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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뉴보다 비싼 캐스퍼?…현대자동차, 판매가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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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14, 2021, 10:09:59

1385만 원부터 시작, 최상위 트림은 1900만 원 육박
경형 최초로 각종 안전장치 기본 장착
세계 최초 운전석 풀 풀딩 시트 제공
온라인에서만 판매, 29일부터 본격 출고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가 14일 경형 SUV 캐스퍼의 온라인 얼리버드(사전계약)을 시작하며 주요 사양을 공개했습니다. 소비자들의 관심이 가장 큰 가격은 기본 트림인 ▲스마트 1385만 원 ▲중간 트림인 모던 1590만 원 ▲최상위 트림인 인스퍼레이션 1870만 원(인스퍼레이션)으로 책정했습니다.

 

국내 시장에 판매 중인 경차 중에서는 가장 비싼 가격대 입니다. 기아차의 레이는 1260만 원, 모닝은 1175만 원, 쉐보레의 스파크가 977만 원에서부터 기본 트림 가격대를 책정한 것과 비교했을 때 캐스퍼의 가격은 향후 소비자 사이에서 논란이 일 것으로 보입니다. 캐스퍼보다 한 급 위의 배기량 1600cc 차종인 현대차의 베뉴도 기본 트림인 스마트 트림(A/T)의 가격이 1689만 원이기 때문입니다.  

 

국내 첫 경형 SUV, 판매가 1385만 원부터 시작

 

캐스퍼는 가솔린 1.0 엔진이 기본이며 가솔린 1.0 터보 엔진을 얹은 터보 모델은 ‘캐스퍼 액티브’라는 선택 사양으로 판매합니다. ‘캐스퍼 액티브’는 모든 트림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스마트ㆍ모던 95만 원 ▲인스퍼레이션 90만 원이 추가됩니다.

 

가솔린 1.0은 최고 출력 76마력, 최대 토크 9.7㎏ㆍm, 복합연비 14.3㎞/ℓ를 확보했습니다. 가솔린 1.0 터보는 100마력, 최대 토크 17.5㎏ㆍm, 복합연비 12.8㎞/ℓ의 동력 성능을 갖췄습니다.

 

현대차는 캐스퍼 전 트림에 지능형 안전기술인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전방 차량 출발 알림 등을 경형 최초로 기본 적용했다고 밝혔습니다.

 

모던 트림부터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교차로대향차)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포함된 현대 스마트센스를 추가로 선택ㆍ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좌석 센터에는 사이드 에어백을 기본으로 갖춰 차량 측면 충돌 시 운전석ㆍ동승석 승객 간의 충돌과 내장부품과의 충돌에 의한 상해 위험성을 줄였습니다. 경량화 공법인 핫스탬핑을 주요 부위에 집중적으로 적용해 충돌 시 차체가 틀어지는 현상을 최소화했습니다. 고강성 경량 차체를 구현해 비틀림 강성과 평균 인장 강도를 높인 것도 특징입니다.

 

젊고 역동적인 감성에 맞춘 디자인에 초점

 

캐스퍼 외관 디자인은 엔트리 SUV만의 젊고 역동적인 감성에 초점을 맞췄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입니다.

 

차체 전면부에 독특한 분리형 헤드램프를 적용해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냈으며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담아 파라메트릭 패턴의 전면 그릴과 후면 리어램프를 디자인했습니다. 액티브 모델(터보 모델)에는 원형 인터쿨러 흡입구, 메쉬타입 그릴, 날렵한 디자인의 스키드플레이트를 적용해 역동적인 이미지를 강조했습니다.

 

실내는 캡슐 형상의 조형 요소를 외장 디자인과 공유하면서도 공간 전반에 곡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부드럽고 안락한 분위기를 만드는 데 공을 들였습니다. 센터 콘솔을 없애고 기어노브를 대시보드에 배치해 앞 좌석의 개방감을 살렸습니다. 벤치형 시트를 적용해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색상의 대비를 강조하기 위해 1열 시트에는 투톤 컬러를 적용했습니다. 모던 트림에 기본 적용된 보라색 단색 실내 무드램프와 인스퍼레이션에 기본 적용된 하운드 투스(새발격자 무늬) 패턴의 천장 내장은 캐스퍼의 개성을 뽐내는 디자인 요소입니다.

 

현대차가 강조하는 캐스퍼의 가장 도드라진 특징은 전 시트 활용도입니다. 캐스퍼는 1ㆍ2열 전 좌석에 폴딩(등받이를 앞으로 접는 것)ㆍ슬라이딩(시트를 앞ㆍ뒤로 움직이는 것)ㆍ리클라이닝(등받이를 앞ㆍ뒤로 기울이는 것) 기능을 적용해 경차급 SUV임에도 효율적인 공간을 제공합니다.

 

세계 최초 '운전석 풀 풀딩 시트' 적용

 

현대차에 따르면 캐스퍼에는 세계 최초로 운전석 시트가 앞으로 완전히 접히는 풀 폴딩 시트를 적용했습니다. 2열 시트는 최대 160㎜ 앞뒤로 이동할 수 있고, 최대 39도로 젖힐 수 있습니다.

