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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식 코너 재개, 소비자는 기대 크지만 업계는 ‘눈치싸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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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21, 2022, 07:04:35

소비자들은 시식 코너 부활에 기대감
코로나19 기간 중 시식 코너 효용 드러나
유통업계와 식품업계 시식 재개 놓고 이견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대형마트 내 ‘시식 코너’ 운영을 놓고 유통업계와 식품업계의 계산기 두드리기가 한창입니다. 소비자들은 식품매장의 감초 같았던 시식 행사 재개를 바라고 있지만, 코로나19를 통해 시식 행사의 손익이 드러나면서 업체마다 입장이 갈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방역당국은 지난 18일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해제를 선언하면서 일상 속 실천방역 체제로 전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기존 운영시간(밤12시), 사적모임 인원(10명) 제한은 사라졌고 실내 취식은 1주일의 준비 기간을 거쳐 오는 25일 해제를 앞두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당장 25일부터 대형마트 내 식품매장의 시식 행사 부활을 기대하는 눈치입니다. 

 

서울 도봉구에 사는 직장인 김모씨(46)는 “코로나19 이전에는 퇴근길 지하철역 근처의 대형마트의 시식 행사장에서 신제품을 맛보는 재미가 있었다”며 “일반 농수산물은 동네 재래시장보다 비싼 편이지만 시식 행사 덕에 마트의 식품매장을 자주 찾은 만큼 시식 행사 부활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유통업체와 식품업체의 속내는 복잡합니다. 우선 대형마트 내 시식 행사 부활을 위해 선행돼야 할 정부 지침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정부는 거리두기 전면 해제를 발표하며 영화관 취식 등에 관해서는 가이드라인을 언급했습니다.

 

반면에 대형마트 내 시식·시음에 관해서는 따로 명시하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 시식 행사나 시식 코너 운영에 따른 구체적인 이득이 크지 않았다는 게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에 증명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다수의 유통·식품기업들에 문의한 결과, 코로나 발생 전후 시식 중단으로 인한 매출 차이는 없거나 구체적 수치로 확인하기 어렵다는 답을 받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코로나19는 식품기업들이 시식 행사 대신 온라인·비대면 마케팅에 힘을 쏟게 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풀무원(정백홍 집콕)과 CJ제일제당(쿡킷 랜선), 삼양그룹(랜선 쿠킹 클래스), 롯데칠성음료(클라우드 생 라이브)가 대표적입니다.
 


업계에 따르면 인건비 등 시식코너에 투입되는 비용에 비해 신제품 홍보로 발생하는 매출 비중은 미미합니다. ‘비용 효율화’라는 과제를 안고 있는 대형마트에게 이는 불필요한 오프라인 지출로 여겨질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신상품의 경우 시식이 어느 정도 효과를 내긴 하지만 시식으로 구매해도 맛이 없으면 재구매가 이뤄지지 않는다. 중요한 건 재구매 여부로 시식 자체보다 제조업체의 식품 제조 역량을 더 중요하게 보고 있다”며 “사실 시식코너의 효과가 과대평가돼 있을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렇다고 소비자들의 기대감이 높아진 상황에서 무작정 운영을 재개하지 않는 것도 업체 입장에서는 ‘위험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식품은 대형마트 전체 매출의 60% 이상 차지하는 효자 품목인 데다, 식품기업에게도 유동인구가 많은 대형마트 내 시식으로 신제품을 수월하게 홍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말입니다.

 

이런 이유로 시식 코너 운영 재개에 기대감을 나타낸 업체도 있습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신상품 시식은 고객에게 제품을 알릴 수 있는 좋은 프로모션 방식”이라며 “지금까지는 고객들이 코로나19로 오프라인 매장에 잘 오지 않았는데 방역 조치가 완화되면 시식코너는 분명 매장에 활력을 줄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식품업계는 시식 코너 재개에 조금 더 신중한 모습입니다. 코로나19 이후 온라인과 편의점 등으로 매출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형마트의 시식 코너를 통한 매출 증대나 홍보 효과를 크게 기대하지 않는 분위기가 대세로 자리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음료업체 관계자는 “코로나 발생 전처럼 공격적으로 시식코너를 운영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시선을 돌리거나 아예 없애는 기업도 적지 않을 것”이라며 “코로나가 일상에 관행적으로 해왔던 많은 것에 대한 인식을 바꾼 것처럼 시식코너도 마트에 가면 당연히 있는 게 아닐 가능성이 더 커졌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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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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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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