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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건설사 브랜드평판, 현대건설 1위…삼성물산·GS건설 2위·3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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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17, 2021, 15:11:13

한국기업평판연구소, 11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결과 공개
건설회사 브랜드 30개 빅데이터 2911만3827개 분석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11월 국내 건설회사에 대한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현대건설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삼성물산과 GS건설은 각각 2위, 3위로 나타났습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이하 연구소)는 지난 10월 17일부터 한 달간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2911만3827개를 분석한 11월 브랜드평판 결과를 17일 공개했습니다. 연구소는 소비자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 등을 측정·분석해 결과를 내놓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연구소에 따르면, 11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TOP 10은 현대건설, 삼성물산, GS건설, 대우건설, 포스코건설, 일성건설, 한화건설, 롯데건설, 동부건설, 현대산업개발 순서로 조사됐습니다. 11~20위는 SK건설, 두산건설, 호반건설, 코오롱글로벌, 신원종합개발, 부영, 금호건설, 계룡건설, 쌍용건설, DL이앤씨 순입니다.

 

브랜드평판 1위로 조사된 현대건설은 참여지수 27만4944, 미디어지수 86만8337, 소통지수 57만4232, 커뮤니티지수 151만3637 사회공헌지수 50만2218 등 브랜드평판지수 373만3369로 조사됐습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68만2031과 비교할 경우 20.26% 하락했습니다.

 

2위 삼성물산은 참여지수 24만6048, 미디어지수 67만2648, 소통지수 92만7638, 커뮤니티지수 105만5472, 사회공헌지수 25만9754로 나타났습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316만1560으로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66만8102와 비교하면 13.81% 내려갔습니다.

 

3위 GS건설은 참여지수 10만7520, 미디어지수 40만8032, 소통지수 24만6078 커뮤니티지수 134만5807, 사회공헌지수 36만2142 등 브랜드평판지수 246만9578로 조사됐습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84만581보다 34.17% 상승한 수치입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브랜드 빅데이터 추출과 소비자 행동분석을 바탕으로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구분해 추출되는 지표입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가치,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를 바탕으로 측정된 지수를 통해 분석됩니다.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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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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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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