 

후석 시트를 전방으로 최대한 밀면 301ℓ의 적재 공간을, 1ㆍ2열 시트를 최대한 접었을 경우 최대 2059㎜의 실내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탑승자들은 다양한 크기의 물품 적재는 물론 레저, 아웃도어 활동 등 개인의 취향과 상황에 맞는 공간 활용이 가능합니다.

 

 

현대차는 차량 내 간편 결제 서비스인 '현대 카페이'와 전방을 주시하면서도 자연어 기반 음성으로 공조를 작동하는 '서버 기반 음성인식 차량 제어' 등 첨단 인포테인먼트 사양도 운영해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캐스퍼는 온라인 채널을 통해서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얼리버드 예약은 14일부터 캐스퍼 온라인을 통해 진행합니다.

 

온라인 채널 통해서만 판매, 29일부터 판매 개시

 

예약 방식은 기존의 오프라인 사전계약과 같게 고객이 직접 사양을 선택하고 예약금을 결제하면 됩니다. 예약을 원하는 고객은 캐스퍼 온라인 접속 후 원하는 트림과 색상, 선택 사양, 배송지역을 선택할 수 있다. 이후 계약자 정보를 입력하고 예약금(10만 원)을 결제하면 예약이 완료됩니다.

 

현대차는 오는 29일 캐스퍼 판매 개시 직후부터 총 6일간 얼리버드 예약을 정식 계약으로 전환하는 기간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얼리버드 예약 시점에 선택한 사양과 색상은 정식 계약 전환 기간에 최종 변경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는 온라인 판매 방식에 맞춰 고객에게 새로운 옴니채널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로블록스(메타버스 게임)에 구축한 가상 테마파크인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 내에 브랜드 쇼룸 ‘캐스퍼 이-스튜디오(CASPER e-STUDIO)’를 오픈하고 캐스퍼를 공개합니다.

 

사이먼 로스비(Simon Loasby) 현대 스타일링 담당 상무는 “캐스퍼는 한국인의 도전 정신과 젊은 에너지를 담은 차”라며 “즐거운 무드에서 유연한 사용성과 훌륭한 공간성을 모두 갖춰 고객들을 미소 짓게 하는 좋은 친구 같은 차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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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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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2025.09.12 09:19:1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는 초고성능 AI(인공지능)용 메모리 신제품인 6세대 고대역폭메모리 HBM4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양산 체제를 세계 최초로 구축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SK하이닉스는 “새로운 AI 시대를 견인하게 될 HBM4 개발에 성공하고 이 기술적 성과를 기반으로 세계 최초의 HBM4 양산 체제를 구축했다”며 “이를 통해 AI 메모리 기술 리더십을 글로벌 시장에서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개발을 이끈 조주환 SK하이닉스 부사장(HBM개발 담당)은 "HBM4 개발 완료는 업계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고객이 요구하는 성능, 에너지 효율, 신뢰성을 모두 충족하는 제품을 적시에 공급해 AI 메모리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신속한 시장 진입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AI 수요와 데이터 처리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더 빠른 시스템 속도를 구현하기 위한 고대역폭 메모리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막대한 전력을 소모하는 데이터센터 운영 부담까지 가중되면서 메모리의 전력 효율 확보가 고객들의 핵심 요구사항으로 부상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향상된 대역폭과 전력 효율을 갖춘 HBM4가 이 같은 요구를 해결하는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양산 체제를 갖춘 HBM4는 이전 세대보다 2배 늘어난 2048개의 데이터 전송 통로(I/O)를 적용해 대역폭을 2배로 확대하고 전력 효율은 40% 이상 높였습니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 처리 속도와 전력 효율을 실현한 것입니다. 이 제품을 고객 시스템에 도입 시 AI 서비스 성능을 최대 69%까지 향상시킬 수 있어, 데이터 병목 현상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동시에 데이터센터 전력 비용도 크게 줄일 것으로 회사는 전망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이 제품에 10Gbps 이상의 동작 속도를 구현해, HBM4의 JEDEC(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 표준 동작 속도인 8Gbps를 크게 뛰어 넘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장에서 안정성이 검증된 자사 고유의 어드밴스드(Advanced) MR-MUF 공정과 10나노급 5세대 D램 기술을 이번 제품에 적용해 양산 과정의 리스크도 최소화했습니다. 김주선 SK하이닉스 김주선 AI Infra 사장(CMO)은 “이번에 세계 최초로 양산 체제 구축을 공식 발표한 HBM4는 AI 인프라의 한계를 뛰어넘는 상징적인 전환점으로, AI 시대 기술 난제를 해결할 핵심 제품”이라며 “AI 시대가 요구하는 최고 품질과 다양한 성능의 메모리를 적시에 공급해 풀 스택 AI 메모리 프로바이더(Full Stack AI Memory Provider)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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