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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보사 CEO, 내년 상반기 대거 임기만료..거취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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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10, 2015, 17:12:06

이철영·김병헌·김학현 대표 2월 임기끝나..연임 여부 ‘관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오는 2016년 병신년(丙申年)을 맞이하면서 보험업계 최고경영자(CEO) 교체가 대거 이뤄질 전망이다. 특히 내년 중으로 임기가 끝나는 손해보험사 CEO가 많아 내년 1월이면 연임 또는 교체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1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내년 초에 임기가 만료되는 보험사는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등이다. MG손해보험과 한화손해보험의 대표는 각각 내년 5월과 6월에 임기가 끝난다.


가장 임기가 먼저 끝나는 CEO는 이철영 현대해상 대표, 김병헌 KB손보 대표, 김학현 농협손보 대표다. 이들은 모두 내년 2월에 임기가 만료된다. 이어 3월에는 김현수 롯데손보 대표의 임기가 끝난다. 이에 따라 조만간에 연임을 할 지 또는 후임을 물색할 지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우선 이철영 현대해상 대표이사는 이번 임기를 끝으로 자리에서 물러날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된다. 이철영 대표이사는 1950년생으로 올해 66세다. 내년이면 67세로 3년을 연임하기엔 나이 측면에서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게 이유다.


또 지난 3년 동안 CEO로서 역할을 충분히 했다는 평이 많은 것도 이 대표의 연임 가능성이 낮은 쪽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실제로, 이 대표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알려졌던 하이카다이렉트와의 합병과 자본확충을 위한 후순위채발행을 올해 모두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올해 여름 하이카다이렉트 합병을 추진하고, 4000억 규모의 후순위채발행까지 마무리해 큰 사업 두 가지를 모두 끝냈다는 평을 받고 있다”며 “내년 임기만료를 앞둔 상황이라 내부에선 연임을 바라는 의견도 있지만 결과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철영 대표와 함께 공동대표체제를 구축하고 있는 박찬종 부사장도 내년 2월 임기가 끝난다. 박 부사장의 거취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지만, 지난 8년간 2인 공동대표체제를 유지해온 만큼 당분간은 같은 체제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김병헌 KB손보 대표에 대한 거취도 업계내에서 관심거리다. 지난해 KB금융그룹 자회사로 편입하면서 올해까지는 김병헌 대표가 KB손보를 이끌었다. 그러나 내년 2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잔류할 지 여부는 확실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내에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일각에서는 김 대표가 1년 정도 연임할 가능성이 있다고 점치고 있다. 편입한 지 얼마 되지 않아 KB식구가 손보사 대표로 오기엔 이르다는 의견이다. 그러나 윤종규 회장이 KB손보를 직접 챙기는 만큼 KB출신이 대표로 올 것이란 관측도 있다.


복수의 업계 관계자는 “윤종규 지주회장은 현재 KB손보에 있는 KB출신 임원을 수시로 불러들여 손보에 대한 보고를 따로 받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내년 1월이면 후임인선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돼 KB출신으로 하마평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밖에 김학현 농협손보 대표를 비롯해 김현수 롯데손보 대표, 박윤식 한화손보 대표, 김상성 MG손보 대표는 실적에 따라 거취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중 김현수 대표와 박윤식 대표는 실적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얻고 있다.


롯데손보의 경우 지난해 3월 김현수 대표 취임 이후 계속해서 적자를 기록하다가 올 상반기 당기순이익 81억원을 기록하면서 흑자전환하는 데 성공했다. 한화손보의 경우도 지난 8월 100억원에 가까운 당기순이익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의 연간 실적을 기대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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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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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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