화 및 친환경 사업 고도화를 위해 총 16조2,000억원을 투자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순수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전동화 및 친환경 전 분야에서 기술 우위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세부적인 투자 계획을 살펴볼 경우, 국내 순수 전기차 생산능력 확대를 위해 PBV 전기차 전용공장 신설,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혼류 생산 시스템 점진적 구축, 기존 공장의 전기차 전용 라인 증설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핵심 부품 및 선행기술, 고성능 전동화 제품 개발 및 연구시설 구축 등에도 집중 투자할 예정입니다.

 

전기차 대중화시대를 대비해 전용 차세대 플랫폼 확보에도 속도를 낸다는 방침입니다. 오는 2025년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IMA)’ 체계 하에서 개발된 승용 전기차 전용 플랫폼 ‘eM’ 과 PBV 전용 플랫폼 ‘eS’를 선보인다는 계획입니다. 초고속 충전기 5000개도 설치하는 등 전기차 충전 솔루션, 고객 서비스 등 인프라 강화를 추진합니다.

 

이와 함께, 오는 2025년 하반기 기아 오토랜드 화성에 연간 최대 15만대 규모의 국내 최초 신개념 PBV 전기차 전용공장을 세울 예정이며, 수명이 다한 배터리를 에너지 저장 장치로 활용하는 UBESS 등 영역에서도 다양한 신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수소 사업 부문도 투자를 통한 인프라 확충을 모색합니다. 차세대 차종과 함께 연료전지 시스템의 효율개선 미 원가절감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전용 부품 연구시설 인프라도 확충할 예정입니다.

 

 

체계적 미래 신기술 개발-신사업 위한 투자도

 

현대자동차∙기아∙현대모비스는 미래 신기술 개발 및 신사업의 체계적인 추진을 목표로 8조9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분야 별 투자 계획을 살펴볼 경우 로보틱스는 차세대 웨어러블 로봇, 서비스 로봇, 모바일 로봇 기술 및 모델 등을 개발하고 로보틱스 서비스 및 비즈니스 모델을 국내서 사업화하기 위한 본격 실증 사업에 나설 예정입니다.

 

미래 항공 모빌리티 분야에는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와 지역 항공 모빌리티(RAM) 기체 개발 및 핵심 기술 내재화, 인프라 조성, 비즈니스 모델 구체화에 속도를 낼 방침입니다. 커넥티비티 분야는 차량 제어기술 무선 업데이트(OTA), 제어기 통합, 서버 음성 인식, 위치 기반 개인화 서비스 강화 등 미래 스마트카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기술 고도화에 집중할 예정입다.

 

자율주행은 차량 제어기, 라이다와 카메라 등 센서를 비롯해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시 비상상황을 대비한 리던던시(이중안전기술) 시스템 등 레벨4 자율주행 요소기술 개발에 속도를 높일 계획입니다. 로보라이드 등 로보택시와 로보셔틀은 상용화를 대비한 도심 실증 사업을 이어갑니다.

 

모빌리티 서비스는 PBV, 로보트럭 및 셔틀 등 디바이스 콘셉트 모델 및 실물 개발을 추진하고, 인공지능(AI) 분야에서는 다양한 미래 신사업을 뒷받침할 소프트웨어 기술을 내재화할 계획입니다.

 

 

상품성 및 고객 서비스 향상에 ‘38조’ 쏟는다

 

현대차그룹 3사는 편성된 예상의 절반 이상 규모인 38조원을 투자해 내연기관 차량의 상품성과 고객 서비스 향상을 극대화한다는 계획도 세웠습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오는 2025년 현대차·기아 전체 판매량의 80%가량을 차지하는 내연기관 차량 고객들의 상품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한 차원입니다.

 

우선 현대차·기아는 내연기관 제품 라인업을 최적화하며, 현대모비스는 내연기관 차량에 적용되는 부품 품질 향상에 지속적으로 집중할 방침입니다. 또, 3사는 장비 및 설비 증설과 생산라인 효율화 등 안정적 생산을 위한 인프라를 확충하고 생산과 판매의 경쟁력 우위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국내 집중적인 투자를 통해 한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미래 신사업·신기술과 전동화 투자는 물론 기존 사업에 대한 지속 국내 투자로 차별화된 제품과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대전환을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배너

GC 자회사 메이드 사이언티픽, 美 프린스턴에 세포치료제 생산 거점 짓는다

GC 자회사 메이드 사이언티픽, 美 프린스턴에 세포치료제 생산 거점 짓는다

2025.08.20 15:52: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GC(녹십자홀딩스)의 미국 자회사 메이드 사이언티픽은 지난 13일(현지시간) 미국 뉴저지주 프린스턴에서 신규 GMP 제조시설과 미국 본사 개소 기념식을 열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번 시설은 연면적 6만 제곱피트(약 5570㎡)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뉴저지주 노동청장, 주 하원의원, 지방 정부 인사 등 미국 연방·주·지방 정부 관계자와 허일섭 GC 회장, 허용준 GC 대표 등 GC 경영진이 참석했습니다. 미 연방 의원단은 기념 선언문을 전달하며 개소를 축하했습니다. 메이드 사이언티픽은 2022년 GC와 GC셀이 공동 인수한 세포치료제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으로, 글로벌 상업화 지원 역량 강화를 목표로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회사인데요. 이 회사는 1200만 달러 규모 1단계 투자를 통해 시설 업그레이드, 첨단 장비 도입, 업무 시스템 디지털화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임상부터 상업화까지 전 주기 세포치료제 생산 역량을 갖췄으며, 2단계 확장 시 연간 최대 2000배치를 추가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프린스턴 시설에는 ISO 7 등급 클린룸 5개, 품질관리 실험실, 공정·분석 개발 기능이 포함됐습니다. ERP, QMS, MES, LIMS 등 글로벌 디지털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개발부터 제조, 품질관리까지 전 과정을 실시간 통합 관리합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FDA 및 유럽 기준을 충족하는 추가 GMP 클린룸 확장 계획도 발표됐습니다. 고속 자동화 기술이 적용된 확장 시설이 완공되면 프린스턴 본사는 세포치료제 임상·상업 생산의 핵심 거점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필 머피 뉴저지 주지사는 “이번 시설은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고 차세대 세포치료제를 공급하는 동시에 뉴저지 혁신경제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적극 지원 의지를 피력했습니다.. 사이드 T. 후세인 메이드 사이언티픽 대표는 “이 시설은 임상부터 상업화까지 한곳에서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와 세계적 생산 역량을 제공한다”며 “파트너들의 혁신 치료제 상업화를 뒷받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