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 비비큐 그룹(회장 윤홍근)은 자사가 운영하는 ‘치킨대학’이 올해 설립 23주년을 맞이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BBQ는 1999년 자체 교육시설을 경기도 광주로 확장 이전한 뒤 2003년 경기도 이천에 국내 최초로 프랜차이즈 전문 교육시설인 치킨대학을 설립했습니다. 치킨대학에서는 주로 가맹점 오픈을 준비하는 패밀리(가맹점주)와 구성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합니다.
패밀리들은 2주간 합숙하며 기초교육과정 동안 이론·실습 교육을 받은 후 수료증을 받아야만 BBQ 매장 운영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약 3만여명이 치킨대학을 수료했습니다. 치킨대학은 교육부로부터 ‘진로체험 인증기관’으로 지정됐고, 노동부로부터 ‘직업능력개발 훈련시설’로 지정됐습니다.
또 업계 최대 가맹점 수를 보유하면서도 표준화 및 현지화가 가능한 배경은 치킨대학 산하 ‘세계식문화과학기술원’에 있다는 게 BBQ 측 설명입니다. BBQ는 현재 미국·호주 등 57개국에 진출했으며, 최근에는 미국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FOX뉴스 등에 ‘K-치킨’ 브랜드로 소개된 바 있습니다.
치킨대학은 ESG 관련 캠페인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착한기부’는 치킨대학에서 교육을 받는 패밀리가 조리한 치킨을 인근 장애인복지센터 등 복지시설에 기부하는 사회공헌 활동입니다. 이를 통해 올 1분기 총 1500마리의 치킨이 지역사회에 전달됐습니다.
BBQ 관계자는 "지난해 연말부터 전 세계 코로나19 재확산과 물류대란으로 옥수수·콩 등 국내 각종 원부재료비가 상승했다"며 "BBQ는 가격인상 요인들을 본사가 부담하며 지난해 12월 15일부터 약 4개월 동안 가격을 인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