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에 상업용 부동산 임대지수 ↓

URL복사

Thursday, October 28, 2021, 17:10:53

한국부동산원, 3분기 임대시장 동향 조사․발표
오피스·상가 등 임대가격지수·투자수익률 하락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상업용 부동산의 임대가격지수와 투자수익률이 유형을 가리지 않고 하락했습니다.

 

28일 한국부동산원은 전국 상업용 부동산의 2021년 3분기 임대시장동향을 발표했습니다. 상업용부동산은 ‘상가·호텔·극장’ 등 상업적 목적에 쓰이는 부동산이며, 오피스와 각종 상가로 구분됩니다.

 

이번 조사는 국토교통부가 한국부동산원에 위탁해 진행했습니다. 감정평가사와 전문조사자 320여명이 지역 방문 조사·임대인·임차인 면담 조사 등 현장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수집한 자료는 임대가격지수·투자수익률·공실률 등입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모든 유형에서 임대가격지수와 투자수익률이 하락했습니다. 시장임대료 변동을 나타내는 수치인 임대가격지수는 오피스의 경우 전 분기 대비 0.13% 떨어졌습니다. 상가는 중대형 0.24%p, 소규모 0.3%p, 집합 0.23%p씩 감소했습니다.

 

전국 평균 임대료는 오피스가 1만7100원/㎡, 상가는 집합 2만7000원/㎡, 중대형 2만5400원/㎡, 소규모 1만9000원/㎡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노후 오피스를 중심으로 무상임차 등 임대료 할인 정책을 추진하면서 임대가격지수가 하락했다고 한국부동산원은 분석했습니다. 상가의 경우 거리두기 강화로 모임 및 영업시간이 제한되면서 상권이 침체되고 체감경기가 악화됐다는 설명입니다.

 

아울러 투자수익률도 모든 유형에서 전분기 대비 하락했습니다. 투자수익률은 임대수익과 자산가치 상승을 반영하는 지표입니다. 전 분기 대비 투자수익률은 오피스 0.35%p, 중대형 상가 0.18%p, 소규모 상가 0.18%p, 집합 상가 0.17%p 감소했습니다.

 

한국부동산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임대수익 감소 및 3분기 재산세 납부 등으로 운영경비가 증가해 투자수익률이 하락했다”고 분석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배너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