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 사랑은 행복하고 불행하다

URL복사

Saturday, January 15, 2022, 13:01:55

 

 

최옥찬 심리상담사ㅣ 재미있는 현대적인 드라마가 너무 많아서 사극은 잘 안 본다. 그런데 아내와 함께 육아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겸 잠시 봤다가 정주행 해버렸다. 최근 종영한 MBC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이다. 

 

내가 보기에 ‘옷소매 붉은 끝동’은 조선 시대와 문화만 덧칠한 현대적인 로맨틱 코미디다. 나에게 ‘로코’는 스트레스가 많은 고단한 마음을 씻어주는 시원한 청량음료와 같다. 아무 생각 없이 마음의 달달함을 느끼고 싶을 때마다 찾아서 본다. 매우 비현실적인 로코 속 연인들의 말과 행동이 보여주는 재미와 달콤함이 좋다.

 

나는 로코의 주인공들 같은 연애를 해본 적은 없다. 연애를 하더라도 로코에서처럼 손발 오그라드는 대말을 하거나 행동을 해 본 경험이 없다. 다만, 대학 때 친구가 영화의 한 장면처럼 ‘귀에서 종소리가 크게 울렸다’면서 연애를 시작할 때 옆에서 부러워했던 기억은 있다. 정작 사랑의 종이 울렸던 그 친구는 다른 사람과 결혼해 아이도 낳고 서로 사랑하면서 잘 살고 있다. 이처럼 대개의 사랑은 현실의 관계에서 경험하는 평범한 삶에 기반한다. 로코에서처럼 특별하지 않다.

 

상담실에서 MZ세대의 MZ(Mind Zone)을 살피다 보면 연인관계로 인한 고통을 마주할 때가 많다. 심리상담학을 공부하기 전에도 인간의 사랑에 대한 궁금증은 있었다. 사랑이란 무엇인가라는 찾기 어려운 문제의 답을 찾아보려고 했다. 그러다 찾은 사랑에 대한 답이 부모의 헌신적인 사랑뿐이었다.

 

물론 뉴스에 나오는 나쁜 행동을 하는 부모들도 있다. 하지만 부모의 헌신적인 사랑을 증명하는 사례는 충분히 많기 때문에 부정할 수가 없다. 연인관계의 사랑에 대한 속 시원한 답은 찾기가 어려웠다. 그러다가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서 다양하지만 비슷한 로맨틱한 사랑 이야기를 소비했다. 나 역시 ‘옷소매 붉은 끝동’의 주인공들과 같은 로맨스를 꿈꾸었을 지도 모르겠다.

 

나도 현실과 동떨어진 영상 속 사랑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고 싶은 욕구가 있었다. 순진하다고 해야 하나 바보라고 해야 하나라는 질문에는 바보였다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사랑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바람직한 답을 알지 못했으니 말이다.

 

보통 영화나 드라마의 사랑 이야기는 연인 사이의 로맨틱함이 최고치인 상태에서 끝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두 사람이 가정을 꾸리고 현실의 삶을 살아가는 모습이 없다. 더욱이 사랑하는 두 사람이 사랑으로 낳은 아이들의 육아로 인한 고단함과 갈등도 없다. 로코에는 마냥 행복할 것 같은 사랑뿐이다.

 

상담실에서 만난 부부들이 이혼을 하려는 이유가 현재의 관계가 불행하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이들도 예전에는 사랑꾼들이었고 둘의 관계가 행복해서 결혼했다. 그렇다면 사랑이 행복만 주는 것이 아닌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사랑을 하면 행복과 불행을 같이 경험한다. 사랑도 달콤한 맛과 쓴 맛이 공존하는 삶이다. 그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영화나 드라마 속 연인들의 사랑 이야기는 매우 비현실적이기 때문에 재미를 주고 감동을 주는 것이다. 우리 삶의 현실에서는 재현하기 어려운 사랑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영화나 드라마 속 사랑 이야기가 항상 행복하고 달콤한 것만 있는 것은 아니다.

