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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공항 일대, ‘서울 서남권 허브’로 탈바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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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16, 2021, 14:12:09

국토교통부, 3차 신규 도시재생 뉴딜사업지 32곳 지정
김포공항 일대 혁신사업 지정..사업비 2조 9640억원 투입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강서 김포공항 일대가 도시재생혁신지구로 선정됐습니다. 정부는 이 일대에 미래 교통 중심시설과 혁신산업시설 등의 구축을 바탕으로 ‘서울 서남권 지역허브’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국토교통부는 16일 제29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개최하고 3차 신규 도시재생 뉴딜사업지로 서울 강서 김포공항, 경기 안산·안양3동 등 32곳을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오는 2028년까지 국비 3000억 원, 민간자본 3조 3600억원 등 총 5조 2000억원을 투입합니다. 이를 통해 신규주택 약 2500호와 창업지원시설 22개, 생활SOC시설 58개 등을 공급해 주거환경 개선과 4만 4000개의 일자리 창출을 모색합니다.

 

32곳의 사업 유형을 살펴 보면 지역거점을 조성하는 혁신지구 사업지 3곳, 공기업이 시행하는 총괄사업관리자 사업지 10곳, 소규모 점단위 사업인 인정사업지 19곳입니다.

 

신규 혁신지구 3곳 가운데 사업비 2조 9640억원으로 가장 큰 규모인 김포공항 도시재생혁신지구 사업은 한국공항공사 주도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해 진행됩니다. 국토부는 오는 2027년까지 부지 35만4567㎡에 공항과 주변지역이 상생하는 서울 서남권 신 지역거점을 조성한다는 계획입니다.

 

 

해당 사업지에는 도시철도·간선급행버스(S-BRT)·도심항공교통(UAM) 이착륙장 등이 연계된 미래형 교통 허브시설과 항공 관련 업무·교육시설이 구축됩니다. 또, 모빌리티 혁신산업클러스터를 비롯해 생활SOC도 확충됩니다.

 

김포공항과 함께 혁신지구로 선정된 경기 안산은 사업비 4090억 원이 투입됩니다. 국토부는 오는 2027년까지 안산 농어촌공사 유휴부지에 R&D 첨단혁신 성장센터, 미래차 전환거점센터, 일자리연계형 지원주택 등을 통해 경기남부 혁신거점으로 조성할 예정입니다.

 

주거재생혁신지구로 선정된 경기 안양3동은 오는 2027년까지 사업비 2618억 원을 바탕으로 분양주택 316가구와 공공임대 94가구로 이뤄진 총 410가구의 아파트 단지를 조성할 예정입니다. 주택 시공에는 지역 주민들이 희망하는 민간 건설사가 나서게 됩니다.

 

 

안양3동은 10년 전인 지난 2011년 재정비촉진지구에서 해제돼 인구감소와 지역 슬럼화가 지속되는 문제로 인해 도시재생 필요성이 강조돼 온 지역입니다. 이번 뉴딜사업 대상지역으로 선정됨에 따라 도시 미관 개선은 물론 지역 가치 상승을 바라볼 수 있게 됐습니다.

 

김규철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기획단장은 “김포공항 혁신지구와 같이 경제적 파급력이 큰 사업부터 마을단위의 재생사업까지 도시쇠퇴에 대응하는 다양한 뉴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내년부터는 체감형 성과를 본격화하도록 100곳 이상의 뉴딜사업을 완료하는 등 사업 속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며 “새로 도입한 주거재생혁신지구 등 사업도 정상 궤도에 안착하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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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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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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