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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정부 맞이하는 건설사, 최우선 과제는 ‘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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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3, 2022, 09:04:27

최우선 과제 ‘안전’..일부 건설사, 사내이사에 CSO 선임
사업다각화 포커스는 ‘친환경’과 ‘기존사업 탈피’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윤석열 정부 출범을 한 달여 앞둔 상황에서 건설사들이 안전 행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주요 건설사들이 3월 말 마무리한 정기 주주총회를 통해 안전책임자를 선임하는 등 이전과는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어서 입니다. 

 

연초부터 안전은 건설업계에서 최우선적인 화두로 자리매김한 상황입니다. 지난 1월 초 터진 광주 화정동 아파트 붕괴사고를 비롯해 시멘트 채석장 붕괴 등 큰 사고가 터진 데다 중대재해처벌법까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안전 사고 예방에 관한 관심이 어느때보다 커졌기 때문입니다. 

 

안전이 건설사에서 중요한 이슈로 부상하면서 정기 주총서 일부 건설사들은 신규 사내이사에 안전책임자를 추가하는 안건을 의결하는 등 현장 안전에 만전을 기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건설 현장 안전사고에 대한 국민들의 경각심과 사고를 낸 건설사에 대한 비판 수위가 높아진데 따른 건설업계의 위기감이 반영되었다는 시각이 큽니다. 

 

지난해 광주 학동 철거현장 및 올해 초 광주 화정동 아파트 공사현장 붕괴 사고로 ‘사면초가’에 빠진 HDC현대산업개발은 정기 주총서 정익희 CSO(최고안전책임자)를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하는 안건을 의결했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 측은 "정익희 CSO는 현장 전문가로 투명하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현장의 안전과 품질관리를 업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릴 적임자"라고 선임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정 CSO는 HDC현산의 안전·환경·보건 및 품질 시스템과 함께 안전체계 고도화, 점검, 재해 분석, 대책 수립에 있어 총괄 역할을 맡게 됩니다.

 

현대건설은 황준하 안전관리본부장을 신규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의결했으며, 이와 동시에 이사회에 CSO를 참여시키기로 했습니다. 현대건설은 올해 들어 근로자를 대상으로 현장에서 안전 수칙 등을 준수할 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H-안전지갑제도를 시행함과 동시에 협력사를 대상으로 안전보건 컨설팅 등도 추진하는 등 안전보건분야 강화에 적극 나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대건설 측은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시행으로 안전관리의 중요성이 커진 가운데 CSO로서 향후 안전관리 부분에서 중장기적 전략을 제시해 안전역량을 강화시킬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황 본부장의 선임 이유를 밝혔습니다.

 

중견 건설사인 계룡건설산업과 한신공영도 사내이사진에 안전책임자를 추가하는 안건을 정기 주총서 의결했습니다. 계룡건설은 최고안전책임자를 맡고 있는 박상혁 전무를, 한신공영은 김경수 안전보건경영실장을 사내이사에 각각 신규 선임했습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안전 책임자의 이사 선임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도 있으나 ESG의 ‘기업의 사회적 역할’ 측면에서 안전의 중요성을 고려했다는 방향으로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다각화 포커스는 ‘친환경’과 ‘기존사업 탈피’

 

건설사들은 정기 주총서 안전 강화 이외에도 사업다각화를 화두로 들고 나오기도 했습니다. 시공개발 또는 수주 등 전통적인 건설사업을 뛰어넘어 새로운 분야 개척을 바탕으로 이윤창출 창구를 늘리겠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 ESG를 통한 지속가능 경영이 각 산업군에서의 큰 이슈로 자리잡으며 일부 건설사들은 이에 초점을 맞추고 친환경 관련 사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하기도 했습니다. 해당 건설사들은 탄소포집 등 친환경 사업을 통한 미래 먹거리 발굴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DL이앤씨는 주총을 통해 새 성장동력으로 친환경 신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뜻을 내비쳤습니다. 주총 결과에 따르면, ▲이산화탄소 포집, 활용, 저장 및 탄소자원화 사업의 설계, 시공 및 운영에 관한 일체의 사업 ▲온실가스배출권 거래업 ▲고압가스 저장 및 운반업, 위험물 저장 및 운반업 ▲신기술 관련 투자, 관리 운영사업 및 창업지원 사업이 정관에 신사업으로 추가됐습니다.

