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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정부 맞이하는 건설사, 최우선 과제는 ‘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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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3, 2022, 09:04:27

최우선 과제 ‘안전’..일부 건설사, 사내이사에 CSO 선임
사업다각화 포커스는 ‘친환경’과 ‘기존사업 탈피’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윤석열 정부 출범을 한 달여 앞둔 상황에서 건설사들이 안전 행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주요 건설사들이 3월 말 마무리한 정기 주주총회를 통해 안전책임자를 선임하는 등 이전과는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어서 입니다. 

 

연초부터 안전은 건설업계에서 최우선적인 화두로 자리매김한 상황입니다. 지난 1월 초 터진 광주 화정동 아파트 붕괴사고를 비롯해 시멘트 채석장 붕괴 등 큰 사고가 터진 데다 중대재해처벌법까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안전 사고 예방에 관한 관심이 어느때보다 커졌기 때문입니다. 

 

안전이 건설사에서 중요한 이슈로 부상하면서 정기 주총서 일부 건설사들은 신규 사내이사에 안전책임자를 추가하는 안건을 의결하는 등 현장 안전에 만전을 기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건설 현장 안전사고에 대한 국민들의 경각심과 사고를 낸 건설사에 대한 비판 수위가 높아진데 따른 건설업계의 위기감이 반영되었다는 시각이 큽니다. 

 

지난해 광주 학동 철거현장 및 올해 초 광주 화정동 아파트 공사현장 붕괴 사고로 ‘사면초가’에 빠진 HDC현대산업개발은 정기 주총서 정익희 CSO(최고안전책임자)를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하는 안건을 의결했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 측은 "정익희 CSO는 현장 전문가로 투명하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현장의 안전과 품질관리를 업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릴 적임자"라고 선임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정 CSO는 HDC현산의 안전·환경·보건 및 품질 시스템과 함께 안전체계 고도화, 점검, 재해 분석, 대책 수립에 있어 총괄 역할을 맡게 됩니다.

 

현대건설은 황준하 안전관리본부장을 신규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의결했으며, 이와 동시에 이사회에 CSO를 참여시키기로 했습니다. 현대건설은 올해 들어 근로자를 대상으로 현장에서 안전 수칙 등을 준수할 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H-안전지갑제도를 시행함과 동시에 협력사를 대상으로 안전보건 컨설팅 등도 추진하는 등 안전보건분야 강화에 적극 나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대건설 측은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시행으로 안전관리의 중요성이 커진 가운데 CSO로서 향후 안전관리 부분에서 중장기적 전략을 제시해 안전역량을 강화시킬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황 본부장의 선임 이유를 밝혔습니다.

 

중견 건설사인 계룡건설산업과 한신공영도 사내이사진에 안전책임자를 추가하는 안건을 정기 주총서 의결했습니다. 계룡건설은 최고안전책임자를 맡고 있는 박상혁 전무를, 한신공영은 김경수 안전보건경영실장을 사내이사에 각각 신규 선임했습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안전 책임자의 이사 선임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도 있으나 ESG의 ‘기업의 사회적 역할’ 측면에서 안전의 중요성을 고려했다는 방향으로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다각화 포커스는 ‘친환경’과 ‘기존사업 탈피’

 

건설사들은 정기 주총서 안전 강화 이외에도 사업다각화를 화두로 들고 나오기도 했습니다. 시공개발 또는 수주 등 전통적인 건설사업을 뛰어넘어 새로운 분야 개척을 바탕으로 이윤창출 창구를 늘리겠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 ESG를 통한 지속가능 경영이 각 산업군에서의 큰 이슈로 자리잡으며 일부 건설사들은 이에 초점을 맞추고 친환경 관련 사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하기도 했습니다. 해당 건설사들은 탄소포집 등 친환경 사업을 통한 미래 먹거리 발굴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DL이앤씨는 주총을 통해 새 성장동력으로 친환경 신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뜻을 내비쳤습니다. 주총 결과에 따르면, ▲이산화탄소 포집, 활용, 저장 및 탄소자원화 사업의 설계, 시공 및 운영에 관한 일체의 사업 ▲온실가스배출권 거래업 ▲고압가스 저장 및 운반업, 위험물 저장 및 운반업 ▲신기술 관련 투자, 관리 운영사업 및 창업지원 사업이 정관에 신사업으로 추가됐습니다.

