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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산4구역 등 7곳, ‘도심복합사업’ 본지구 확정…주택 9686가구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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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29, 2021, 16:12:04

2월 4일 발표 ‘3080+ 주택공급방안’ 후속 절차
사전청약 2022년 말 진행..주택 착공은 2023년 예정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은평 증산4구역, 도봉 방학역 일대 등 7곳이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이하 도심복합사업) 첫 번째 본 지구로 지정됐습니다. 이를 통해 공공주택 총 9686가구가 공급되며 서울 도심 내 안정적 주택 공급은 물론 해당 지역의 노후한 환경도 한 층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월 4일 발표한 3080+ 주택공급방안에 따라 도심복합사업 선도 후보지로 추진 중인 증산4구역, 신길2구역, 방학역, 연신내역, 쌍문역동측, 쌍문역서측, 부천원미 7곳을 사업 본 지구로 지정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도심복합사업은 역세권, 저층 주거지, 준공업 지역 등 도심 내 노후 또는 슬럼화가 심화된 지역을 대상으로 LH 등 공공 주도 하에 고밀 개발해 신규 주택을 짓는 사업을 의미합니다.

 

사업은 공공기업이 직접 나서 민간 재개발사업에 비해 관리처분계획 생략, 통합심의 등으로 절차가 간소화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 일반분양에 대한 사전청약을 통해 지구 지정부터 주택분양까지 약 10년 이상 단축된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이와 함께, 사업 추진 확정 후에도 주민들이 직접 민간브랜드를 선정할 수 있으며 주민대표회의 구성 시 사업시행자가 운영비를 지원하는 등 민간사업 수준의 주민선택권도 보장됩니다. 주민 분담금 또한 민간 재개발에 비해 저렴하다는 장점도 갖추고 있습니다.

 

이번 본 지구 선정은 3080+ 주택공급방안 발표 후 157곳의 후보지를 선정한 뒤 공공주택법 개정과 지난 11월 예정지구 지정을 거쳐 이뤄졌습니다.

 

선정된 7곳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큰 곳은 증산4구역입니다. 사업지 면적은 16만 7000㎡이며 공급 가구 수는 4112가구입니다. 이어 부천원미(1678가구), 신길2구역(1326가구), 쌍문역서측(1088가구), 쌍문역동측(646가구), 연신내역(427가구), 방학역(409가구) 순으로 주택 공급량이 많습니다.

 

국토부는 선정구역 내 기존 거주 주민 부담 완화를 위해 분담금을 민간 정비사업보다 30% 낮은 수준으로 책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세대별 평균 분담금은▲방학역 8000만 원▲증산4 9000만 원 ▲연신내역·쌍문역동측·신길2 1억 3000만 원▲쌍문역서측 1억 7000만 원▲부천원미 2억 4000만 원입니다.

 

해당 구역 내 공공주택에 대한 사전청약은 내년 말 실시할 계획이며, 본격적인 착공은 오는 2023년 말부터 진행될 예정입니다.

 

남영우 국토부 공공주택추진단장은 “현재 26곳에서 2/3 이상 주민동의가 확보된 만큼 다른 후보지에 대해서도 지구 지정 절차를 신속히 진행하는 등 내년에 추가로 5만 가구 규모의 지구 지정을 추진하겠다”며 “본 지구로 지정된 구역은 후속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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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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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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