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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새 ‘힙’한 것 다 모았다…롯데마트, ‘제타플랙스’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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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20, 2021, 13:12:58

잠실점 오는 23일 첫 선, 1층 면적 70% 와인
아쿠아포닉스 등으로 식품 매장 차별화 운영
리빙·펫·H&B 전문점 형태 킬러형 매장 갖춰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마트가 ‘힙(새로움을 지향하며 유행에 밝고 개성이 강한 것)’한 것들을 한 데 모으며 오프라인 매장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롯데마트는 오는 23일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잠실점을 ‘제타플렉스(ZETTAPLEX)’로 변경하고 새롭게 문을 연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제타플렉스는 ‘당신이 원하는 것은 다 있다’는 콘셉트의 새로운 플래그십 매장입니다. 

 

제타플렉스는 10의 21제곱을 의미하는 ‘제타(ZETTA)’와 결합된 공간을 뜻하는 ‘플렉스(PLEX)’의 합성어로, 고객에게 많은 서비스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커머스의 성장세가 매서운 유통시장에서 오프라인 매장의 강점으로 손꼽히는 와인·리빙·펫·식료품 구색을 강화한 전문 매장으로 구성했습니다. 잠실점은 전체 영업면적이 1만4214㎡(약 4300평)로 롯데마트 매장 중 가장 큰 규모이자 회사의 대표 매장입니다. 

 


‘와인의 모든 것’ 선보인다

 

 

먼저 매장의 입구인 1층에는 면적의 70%를 와인으로 채운 ‘보틀벙커’가 있습니다. 롯데마트는 ‘와인의 모든 것! 보틀벙커에 없으면 어느 곳에도 없다’는 테마로 와인 토탈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매장 규모는 1322㎡(약 400여평)로 국내 최대입니다.

 

롯데마트는 지난해 와인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로 발표하고, 보틀벙커를 준비하기 위해 올 초 이를 전담하는 조직인 ‘프로젝트W’팀을 신설한 바 있습니다. 팀원 다수는 와인 전문 자격증인 WSET를 소지하는 등 전문성을 갖췄습니다. 

 

프로젝트W팀은 “와인 애호가 약 200여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가장 많은 사람들이 와인 구매 장소로 대형마트(31.8%)를 선택했다”며 “다만 와인에 대한 정보가 미흡하다는 점과 맛을 연상하기 어렵다는 점을 불편사항으로 꼽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보틀벙커에서는 일반적인 국가별 와인 분류 외에도 시즈널·푸드페어링·모먼트 총 3개의 테마로 큐레이션을 진행합니다. 와인 큐레이션은 보틀벙커의 핵심요소로 ‘배달 음식과 어울리는 와인’, ‘여행을 떠나고 싶은 순간을 위한 와인’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 와인을 제안합니다.

 

보틀벙커는 매년 약 5500병 밖에 생산하지 않아 1억 원 내외의 최고가 와인으로 알려져 있는 ‘로마네 꽁띠’부터 만원대 가성비 와인까지 총 4000여종의 와인을 판매합니다. 80여종의 와인을 시음할 수 있는 ‘테이스팅탭’도 운영합니다.

 


국내 최대 식품 전문매장 지향

 

 

제타플렉스 잠실점은 국내 최대 규모의 식품 전문매장을 지향합니다. 일반 대형마트(롯데마트 전점 기준)보다 30% 이상 많은 상품을 취급하며, 진열 길이도 롯데마트의 기존점 평균보다 30% 가량 늘렸습니다. 신선 상품 차별화를 위한 시그니쳐 전략을 펼칠 예정입니다.

 

먼저 과일 코너에서는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좋은 바나나(B)·토마토(T)·베리(B) 상품 구색을 강화하는 일명 ‘B To B’ 카드를 선보입니다. 바나나 12종·토마토 22종·딸기 11종 등 최대 구색을 갖춰 제타플렉스만의 과일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소비자 구매 편의를 위해 과일 맛을 4가지로 구분했습니다. ‘스위트’ 코너에는 바나나·메론·수박 등을, ‘시트러스’ 코너에는 오렌지·파인애플·토마토 등을 팝니다. ‘오일리’ 코너에는 아보카도·올리브 등을 진열하는 방식입니다. 설명 방식에서도 당도·산도·수분·경도 4가지 특성으로 세분화했습니다.

 

약 150여종의 상품을 갖춘 국내 최대 샐러드 존도 함께 선보입니다. 특히 유통업계 최초로 친환경 농법인 ‘아쿠아 포닉스’ 방식으로 재배한 버터그린·이자벨 등 유러피안 채소를 판매합니다. 아쿠아 포닉스는 ‘아쿠아’와 ‘수경재배’의 합성어로 물고기와 작물을 함께 길러 수확하는 방식입니다. 

 

수산매장에는 매장 초입에 ‘파노라마 수족관’과 살아있는 조개류 진열을 위해 계단형 수족관을 설치했습니다. 축산매장에서는 도매용 판매까지 고려한 양고기 전문점을 선보이며 프리미엄 매장을 구현하고자 0.1% 비중의 토종 한우인 ‘호반 칡소’, 순혈 와규 상위 0.5%의 ‘풀 블러드 와규’를 팝니다. 

 

가공식품 차별화를 목표로 글로벌 치즈존·샤퀴테리 전문존·비건푸드존·스페인푸드존 등을 마련했습니다. 치즈 카테고리 시장이 지속 확대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기존 치즈 매장을 80% 확장해 치즈 특화존을 구성한 게 특징입니다. 

