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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새 ‘힙’한 것 다 모았다…롯데마트, ‘제타플랙스’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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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20, 2021, 13:12:58

잠실점 오는 23일 첫 선, 1층 면적 70% 와인
아쿠아포닉스 등으로 식품 매장 차별화 운영
리빙·펫·H&B 전문점 형태 킬러형 매장 갖춰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마트가 ‘힙(새로움을 지향하며 유행에 밝고 개성이 강한 것)’한 것들을 한 데 모으며 오프라인 매장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롯데마트는 오는 23일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잠실점을 ‘제타플렉스(ZETTAPLEX)’로 변경하고 새롭게 문을 연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제타플렉스는 ‘당신이 원하는 것은 다 있다’는 콘셉트의 새로운 플래그십 매장입니다. 

 

제타플렉스는 10의 21제곱을 의미하는 ‘제타(ZETTA)’와 결합된 공간을 뜻하는 ‘플렉스(PLEX)’의 합성어로, 고객에게 많은 서비스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커머스의 성장세가 매서운 유통시장에서 오프라인 매장의 강점으로 손꼽히는 와인·리빙·펫·식료품 구색을 강화한 전문 매장으로 구성했습니다. 잠실점은 전체 영업면적이 1만4214㎡(약 4300평)로 롯데마트 매장 중 가장 큰 규모이자 회사의 대표 매장입니다. 

 


‘와인의 모든 것’ 선보인다

 

 

먼저 매장의 입구인 1층에는 면적의 70%를 와인으로 채운 ‘보틀벙커’가 있습니다. 롯데마트는 ‘와인의 모든 것! 보틀벙커에 없으면 어느 곳에도 없다’는 테마로 와인 토탈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매장 규모는 1322㎡(약 400여평)로 국내 최대입니다.

 

롯데마트는 지난해 와인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로 발표하고, 보틀벙커를 준비하기 위해 올 초 이를 전담하는 조직인 ‘프로젝트W’팀을 신설한 바 있습니다. 팀원 다수는 와인 전문 자격증인 WSET를 소지하는 등 전문성을 갖췄습니다. 

 

프로젝트W팀은 “와인 애호가 약 200여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가장 많은 사람들이 와인 구매 장소로 대형마트(31.8%)를 선택했다”며 “다만 와인에 대한 정보가 미흡하다는 점과 맛을 연상하기 어렵다는 점을 불편사항으로 꼽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보틀벙커에서는 일반적인 국가별 와인 분류 외에도 시즈널·푸드페어링·모먼트 총 3개의 테마로 큐레이션을 진행합니다. 와인 큐레이션은 보틀벙커의 핵심요소로 ‘배달 음식과 어울리는 와인’, ‘여행을 떠나고 싶은 순간을 위한 와인’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 와인을 제안합니다.

 

보틀벙커는 매년 약 5500병 밖에 생산하지 않아 1억 원 내외의 최고가 와인으로 알려져 있는 ‘로마네 꽁띠’부터 만원대 가성비 와인까지 총 4000여종의 와인을 판매합니다. 80여종의 와인을 시음할 수 있는 ‘테이스팅탭’도 운영합니다.

 


국내 최대 식품 전문매장 지향

 

 

제타플렉스 잠실점은 국내 최대 규모의 식품 전문매장을 지향합니다. 일반 대형마트(롯데마트 전점 기준)보다 30% 이상 많은 상품을 취급하며, 진열 길이도 롯데마트의 기존점 평균보다 30% 가량 늘렸습니다. 신선 상품 차별화를 위한 시그니쳐 전략을 펼칠 예정입니다.

 

먼저 과일 코너에서는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좋은 바나나(B)·토마토(T)·베리(B) 상품 구색을 강화하는 일명 ‘B To B’ 카드를 선보입니다. 바나나 12종·토마토 22종·딸기 11종 등 최대 구색을 갖춰 제타플렉스만의 과일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소비자 구매 편의를 위해 과일 맛을 4가지로 구분했습니다. ‘스위트’ 코너에는 바나나·메론·수박 등을, ‘시트러스’ 코너에는 오렌지·파인애플·토마토 등을 팝니다. ‘오일리’ 코너에는 아보카도·올리브 등을 진열하는 방식입니다. 설명 방식에서도 당도·산도·수분·경도 4가지 특성으로 세분화했습니다.

 

약 150여종의 상품을 갖춘 국내 최대 샐러드 존도 함께 선보입니다. 특히 유통업계 최초로 친환경 농법인 ‘아쿠아 포닉스’ 방식으로 재배한 버터그린·이자벨 등 유러피안 채소를 판매합니다. 아쿠아 포닉스는 ‘아쿠아’와 ‘수경재배’의 합성어로 물고기와 작물을 함께 길러 수확하는 방식입니다. 

 

수산매장에는 매장 초입에 ‘파노라마 수족관’과 살아있는 조개류 진열을 위해 계단형 수족관을 설치했습니다. 축산매장에서는 도매용 판매까지 고려한 양고기 전문점을 선보이며 프리미엄 매장을 구현하고자 0.1% 비중의 토종 한우인 ‘호반 칡소’, 순혈 와규 상위 0.5%의 ‘풀 블러드 와규’를 팝니다. 

