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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세대와의 조우…We are not al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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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1, 2021, 06:11:00

[조혈모세포를 기증하다] 기획기사의 출고에 앞서
‘나는 누군가를 살려보겠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었나?’

 

인더뉴스 문정태 선임기자ㅣ먼저, 제목에 ‘와의’라는 일본식 조어법을 쓴 것과 영어를 쓴 것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옛날)영화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눈치 채셨겠지만, 글의 제목은 지난 1977년에 만들어진 영화 <미지와의 조우>와 포스터에 나와 있는 문구를 차용해서 만들어 본 것입니다.

 

인더뉴스 창간 후 8년 동안 가장 어려웠던 일 중 하나가 ‘2030’세대로 불리는 젊은 기자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었습니다. 

 

어느 시대나 젊은세대와 기성세대 간에는 세대차이라는 게 존재한다지만 최근 들어 그 간극이 더 넓어지고 깊어지고 있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기 때문입니다. ‘(속내를)알 수 없는’ 이들과 한 곳에서 지낸다는 생각에 자주 혼란스러웠습니다. 모든 일의 기준이 지극히 ‘개인’에게만 있는 듯 보여 안타까웠습니다.  

 

‘유독 나만 힘이 드는 걸까?’ 의구심이 들어 기회가 될 때마다 여러 사람들에게 물어봤습니다. 

“그곳에는 2030 직원들이랑 잘 지내고 계세요?” 

 

돌아오는 답은 비슷했습니다. 

“말도 마세요. 도무지 이해를 못 하겠습니다.”, “우리 때랑은 달라도 너무 달라요.” 등등...

 

올해 여름이 지난 무렵입니다. 입사한 지 4개월이 채 되지 않은 90년대 생 후배가 갑자기 10월에 3일 정도 휴가를 써도 되냐고 물어왔습니다. 

 

이미 올해 휴가를 썼던 터라 후배의 질문에 속으로 마뜩잖았습니다. 제가 신입 기자였을 때는 도무지 상상하기 어려웠던 요청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내색을 하지 않고 물어봤습니다. 

“2~3일 정도 이미 휴가를 쓴 걸로 아는데, 무슨 특별한 이유가 있는 건가?”

 

후배는 다소 멋쩍은 표정으로 답했습니다. 

“제가 다음 달에 암환자에게 조혈모세포를 기증하고 싶은데요. 사전에 몸관리를 하면서 검사를 받고, 입원을 해서 몇 시간 동안 누워 있어야 하는 데다 하루 정도는 쉬는 게 필요하다는 얘기를 들어서 그렇습니다.”

 

순간, 머리를 세게 한 대 맞는 듯했습니다. 왠지 모를 부끄러움도 이내 따라왔습니다. 잠시 말을 잇지 못하다가 “아, 그래.. 그럼 하루는 회사에서 유급휴가를 줄 테니 그렇게 하면 되겠다”고 허락을 했습니다. 퇴근 후 집으로 돌아와서 내내 후배와 나눴던 얘기가 머릿속을 맴돌았습니다. 

 

‘내 20·30대는 어떤 시간으로 채워졌지? 누군가의 생명을 살려보겠다는 생각을 해 본 적이 있었던가? 20·30들에 대한 내 생각이 너무 편협한 게 아니었을까? 우리는 서로를 알려고 하는 노력을 하지 않고 있는 건 아닐까?….’

 

밤새 머릿속은 복잡했고 2030세대에 대한 편협한 시각만 가져왔던 것은 아닌가 반성도 했습니다. 

 

다음날 조혈모세포를 기증하겠다는 후배에게 ‘조혈모세포 기증의 취지를 널리 알리기 위해 체험 기사를 쓸 것’을 제안했습니다. 단 조혈모세포 기증에 필요한 기간은 휴가 처리를 하지 않겠다는 것을 단서로 달았습니다.  

 

장승윤 기자는 이를 받아들여서 최근 조혈모세포를 기증한 뒤 건강한 모습으로 복귀했습니다. 그리고 장승윤 기자와 동료 2030세대 기자들이 준비한 [조혈모세포를 기증하다] 기획 기사가 세상에 나오게 됐습니다. 
 

 

장 기자와 동료 기자들이 준비한 [조혈모세포를 기증하다] 기획기사를 계기로 인더뉴스는 ‘2030세대를 이해하고 함께 가는 매체가 되겠다’는 목표를 새롭게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목표로 가는 길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먼저 2030세대들이 직접 경험하고 그들의 눈으로 보는 세상을 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세대간의 벽을 당장 허물 수 없겠지만 세대간 상호 오해와 편견에서 벗어날 수 있는 데 도움이 되는 기사를 지향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인더뉴스는 단순히 뉴스의 전달에서 벗어나 세대공감의 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그 가능성은 이미 1977년 개봉한 영화 <미지와의 조우>의 명대사에 함축돼 있습니다. 

 

We are not alone. 우리는 혼자가 아닙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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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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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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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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