 

‘로미오와 줄리엣’을 모티브로 하는 이루지 못한 사랑 이야기도 끊임없이 반복되고 소비된다. 사람들이 달달한 사랑 이야기만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왜 그럴까. 사람들 마음속에는 이루지 못한 첫사랑에 대한 그리움이 있는 것일까. 그것보다는 심리학에서 이야기하는 무의식적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나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이루지 못한 사랑의 원형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엄마와 아빠에 대한 금지된 사랑 말이다.

 

우리는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서 사랑에 대한 해피엔딩 아니면 새드엔딩인 양극단의 이야기를 소비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면서 사랑에 대한 특정한 신념을 무의식적으로 만들어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다 보면 현실에서의 사랑도 해피엔딩 아니면 새드엔딩으로 바라볼 수 있을 것 같다. 그래서 사랑에 대해 이분법적으로만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다. 이분법적인 사랑은 위험하다. 그런데 상담실에서 MZ세대를 만나다보면 사랑을 그렇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어떤 MZ는 사랑의 해피엔딩만을 기대한다. 그래서 연인에게 의존하거나 집착하려고 한다. 반대로 어떤 MZ는 사랑이 충분히 성숙하기도 전에 새드엔딩을 예측한다. 그래서 사랑이 끝나고 이별하는 것이 두려워서 미리 도망친다. 성격이 불안정 애착 유형의 사람들이 사랑을 할 때 고통스러운 이유이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2024.03.26 17:30:3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오는 4월1일부터 아파트 잔금대출이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에 포함됩니다.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주거용오피스텔과 빌라(다세대·연립)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9월 시작됩니다. 2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차주 명의로 소유권등기가 이뤄지고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아파트 잔금대출은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는 9월부터는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 등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다세대·연립주택) 및 주거용오피스텔을 담보로 한 대출도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합니다. 서민·무주택자의 주요 주거금융상품인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임대차 기간 종료 6개월 전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금융위는 보증기관 등 참여기관과 협의를 거쳐 오는 6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기존 전세대출을 받은지 3개월이 지난 뒤 12개월(계약기간의 1/2)까지 갈아타기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가 저녁시간대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6월부터 오전 9시~오후 10시(현행 오후 4시)로 확대합니다. 금융위는 그간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운영경험을 토대로 서비스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5월말 금융당국이 야심차게 출시한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300일 성적표도 나왔습니다. 금융위는 작년 5월31일부터 이달 25일까지 300일간 누적 기준으로 16만6580명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했고 총 7조4331억원의 대출을 낮은 금리로 이동했다고 집계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신용대출에선 14만4320명의 차주가 3조3851억원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금리는 평균 1.58%포인트(p) 떨어지고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58만원입니다. 올해 1월9일 개시한 주담대 갈아타기는 총 1만6909명이 3조1274억원의 대출을 이동하고 금리는 평균 1.52%p 낮아졌습니다.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281만원 수준입니다. 올해 1월31일 개시한 전세대출 갈아타기는 총 5351명이 9206억원 규모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평균 1.37%p 금리가 떨어졌고 1인당 연간 236만원가량 이자를 절감했습니다. 서비스 전체 평균 기준으로는 대출금리가 평균 1.54%p 하락하고 1인당 연간 기준 153만원의 이자가 절감됐다고 금융위는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성과를 고려해 정책담당자에게 승진, 해외유학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 이진수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 오화세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은 이날 서기관에서 부이사관으로 승진했습니다. 신장수 현 중소금융과장(행시46회)은 향후 승진인사에서 최우선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담당 실무자 박종혁 사무관에게는 해외유학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관련 참여기관·이용자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금융당국의 정책적 노력과 함께 국민 이자부담 절감이라는 목표를 위해 금융권 등 참여기관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대환대출 서비스는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잔금대출과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오피스텔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국민들이 꾸준히 요구해 온 개선과제"라며 "개선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보다 많은 국민에 편리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