 

DL이앤씨는 지난 17일 탄소 포집 및 활용·저장(이하 CCUS) 사업을 통해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는 뜻을 나타낸 바 있습니다. 국내 최초 탄소 포집 플랜트를 상용화한 경험과 약 100만톤 규모의 탄소를 포집할 수 있는 플랜트 설계 능력 등의 기술을 바탕으로 2030년까지 CCUS 사업에서만 연간 2조원 규모의 매출을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마창민 DL이앤씨 대표는 주총 인사말을 통해 "기존 사업의 성장은 물론, 미래 가치 증진을 위한 변화와 혁신을 위한 노력을 가속화 할 것"이라며 "친환경 신사업을 중심으로 미래 성장동력을 굳건하게 구축해 주주가치 극대화를 실현할 것"이라고 친환경 사업 강화를 천명했습니다.

 

 

계룡건설산업은 ▲태양광발전 및 전력중개업 ▲폐기물 및 부산물 연료화 사업을 사업목적으로 신규 추가하는 정관 변경 안건이 의결되며 친환경 사업에 본격 나설 준비를 마친 상황입니다. 계룡건설은 다양한 폐기물·재활용 처리시설 설치·보수 실적과 함께 최근 태양광 개발 부문에서의 경력사원 채용 등을 바탕으로 신사업 추진에 고삐를 당길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신공영은 ▲자동차 운전교습업 ▲조립구조재 조립·설치·시공업 ▲건축·토목자재 도소매업 및 수출·임업을 자사의 신규 사업으로 추가하는 안건을 의결했습니다.

 

한신공영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1조3029억원, 영업이익 354억원으로 2020년 대비 각각 16.3%, 70.5% 줄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건설업계는 신사업 목적 추가의 경우 건설사업에 쏠린 부분을 탈피해 실적 회복 및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한 ‘초석 다지기’로 보고 있습니다.

 

코오롱글로벌은 기존의 건설, 무역, 유통부문에서 상사사업과 자동차 부문으로 사업을 확장한다는 뜻을 내비치며 ▲건설기계 및 물류장비 판매업, 정비업 및 부품사업 ▲상품권 판매업 ▲금융상품 중개업을 신규 사업으로 추가했습니다. 올해 신규 대표이사로 선임된 김정일 사장을 필두로 신사업에 대한 다각화를 적극 추진해 미래 발전동력으로 삼는다는 방침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전통적 건설사업에서의 실적 한계에 따른 부분과 ESG가 사실상의 경영 대세가치로 자리잡은 것이 건설사들이 신사업을 추진하는 주된 이유로 분석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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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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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계, 가정의 달 마케팅 총력…신제품·체험·굿즈 풍성