 

DL이앤씨는 지난 17일 탄소 포집 및 활용·저장(이하 CCUS) 사업을 통해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는 뜻을 나타낸 바 있습니다. 국내 최초 탄소 포집 플랜트를 상용화한 경험과 약 100만톤 규모의 탄소를 포집할 수 있는 플랜트 설계 능력 등의 기술을 바탕으로 2030년까지 CCUS 사업에서만 연간 2조원 규모의 매출을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마창민 DL이앤씨 대표는 주총 인사말을 통해 "기존 사업의 성장은 물론, 미래 가치 증진을 위한 변화와 혁신을 위한 노력을 가속화 할 것"이라며 "친환경 신사업을 중심으로 미래 성장동력을 굳건하게 구축해 주주가치 극대화를 실현할 것"이라고 친환경 사업 강화를 천명했습니다.

 

 

계룡건설산업은 ▲태양광발전 및 전력중개업 ▲폐기물 및 부산물 연료화 사업을 사업목적으로 신규 추가하는 정관 변경 안건이 의결되며 친환경 사업에 본격 나설 준비를 마친 상황입니다. 계룡건설은 다양한 폐기물·재활용 처리시설 설치·보수 실적과 함께 최근 태양광 개발 부문에서의 경력사원 채용 등을 바탕으로 신사업 추진에 고삐를 당길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신공영은 ▲자동차 운전교습업 ▲조립구조재 조립·설치·시공업 ▲건축·토목자재 도소매업 및 수출·임업을 자사의 신규 사업으로 추가하는 안건을 의결했습니다.

 

한신공영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1조3029억원, 영업이익 354억원으로 2020년 대비 각각 16.3%, 70.5% 줄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건설업계는 신사업 목적 추가의 경우 건설사업에 쏠린 부분을 탈피해 실적 회복 및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한 ‘초석 다지기’로 보고 있습니다.

 

코오롱글로벌은 기존의 건설, 무역, 유통부문에서 상사사업과 자동차 부문으로 사업을 확장한다는 뜻을 내비치며 ▲건설기계 및 물류장비 판매업, 정비업 및 부품사업 ▲상품권 판매업 ▲금융상품 중개업을 신규 사업으로 추가했습니다. 올해 신규 대표이사로 선임된 김정일 사장을 필두로 신사업에 대한 다각화를 적극 추진해 미래 발전동력으로 삼는다는 방침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전통적 건설사업에서의 실적 한계에 따른 부분과 ESG가 사실상의 경영 대세가치로 자리잡은 것이 건설사들이 신사업을 추진하는 주된 이유로 분석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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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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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2025.08.25 10:40:3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가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를 달성했습니다. 25일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2011년 미국 시장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 판매를 시작한 이후 지난 7월까지 누적 판매 151만5145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현대차(87만821대)뿐 아니라 기아(64만 4324대)를 합한 성과입니다. 현대차·기아는 2021년 11만634대로 연간 친환경차 판매량이 처음으로 10만대를 넘었으며 이후 ▲2022년 18만2627대 ▲2023년 27만8122대 ▲2024년 34만6441대로 매년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올해도 지난 7월까지 22만1565대로 전년 동기(18만4346대)보다 20% 넘게 증가했으며 하반기 실적에 따라 연간 최고 실적을 경신할 전망입니다. 현대차·기아의 미국 내 전체 판매량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늘어 지난해는 20.3%로 처음으로 20%를 넘었으며 올해 1~7월도 2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현대차·기아 차량 10대 중 2대는 친환경차라는 의미입니다. 친환경차 유형별 판매 현황을 보면 하이브리드는 지난 2월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한 이후 현재까지 113만8502대가 팔렸고 전기차 37만4790대, 수소전기차 1853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현대차의 경우 투싼 하이브리드다. 투싼 하이브리드는 2021년 미국 판매를 시작했으며 지난 7월까지 19만7929대가 판매됐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쏘나타 하이브리드(19만2941대), 아이오닉 5(12만6363대)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니로 하이브리드가 2017년 미국에서 판매된 이후 지난 7월까지 18만3106대가 팔렸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스포티지 하이브리드(12만9113대), 쏘렌토 하이브리드(8만638대) 순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워즈 인텔리전스(Wards Intelligence)에 따르면 미국 친환경차 시장은 올해 상반기(1~6월) 174만9390대로 전년 동기(143만7395대)보다 21.7% 증가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친환경차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미국에서 친환경차 라인업 다양화, 상품성 강화와 함께 유연한 생산 체제로 친환경차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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