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Logistics 유통

‘이커머스 삼분지계’ 신세계, 이베이코리아 인수 확정

URL복사

Friday, October 29, 2021, 18:10:34

공정위, 신세계의 이베이코리아 지분 80% 승인
연내 인수 절차 마무리 가능성 커져
네이버 쇼핑, 쿠팡과 함께 이머커스 시장 3강 체제 굳혀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신세계그룹의 이베이코리아 인수가 확정됐습니다. 이커머스 시장에서 네이버 쇼핑 맟 쿠팡과 함께 3강 체제가 공고히 될 전망입니다.

 

29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신세계그룹 이마트의 이베이코리아 지분 80% 인수를 승인했습니다. 이마트는 대금 납부 등의 절차등이 남았지만 미국 이베이와 협의를 거쳐 연내에는 모든 인수 절차가 마무리될 전망입니다.

 

이마트는 현금과 현금성 자산 1조7000여억 원 회사채 발행, 서울 성수동 본사 사옥 매각 등으로 확보한 자금으로 인수대금 3조4404억 원을 충당한다는 계획입니다.

 

인수 절차가 끝나면 신세계그룹의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의 점유율은 SSG닷컴 3%와 이베이코리아 12%를 더해 15% 수준으로 올라섭니다. 따라서 네이버 쇼핑(17%), 쿠팡(13%)과 함께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3강' 체제를 굳힐 것으로 보입니다.

 

이베이코리아는 당분간 G마켓과 옥션, G9 등 별도 플랫폼으로 운영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마트는 이베이코리아의 인력도 유지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베이코리아를 품에 안으면서 신세계그룹 내 역학구도에서 변화가 올 전망입니다. 신세계그룹 내에서 이베이코리아가 단일 회사로는 거래액(17조2천억원)이 가장 크기 때문입니다.아울러 이마트 부문의 온라인 비중이 50%로 커지면서 사업의 중심축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할 것으로 보입니다.

 

유통업계에서는 신세계 그룹이 장기적으로 온라인 회사인 SSG닷컴과 이베이코리아가 중심이 되고 오프라인 유통이 뒤에서 받쳐주는 형태로 사업구조의 축을 전환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SSG닷컴과 이베이코리아가 합병할 가능성도 큽니다.

 

유진투자증권[001200]은 "당분간 SSG닷컴과 이베이코리아는 별도로 운영되겠지만 궁극적으로는 합병을 통해 하나의 법인으로 신세계그룹의 온라인 사업을 담당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배너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