식품업계, 가정의 달 마케팅 총력…신제품·체험·굿즈 풍성

2025.05.05 08:14:5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가 가정의 달인 5월에 돌입하며 마케팅 프로모션을 강화합니다. 5월은 어린이날, 어버이날 등 각종 기념일이 몰려있을 뿐 아니라 따뜻한 봄 날씨를 즐기려는 나들이객이 가장 많은 달이기도 합니다. 식품업계는 다양한 체험 행사와 신메뉴, 한정판 굿즈 출시를 통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입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매일유업의 관계사인 상하농원은 오는 11일까지 ‘쏘! 해피 피크닉 DAY’라는 주제로 축제를 진행합니다. 행사 기간 온 가족이 함께하는 가족오락회, 버블쇼·풍선아트·복화술 연극 등 관객 참여형 마술 SHOW, 퓨전국악 및 현악 버스킹 공연 등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습니다. 체험교실에서는 신제품 부어스트 소시지를 활용한 다양한 만들기 체험이 진행되고, 고구마 심기와 딸기 수확 체험이 마련됩니다. 상하농원의 철학과 역사를 소개하는 ‘공방 가이드 투어’ 프로그램과 지난해 새롭게 조성된 ‘수목원 산책’도 함께 진행됩니다. 행사장 곳곳에는 이끼 액자 만들기, 페이스페인팅 등 어린이를 위한 체험 부스도 운영됩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오는 18일까지 가정의 달 맞춤형 상품으로 기프트 푸드 4종을 비롯해 MD 9종을 소개합니다. 기프트 푸드는 ‘메종엠오 어쏘티드 마들렌’, ‘깰끄쇼즈 샌드쿠키 세트’, ‘플라워 버터 쿠키 틴 세트’, ‘초콜릿 칩 쿠키 바스켓’ 등 4종입니다. ‘메종엠오 어쏘티드 마들렌’은 지난 2022년 테이스티 오브 서울 100에 선정된 ‘메종엠오’와 협업했습니다. 감사의 달 전용 MD ‘굿포유 시리즈’ 9종도 출시했습니다. ‘SS 굿포유 도이나 텀블러 473ml’를 포함해 ‘블렌더 보틀’과 협업한 ‘굿포유 쉐이커 보틀 710ml’를 선보입니다. 이외에도 콜드컵, 키 체인 등 상품들을 함께 준비했습니다. 매장에서 직접 주문을 통해 해당 제품을 구매 시 특별 제작한 ‘핑크/민트 리유저블 백’을 3000원에 판매합니다. 아이스크림∙커피 브랜드 백미당은 프랑스 크림치즈 브랜드 끼리와 협업한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을 한정 출시합니다. 신제품은 ▲우유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두유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밀크초코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초코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등 총 4종으로 구성됩니다. 오는 31일까지 전국 55개 매장에서 판매됩니다. 백미당은 지난해 베이커리 메뉴 확장과 함께 끼리치즈케익 제품을 선보이며 첫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한정 출시를 기념해 SNS 인증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행사 기간 백미당 공식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고 백미당X끼리 메뉴 구매 인증샷을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전국 백미당 매장에서 사용 가능한 1만원 상품권을 증정합니다. 맥도날드는 5월 ‘패밀리 캠페인’을 전개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특히 오는 25일 ‘2025 맥도날드 해피워크’를 개최합니다. 서울 상암 월드컵공원 평화광장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메인 4km 걷기 코스 외에도 오프닝 행사, 무대 공연 등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참가비 전액은 ‘RMHC Korea’에 기부돼 장기 치료를 받는 환아와 가족들을 지원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가정의 달을 기념해 ‘패밀리 컬러링 이벤트’도 열립니다. 매장에서 제공되는 트레이맷 컬러링 도안을 색칠해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100명 중 추첨해 해피워크 굿즈를 증정할 계획입니다. ‘패밀리 컬러링 이벤트’의 당선작 중 일부는 맥도날드 광고에도 활용할 예정입니다. 하이트진로는 소비뇽 블랑 데이, 어버이날, 로즈데이 등 다양한 기념일에 어울리는 와인 6종을 추천했습니다. 소비뇽 블랑 데이를 위한 ‘머드 하우스 소비뇽 블랑’은 뉴질랜드산 향과 산미가 특징이며 프랑스 상세르 지역의 ‘르네상스 상세르 마지 데 까이요뜨’는 꽃향과 과실 풍미가 복합적인 와인입니다. 어버이날과 스승의 날에는 감사와 존경의 의미를 담은 ‘마쩨이 필리프’, ‘스프링밸리 빈야드 프레데릭’을 선보였습니다. 또 로즈데이와 성년의 날을 위해 장미를 닮은 와인으로 ‘제라르 베르트랑 꼬뜨 로즈 뮈스카 로제’와 ‘바바 로제타’를 소개했습니다. 이들 제품은 전국 주요 와인샵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엠에프지코리아가 운영하는 매드포갈릭은 가정의 달을 맞아 신메뉴를 출시합니다. ‘갈릭페뇨 스테이크 파스타’와 ‘갈릭 컷 스테이크&허니갈릭 프라이 플래터’가 포함된 ‘시그니처 컷 스테이크 듀오 세트’와 감자튀김 위에 립을 타워처럼 쌓아올린 ‘허니 갈립 타워’ 등을 선보입니다. 베트남의 ‘쉐라톤 나트랑 호텔 앤 스파’ 숙박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피자앤컴퍼니는 글로벌 캐릭터 '미니언즈'와 협업해 한정판 콜라보 굿즈와 신메뉴를 선보입니다. ‘HELLO! BELLO! 고구마 피자’는 고구마 피자에 케이준 치즈후라이 토핑을 더한 제품입니다. 굿즈는 ‘반올림 미니언즈 피자케이스’와 ‘반올림 미니언즈 피규어 양념통’으로 각각 5월 1일과 5월 19일에 순차 출시됩니다. 오는 7일까지 쿠팡이츠에서 ‘반올림피자&미니언즈 컬래버 기념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피자앤컴퍼니 관계자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과 친구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자 미니언즈와의 협업을 기획했다"며 "한정판 굿즈와 업그레이드된 신메뉴를 통해 반올림피자와 유쾌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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