 


전문점 형태의 카테고리 킬러형 매장 다수

 

 

고객의 세분화되는 취향을 고려해 다양한 카테고리 킬러형 매장을 준비했습니다. 우선 리빙 전문점인 ‘룸바이홈 랩’이 자리잡았습니다. 룸바이홈 랩은 가성비를 앞세운 기존 대형마트 리빙 카테고리의 한계를 깨기 위해 프리미엄 리빙 제품을 갖췄다는 설명입니다.

 

이와 동시에 자체 개발 PB 및 카테고리별 전문 디자이너, 작가와 전문 브랜드들의 콜라보 제품을 출시 등을 통해 리빙 전문성을 확충합니다. 실제로 룸바이홈랩에서는 폴란드 구스, 체온조절 침구 및 고가의 이탈리아 유명 브랜드 조명 등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대형마트 주 고객층인 40~50대를 고려해 안티에이징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의 비중을 늘린 H&B스토어 ‘롭스 플러스’와 펫 시장을 겨냥한 ‘콜리올리’도 선보입니다. 콜리올리의 경우 ‘펫팸족(펫+패밀리)’에 대한 공감대를 키우고자 팀원 모두 강아지나 고양이를 키우는 직원들로 구성했습니다.

 

롯데마트는 이러한 전문점 형태의 카테고리 킬러형 매장을 육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식료품을 사려는 고객 외에도 ‘와인(보틀벙커)’, ‘리빙(룸바이홈 랩)’, ‘펫(콜리올리)’ 용품을 사기 위해 전문점을 찾는 고객들을 대형마트로 유입시키겠다는 전략입니다.

 


코로나 시대에 맞춘 비대면 쇼핑 시스템

 

 

코로나 시대에 맞춰 비대면 쇼핑 시스템도 도입합니다. 제타플렉스에서는 롯데마트 오프라인 전용 애플리케이션인 ‘롯데마트GO’를 통해 고객이 직접 자신의 모바일 기기로 상품의 바코드를 스캔하고 결제까지 진행하는 스마트 결제가 가능합니다. 

 

코로나로 비대면 쇼핑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만큼 매장에서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한 쇼핑 방법을 제안해 고객을 오프라인으로 끌어들이겠다는 목표입니다. 방역 관련해서는 에어 퓨어 게이트·얼굴인식 체온 측정 시스템·핸드레일 소독기 등을 설치했습니다.

 

강성현 롯데마트 대표는 “제타플렉스는 고객에게 롯데마트의 미래 버전을 보여줄 프로젝트”라며 “회사의 역량을 집약한 만큼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롯데마트의 대표 매장으로써 자리잡을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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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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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2025.06.15 10:07:1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이재명 정부 출범과 함께 보다 강화된 새 상법 개정안 통과에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최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원내대표 선거 등으로 국회 본회의 일정이 연기되었지만 상법 개정안 처리는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강하게 주장한 핵심 공약인 만큼 통과는 시간문제라는 시각이 강합니다. 특히, 새 상법 개정안을 두고 기업 경영권 방어와 같은 예상되는 리스크도 있지만 시장 투명성 강화 차원에서 추가적인 수혜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더불어 세부 조항에 따라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수혜 영역도 보다 확대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2일 국회 본회의 개최를 통해 상법 개정안을 처리할 예정이었지만 새 원내대표 선출 이후 야당인 국민의힘과 협의를 거쳐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이에 따라 새 개정안 처리는 15일 이후로 밀리게 됐지만 이미 170석의 과반 의석을 보유한 여당이 주도하고 있는만큼 사실 상 통과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를 위해 더불어민주당은 이달 13일 '코스피5000 특별위원회'를 신설해 국내 주식시장 제도 개선과 상법 개정안 입법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경연 대신증권 연구원은 "상법 개정안이 재발의되면 대통령의 신속한 재가를 전제로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통과부터 최종 법안 통과까지 최소 16일로 단축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입법 과정은 이전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상법 개정안은 지난 4월17일 재표결에 붙여져 가결 요건인 '재적의원 과반 출석과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을 충족하지 못해 자동 폐기됐습니다. 이후 새 정권이 들어서면서 더불어민주당에서 보다 강화된 상법 개정안을 들고 나왔습니다. 이사 충실 의무를 회사는 물론 주주에게까지 확대 적용하는 것은 물론 분리 선출 감사위원을 한 명에서 두 명 이상으로 늘리고 이들 전원에게 '3% 룰'을 적용하도록 규정했습니다. 시행 역시 공포 즉시하기로 하는 등 과거 안보다 강력해 졌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새 개정안이 통과되면 경영권 방어와 같은 리스크 대응 비용으로 기업 장기 성장동력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새 개정안 통과 기대감에 최근 대형 지주사를 포함해 증권사 등 금융업 관련주들의 기업가치가 크게 오른 가운데 수혜 영역이 추가적으로 확장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김종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집중투표제와 감사위원 분리 선출확대 시 중소형 지주사도 대형 지주사에 후행해 상승 가능성이 있다"며 "단기적으로는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박건영 KB증권 연구원은 "현재 선진국(G5 국가) 이사 충실의무 관련 법령에는 모두 판례를 기준으로 이사가 회사에 충실할 의무를 부담한다고 규정한다"며 "특히 이번 신정부의 상법 개정은 한국 주식시장의 밸류에이션 멀티플 재평가로 이어져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의 구조적 변화와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 유입을 가속화시킬 전망"이라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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