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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형 이동수단 안전성 높인다”…국토부, 보험표준안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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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04, 2021, 12:11:12

13개 공유 PM사가 참여한 보험표준안, 제 3자까지 보상 가능
‘운전면허 자동검증 시스템’으로 운전자격 관리도 강화

 

인더뉴스 이수민 기자ㅣ개인형 이동수단 사고 시 보행자 등 제 3자까지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한 ‘공유PM 보험표준안’이 마련돼 PM 이용 시 자동검증 시스템을 통해 운전면허도 철저히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국토교통부는 경찰청 등 관계기관 및 PM 민·관 협의체 내 참여업체 등과 협의를 거쳐 보험표준안을 마련한다고 4일 밝혔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PM 대여업체들과 업무협약을 맺고 PM 이용과정에서 발생하는 손해를 대비하기 위해 표준안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PM 대여사업자, 손해보험협회 및 보험회사와 협의를 거쳐 이번 보험표준안을 구성했습니다.

 

그동안 전동킥보드 등 PM 대여업체는 각기 다른 보험 상품에 가입해왔습니다. 업체별 보험상품 금액과 범위가 상이해 사고 발생 시 적절한 보상이 어려웠습니다. 이로 인해 보행자 등 제3자에 대한 배상이 어려웠다는 한계가 지적됐습니다.

 

이번에 마련된 보험표준안은 전동킥보드 등 공유PM으로 인한 사고 발생 시 피해를 입은 보행자 등 제3자에 대한 배상책임을 기본으로 하고 대인 4000만원 이하, 대물 1000만원 이하로 피해금액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전동킥보드 고장 등 기기과실로 인한 사고뿐 만 아니라 이용자 부주의 등 이용자 과실로 발생하는 사고에 대한 배상도 가능합니다. PM 이용자의 후유장해·치료비 등 상해에 관한 담보는 업체별로 보험특약을 가입하고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의무보험 도입 이전에 선제적으로 이용자 과실로 인한 사고까지 보상범위에 포함함으로써 사고 피해자 입장에서 원인과 무관하게 우선적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PM 민·관 협의체 내에 포함된 13개 업체가 선제적으로 보험표준안에 참여하고 협의체 구성 이후 뉴런 등 서비스를 개시한 일부 업체도 표준안에 동참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지난 5월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PM 운행 시에 운전면허를 보유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PM 대여업체의 면허확인이 대부분 비대면으로 이뤄짐에 따라 실시간 인증이 어려웠습니다.

 

국토부는 현재 자동차대여사업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운전면허자동검증시스템을 PM 민·관 협의체 내의 대여사업자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경찰청과 협의했습니다.

 

업체들은 도로교통공단에서 API를 제공받아 자체 시스템 연동과정을 거쳐 내년도 1분기 중 운전면허 정보조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후 이용자의 운전면허를 철저히 확인하는 등 무면허 이용자에 대한 대여도 방지할 예정입니다.

 

법률 제정 이전까지는 지난해 지자체 및 PM 업계가 마련한 PM 주·정차 운영 가이드라인에 따라 지자체에 주정차 관리를 독려하는 등 주정차 질서 확립을 통해 보행자의 불편을 완화해나갈 계획입니다.

 

국토교통부 안석환 종합교통정책관은 “공유PM 이용자 및 보행자가 더 안전한 환경에서 PM을 이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안전한 PM 이용문화 확산을 위해 대여업체들과 협력하고 제도화를 통한 이용자 및 보행자의 보호를 위한 법률 제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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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민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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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태문 삼성전자 사장, “올해 4억대 기기에 갤럭시 AI 탑재”…모바일 AI 선도 의지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 “올해 4억대 기기에 갤럭시 AI 탑재”…모바일 AI 선도 의지

2025.07.10 11:27: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올해 말까지 약 4억대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하며 모바일 AI 대중화를 선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노태문 삼성전자 DX부문장 직무대행 사장은 9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후 진행된 기자 간담회에서 "작년 2억대의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하겠다는 말씀을 드렸는데 올해는 그 두 배인 4억대 이상으로 확대하겠다"라며 모바일 AI 대중화를 이끌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갤럭시 AI는 고객의 일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유용한 기능들을 중심으로 발전해 왔다"며 "앞으로 갤럭시 AI는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갤럭시 생태계 전체를 연결하고 확장하는 핵심 플랫폼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갤럭시 S24를 통해 AI폰 상용화에 앞장섰으며 앱과 터치 중심의 스마트폰 패러다임을 AI 에이전트와 멀티모달로 전환시켰습니다. 특히, 노사장은 AI에 최적화된 하드웨어 혁신으로 사용자 경험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에 출시하는 7세대 폴더블은 혁신적인 폼팩터와 대화면을 통해 더 직관적이고 몰입감 있는 AI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설계했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멀티모달을 기반으로 카메라가 촬영 도구를 넘어 사용자가 보는 것을 함께 보고 이해하며 실시간으로 반응함으로써 사용자와 기기 간에 자연스러운 소통이 가능해졌습니다. 노 사장은 "AI가 우리들의 생활 속으로 깊이 들어올수록 이를 담아내는 스마트폰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라며 "이것이 하드웨어에 AI를 결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사례"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노 사장은 디지털 헬스를 통해 갤럭시 생태계를 확장하고 사용자의 건강한 삶에 기여하겠다고도 강조했습니다. 노 사장은 "건강 관리는 더 이상 병원에서만 이루어지지 않는다"라며 "삼성전자는 웨어러블 기술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일상에서의 건강 데이터와 의료 서비스를 연결하는 커넥티드 케어 플랫폼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최근 젤스(Xealth) 인수를 통해 웨어러블 기기로 측정된 생체 데이터와 병원 의료기록 간의 정보 단절을 해소해 병원 밖에서도 환자가 자신의 건강 상태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의료진과 소통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했습니다. 노 사장은 "자연스러운 멀티모달 경험, 기기 간의 유기적 연결성, 개인화된 AI 경험과 철저한 보안은 삼성만이 제공할 수 있는 독보적인 가치"라며 "앞으로의 10년 그 이후까지도 AI 혁신을 통해 시장을 선도하며 모두를 위한 미래를 열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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