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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전보다 부실징후기업 21%↓…유동성 지원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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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17, 2021, 10:12:01

금감원, ‘2021년 신용위험평가 결과’ 발표
워크아웃 대상 79개사·퇴출 대상 81개사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대기업 3개사·중소기업 157개사 등 160개 기업이 구조조정 대상에 올랐습니다. 그 중 79개사는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대상이며 나머지 81개사는 법정관리 등 퇴출 대상입니다.

 

1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채권은행의 2021년 정기 신용위험평가 결과 3373개(대기업 639개·중소기업 2734개)의 조사대상 기업 중 160개사가 부실징후기업으로 선정됐습니다. 이는 지난해의 157개사 대비 3개사가 증가한 수치입니다.

 

 

정기 신용위험평가는 기업구조조정촉진법(이하 기촉법)에 따라 채권은행이 금융권 신용공여 500억 원 이상 대기업과 500억 원 미만 중소기업의 재무위험·영업위험 등을 해마다 평가해 부실징후기업을 선별하는 작업입니다. 평가등급(A·B·C·D)에 따라 C등급은 채권단의 워크아웃, D등급은 법정관리 등 자체 회생절차가 진행됩니다.

 

올해 C·D등급을 받아 부실징후기업으로 분류된 기업은 대기업 3개사·중소기업 157개사입니다. 지난해보다 대기업은 1개 줄고 중소기업은 4개 늘었습니다.

 

대기업 3개사는 C등급을 받았습니다. 중소기업은 76개사가 워크아웃 대상(C등급)으로 분류돼 전년 대비 12개 증가했습니다. 반면 법정관리 등 퇴출 대상인 D등급은 81개사로 전년보다 8개 감소했습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코로나 이후(2020년~2021년) 부실징후기업 수가 평균 158개사로 이전 3년(2017년~2019년) 평균 200개사보다 21% 감소했다”며 “이는 만기연장·상환유예 등 유동성 지원 조치와 기업 실적개선 등의 영향으로 D등급 업체 수가 37.7% 감소한 점이 주요 원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유동성 지원 조치로 기업의 자금사정이 개선돼 연체율은 최저 수준이며 회생신청도 계속 감소했다”며 “지난해 하반기부터 업황 개선·수출 증가세가 확연해져 기업실적도 코로나 이전 수준을 크게 웃돌았다”고 덧붙였습니다.

 

 

부실징후기업을 업종별로 살펴보면 금속가공업이 21개사로 가장 많았고 ▲기계장비(17개) ▲자동차부품(16개) ▲철강(11개) 업종이 뒤를 이었습니다.

 

부실징후기업 160개사에 대한 금융권의 총 신용공여액은 지난 9월말 기준 1조 3000억 원이며, 이 중 은행권이 8000억 원으로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들 기업에 대해 은행권이 추가로 적립해야 할 충당금은 1124억 원으로 추정된다”며 “BIS(국제결제은행) 기준 자기자본비율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고 설명했습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부실징후기업 중 워크아웃을 신청하는 기업에 대해 자구계획 이행 및 채권단 금융지원을 통해 경영정상화를 추진할 것”이라며 “미신청 기업은 채권은행이 사후관리를 강화하도록 지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기촉법에 따르면 부실징후기업이 정당한 사유 없이 구조조정을 지연시킨 경우 주채권은행은 기업의 신용위험과 채무상환능력 변화를 점검해 신규여신 중단 등 필요한 조치를 찾아야 합니다.

 

한편 금감원은 일시적 유동성 위기를 겪는 정상 중소기업을 채권은행이 금융지원과 프리워크아웃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하도록 유도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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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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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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