 

가공식품 차별화를 목표로 글로벌 치즈존·샤퀴테리 전문존·비건푸드존·스페인푸드존 등을 마련했습니다. 치즈 카테고리 시장이 지속 확대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기존 치즈 매장을 80% 확장해 치즈 특화존을 구성한 게 특징입니다. 

 


전문점 형태의 카테고리 킬러형 매장 다수

 

 

고객의 세분화되는 취향을 고려해 다양한 카테고리 킬러형 매장을 준비했습니다. 우선 리빙 전문점인 ‘룸바이홈 랩’이 자리잡았습니다. 룸바이홈 랩은 가성비를 앞세운 기존 대형마트 리빙 카테고리의 한계를 깨기 위해 프리미엄 리빙 제품을 갖췄다는 설명입니다.

 

이와 동시에 자체 개발 PB 및 카테고리별 전문 디자이너, 작가와 전문 브랜드들의 콜라보 제품을 출시 등을 통해 리빙 전문성을 확충합니다. 실제로 룸바이홈랩에서는 폴란드 구스, 체온조절 침구 및 고가의 이탈리아 유명 브랜드 조명 등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대형마트 주 고객층인 40~50대를 고려해 안티에이징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의 비중을 늘린 H&B스토어 ‘롭스 플러스’와 펫 시장을 겨냥한 ‘콜리올리’도 선보입니다. 콜리올리의 경우 ‘펫팸족(펫+패밀리)’에 대한 공감대를 키우고자 팀원 모두 강아지나 고양이를 키우는 직원들로 구성했습니다.

 

롯데마트는 이러한 전문점 형태의 카테고리 킬러형 매장을 육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식료품을 사려는 고객 외에도 ‘와인(보틀벙커)’, ‘리빙(룸바이홈 랩)’, ‘펫(콜리올리)’ 용품을 사기 위해 전문점을 찾는 고객들을 대형마트로 유입시키겠다는 전략입니다.

 


코로나 시대에 맞춘 비대면 쇼핑 시스템

 

 

코로나 시대에 맞춰 비대면 쇼핑 시스템도 도입합니다. 제타플렉스에서는 롯데마트 오프라인 전용 애플리케이션인 ‘롯데마트GO’를 통해 고객이 직접 자신의 모바일 기기로 상품의 바코드를 스캔하고 결제까지 진행하는 스마트 결제가 가능합니다. 

 

코로나로 비대면 쇼핑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만큼 매장에서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한 쇼핑 방법을 제안해 고객을 오프라인으로 끌어들이겠다는 목표입니다. 방역 관련해서는 에어 퓨어 게이트·얼굴인식 체온 측정 시스템·핸드레일 소독기 등을 설치했습니다.

 

강성현 롯데마트 대표는 “제타플렉스는 고객에게 롯데마트의 미래 버전을 보여줄 프로젝트”라며 “회사의 역량을 집약한 만큼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롯데마트의 대표 매장으로써 자리잡을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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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2024.03.26 17:30:3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오는 4월1일부터 아파트 잔금대출이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에 포함됩니다.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주거용오피스텔과 빌라(다세대·연립)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9월 시작됩니다. 2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차주 명의로 소유권등기가 이뤄지고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아파트 잔금대출은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는 9월부터는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 등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다세대·연립주택) 및 주거용오피스텔을 담보로 한 대출도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합니다. 서민·무주택자의 주요 주거금융상품인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임대차 기간 종료 6개월 전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금융위는 보증기관 등 참여기관과 협의를 거쳐 오는 6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기존 전세대출을 받은지 3개월이 지난 뒤 12개월(계약기간의 1/2)까지 갈아타기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가 저녁시간대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6월부터 오전 9시~오후 10시(현행 오후 4시)로 확대합니다. 금융위는 그간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운영경험을 토대로 서비스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5월말 금융당국이 야심차게 출시한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300일 성적표도 나왔습니다. 금융위는 작년 5월31일부터 이달 25일까지 300일간 누적 기준으로 16만6580명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했고 총 7조4331억원의 대출을 낮은 금리로 이동했다고 집계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신용대출에선 14만4320명의 차주가 3조3851억원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금리는 평균 1.58%포인트(p) 떨어지고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58만원입니다. 올해 1월9일 개시한 주담대 갈아타기는 총 1만6909명이 3조1274억원의 대출을 이동하고 금리는 평균 1.52%p 낮아졌습니다.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281만원 수준입니다. 올해 1월31일 개시한 전세대출 갈아타기는 총 5351명이 9206억원 규모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평균 1.37%p 금리가 떨어졌고 1인당 연간 236만원가량 이자를 절감했습니다. 서비스 전체 평균 기준으로는 대출금리가 평균 1.54%p 하락하고 1인당 연간 기준 153만원의 이자가 절감됐다고 금융위는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성과를 고려해 정책담당자에게 승진, 해외유학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 이진수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 오화세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은 이날 서기관에서 부이사관으로 승진했습니다. 신장수 현 중소금융과장(행시46회)은 향후 승진인사에서 최우선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담당 실무자 박종혁 사무관에게는 해외유학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관련 참여기관·이용자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금융당국의 정책적 노력과 함께 국민 이자부담 절감이라는 목표를 위해 금융권 등 참여기관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대환대출 서비스는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잔금대출과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오피스텔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국민들이 꾸준히 요구해 온 개선과제"라며 "개선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보다 많은 국민에 편리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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