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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안산선·GTX-A 속도낸다…내년 광역교통분담금 절반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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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7, 2021, 09:10:18

총 1996억 원 중 1094억 원 배정
수도권 공영차고지 건설 366억 억원 등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내년도 광역교통시설 부담금 중 절반 가량을 신안산선과 GTX-A 공사에 투입됩니다.

 

27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에 따르면 내년 시·도 광역교통시설 부담금은 총 1996억원입니다. 올해 예상징수금과 사용잔여금 등을 합한 액수입니다.

 

이 중 부담금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 분야는 광역철도입니다. 신안산선과 GTX-A 건설에 1094억 원을 투입합니다. 신안산선은 3조 3465억원을 들여 안산·시흥부터 여의도에 이르는 44.7㎞ 구간(정거장 15개)에 광역 철도를 놓는 사업으로 2024년 개통을 목표로 지난 2019년 착공했습니다.

 

GTX-A는 파주 운정에서 수원 동탄까지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으로 2023년 완공 목표로 현재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이 외에 인천 계양·경기 운중·대구 금호 공영차고지 건설에 366억 원이 사용합니다. 광역도로 건설 분야에서는 부산 동김해IC~식만JCT·경남 초정~화명·대구 조야~동명 등지에 234억 원을 지원합니다. 기차역 환승센터 건설에도 부담금이 쓰입니다. 부산 사상역·울산 태화강역·경남 사송역 등지에 126억 원을 사용합니다.

 

광역교통시설 부담금은 대도시권의 교통문제를 광역적인 차원에서 해결하기 위해 일정 규모 이상의 대도시권 개발사업자에게 부과하는 금액입니다.

 

부담금은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40%, 시·도 지방광역교통시설 특별회계 60%로 나뉘어 귀속됩니다. 부담금 중 시·도 귀속분은 대광위 심의를 거쳐 광역교통시설 건설과 광역 운송사업 지원 등에 활용됩니다.

 

손덕환 국토교통부 광역교통정책과장은 “앞으로도 지자체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광역교통시설부담금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국민의 광역교통불편을 개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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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2024.03.26 17:30:3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오는 4월1일부터 아파트 잔금대출이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에 포함됩니다.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주거용오피스텔과 빌라(다세대·연립)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9월 시작됩니다. 2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차주 명의로 소유권등기가 이뤄지고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아파트 잔금대출은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는 9월부터는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 등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다세대·연립주택) 및 주거용오피스텔을 담보로 한 대출도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합니다. 서민·무주택자의 주요 주거금융상품인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임대차 기간 종료 6개월 전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금융위는 보증기관 등 참여기관과 협의를 거쳐 오는 6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기존 전세대출을 받은지 3개월이 지난 뒤 12개월(계약기간의 1/2)까지 갈아타기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가 저녁시간대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6월부터 오전 9시~오후 10시(현행 오후 4시)로 확대합니다. 금융위는 그간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운영경험을 토대로 서비스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5월말 금융당국이 야심차게 출시한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300일 성적표도 나왔습니다. 금융위는 작년 5월31일부터 이달 25일까지 300일간 누적 기준으로 16만6580명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했고 총 7조4331억원의 대출을 낮은 금리로 이동했다고 집계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신용대출에선 14만4320명의 차주가 3조3851억원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금리는 평균 1.58%포인트(p) 떨어지고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58만원입니다. 올해 1월9일 개시한 주담대 갈아타기는 총 1만6909명이 3조1274억원의 대출을 이동하고 금리는 평균 1.52%p 낮아졌습니다.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281만원 수준입니다. 올해 1월31일 개시한 전세대출 갈아타기는 총 5351명이 9206억원 규모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평균 1.37%p 금리가 떨어졌고 1인당 연간 236만원가량 이자를 절감했습니다. 서비스 전체 평균 기준으로는 대출금리가 평균 1.54%p 하락하고 1인당 연간 기준 153만원의 이자가 절감됐다고 금융위는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성과를 고려해 정책담당자에게 승진, 해외유학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 이진수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 오화세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은 이날 서기관에서 부이사관으로 승진했습니다. 신장수 현 중소금융과장(행시46회)은 향후 승진인사에서 최우선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담당 실무자 박종혁 사무관에게는 해외유학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관련 참여기관·이용자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금융당국의 정책적 노력과 함께 국민 이자부담 절감이라는 목표를 위해 금융권 등 참여기관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대환대출 서비스는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잔금대출과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오피스텔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국민들이 꾸준히 요구해 온 개선과제"라며 "개선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보다 많은 국민에 편리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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