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현대차그룹이 차세대 미디어 아티스트 발굴 및 창작 지원을 이어갑니다.
현대차그룹은 메타버스 플랫폼 ‘스페이셜웹’에서 ‘제 4회 VH 어워드’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행사에는 국내외 문화예술계 주요인사 및 미디어 아티스트, 지난 VH 어워드 수상자, 현대차그룹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VH 어워드는 현대차그룹이 2016년부터 국내 신진 미디어 아티스트들의 발굴과 육성을 위해 진행하는 시상식입니다. 올해 4회째를 맞아 아시아로 공모 지역을 확대했습니다.
이번 시상식은 ‘VH 어워드 버추얼 스페이스’라는 가상공간에서 진행됐습니다. 이곳에서 가상공간 도슨트 투어, 작가와의 대화, 가상 소통게시판, NFT(Non Fungible Token·대체 불가능 토큰) 아트 코인 찾기 게임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함께 최종 후보 5명의 작품이 상영됐습니다.
최종 후보 5인은 현대차그룹이 지난 4월 글로벌 문화예술기관 소속의 큐레이터, 아트 디렉터 등의 심사를 통해 선발했습니다. 후보 작가들은 각각 작품 제작비 2만5000달러(약 3000만원)를 지원받고 글로벌 아트·테크놀로지 전문 기관 아이빔의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최종 그랑프리는 대중문화와 기술에 대한 비평적 시각을 AI를 활용해 표현한 로렌스 렉 작가의 ‘Black Cloud(2021)’에 돌아갔습니다. 로렌스 렉은 우승 상금 2만5000달러와 전세계 다양한 문화예술기관에서 작품을 상영할 수 있는 혜택을 받았습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VH 어워드는 차세대 미디어 아티스트들의 작품 제작 지원과 전세계 다양한 예술기관에서의 상영 기회를 제공한다”며 “아시아 미디어 작가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새로운 글로벌 플랫폼으로 자리잡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