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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개월 연속 내림세…세종 아파트값 하락 언제 멈출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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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20, 2022, 15:05:09

지난해 7월 ‘서울 다음’ 매매가 찍은 기점으로 연속 하락
2020년 국회 이전 이슈로 기대감 증폭하며 가격 폭등
부동산업계 “하락세라기 보다는 ‘조정 과정’으로 봐야”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2년 전 전국 광역시·도 가운데 가장 높은 아파트값 상승률을 기록했던 세종시의 아파트값이 10개월 연속 떨어졌습니다. 세종시 아파트값 흐름을 놓고 부동산 전문가들은 조정 현상이라고 분석하고 있지만 '하락 멈춤' 시기에 대해서는 이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19일 한국부동산원 통계에 따르면, 올해 4월 세종시 아파트 평균 매매가는 6억7323만원으로, 가장 높은 평균 매매가격을 기록한 지난해 7월(7억2727만원)과 비교했을 때 약 7.4% 내려갔습니다. 올해 만을 놓고 매매가 변동률을 보면 지난 1월 6억8837만원에서 2.1% 하락한 수치입니다.

 

세종시는 지난 2020년 국회의사당 이전 추진 등 행정수도 관련 이슈가 나오며 지역 부동산 시장의 기대감을 증폭시켰습니다. 덕분에 2020년 한 해동안 세종시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은 44.3%가 치솟으며 전국에서 가장 높은 아파트값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이어 지난해 7월에는 평균 아파트 매매가가 7억원을 넘어서며 광역권 가운데 서울 다음으로 높은 평균 수치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지난해 7월을 기점으로 지난 2020년과는 정 반대의 흐름을 보이며 지속적인 내림세로 접어들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주간아파트 가격동향 통계 자료에 따르면, 세종시는 지난해 7월 26일을 시작으로 지난 16일까지 43주 연속 하강곡선을 그었습니다.

 

특히, 하락폭은 지난해 말부터 심화되는 모습입니다. 부동산원 매매가격지수 추이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한 달 동안에만 2.10%가 떨어졌고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3.08%의 하락률을 나타내며 10개월 째 내림세를 보였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새롬동 새뜸마을10단지 더샵 힐스테이트의 전용 59.93㎡ 중층 가구의 실거래가는 지난해 9월 8억원에서 지난 1월 6억원으로 약 2억원이 떨어졌습니다. 도담동 도램마을9단지 제일풍경채 95.80㎡ 중층 실거래가의 경우 지난해 6월 11억2000만원에서 지난 4월 8억5000만원으로 2억7000만원이 내려갔습니다.

 

다정동 가온마을1단지 전용 84.97㎡ 고층의 경우 지난해 6월 8억8000만원의 실거래가를 기록했으나 지난 1월 6억9700만원에 거래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정동 가온마을4단지 세종e편한세상푸르지오의 전용 84.99㎡ 중층은 2021년 2월 실거래가 10억2000만원에서 지난 1월 8억원으로 약 2억2000만원 가량 꺾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부동산 업계는 세종시의 지속적인 가격 하향세에 대해 낙폭이라기 보다는 ‘조정 현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가격이 오름세를 보일 당시에는 호재와 함께 지역 아파트에 대한 투자수요도 늘며 상승세를 나타냈으나 수요 열기가 식고 공급물량 증가 영향 등으로 조정 과정에 진입했다는 부동산 전문가의 분석입니다.

 

여경희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세종시가 과거 타 지역에 비해 아파트 가격이 굉장히 많이 올랐기 때문에 하락세라고 보기 보다는 상승분에 대한 조정 과정으로 봐야 할 것"이라며 "국회의사당 이전 등의 호재 이슈 반영이 완료되고 최근까지 입주물량이 증가하는 요인 등이 겹쳐 가격 조정이 진행 중인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습니다.

 

김병기 리얼투데이 리서치팀장은 "몇 년 전 세종시의 아파트값 폭등은 당시 굵직한 호재 이슈가 나타난 부분과 함께 실거주보다는 투자목적 수요 증가도 겹치며 일종의 버블 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며 "전국에서 가장 두드러진 오름세를 보였기 때문에 최근 지속적인 하락 추이는 이에 대한 저항감이 나타난 부분으로 분석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최근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금리가 오른데다 현재 세종 내 개별호재가 있다고 하더라도 굵직한 이슈는 포착되지 않아 당분간은 가격이 내림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익명을 요구한 한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가격 침체기, 하락기를 맞았다기 보다는 비이상적으로 급등한 아파트 가격이 제 자리를 찾아가는 모습이라고 분석된다"며 "현재 세종시 공급 아파트 단지는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 조성이 마무리된 상황인데다 올해부터는 지역 내 예정 입주물량도 큰 감소세를 나타내기 때문에 물량 적체 현상이 자연스럽게 줄며 가격 하락 장 또한 빠른 시기에 멈출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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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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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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