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동원F&B가 ‘동원샘물’에 친환경 요소를 강화하고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을 진행합니다. 건강한 생수 제공을 넘어 기업의 환경적 책임을 다하는 ESG(환경·사회적 책임·지배구조) 경영을 실천하기 위함입니다.
◇ 무라벨 친환경 생수 ‘동원샘물 라벨프리’ 출시… 기아 전기차 ‘EV6’와 친환경 프로모션도 진행
31일 동원F&B(대표 김재옥)에 따르면 최근 페트병 몸체와 뚜껑에 라벨을 없앤 무라벨 친환경 생수 ‘동원샘물 라벨프리’를 출시했습니다.
동원샘물 라벨프리는 페트병에서 비닐 라벨을 떼어내는 번거로움 없이 음용 후 바로 분리 배출할 수 있는 친환경 제품입니다. 몸체는 물론 뚜껑에도 라벨을 없애 재활용 편의성을 높였다는 설명입니다.
동원F&B 측은 “소비자들이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친환경 활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동원샘물 라벨프리를 기획했다”며 “제품을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분리배출에 참여할 수 있고 플라스틱 폐기물을 감축할 수 있다”고 취지를 설명했습니다.
이 상품은 제품명을 페트병에 레이저 인쇄 방식으로 새겨 넣었습니다. 인쇄 과정에서 잉크를 사용하지 않은 순도 높은 페트병이어서 재활용성이 높습니다. 기존 라벨에 적혀있던 제품명·수원지·무기물 함량 등 제품 표기사항은 개별 상품 묶음 포장을 위한 쉬링크 패키지 손잡이에 기재해 포장재의 재활용까지 고려했습니다.
페트병 무게 자체도 크게 줄였습니다. 동원F&B는 2013년 환경부와 페트병 경량화 실천 협약을 체결했는데요. 동원샘물 500㎖ 페트병의 경우 무게가 2013년 19g 대비 26% 줄어든 14g으로 업계 최경량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올해에도 약 4g을 추가로 줄이는 등 지속적인 저감화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동원샘물 라벨프리를 활용한 친환경 프로모션도 선보입니다. 동원F&B는 기아의 전기차 ‘EV6’와 함께 자원 재활용의 가치를 알리기 위한 프로모션을 이달 시작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프로모션의 기획 의도를 담은 홍보 영상을 지난 12일 각 사 유튜브 채널에 게재했습니다. 동원F&B는 페트병에 EV6 브랜드 로고를 새겨 특별 제작한 동원샘물 라벨프리 30만 병을 기아 측에 제공했습니다. 캠페인 기간 전국 750여개 기아 매장에 방문한 고객들은 해당 제품을 무료로 시음할 수 있습니다.
동원F&B 관계자는 “동원샘물 라벨프리와 EV6를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플라스틱 폐기물과 화석연료 사용량을 감축하는 등 친환경 활동을 실천할 수 있다”며 “기아 측과 함께 향후 다양한 친환경 캠페인 활동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폐페트병 유니폼’ 500장 대리점 배포..친환경 보냉재 ‘동원샘물 프레쉬’ 선봬

지난 7월에는 ESG 경영의 일환으로 전국 동원샘물 대리점에 폐페트병으로 만든 친환경 유니폼 500여장을 배포하기도 했습니다. 이 유니폼은 투명 폐페트병을 재활용해 만든 업사이클링 의류로, 유니폼 1벌당 14개의 500㎖ 폐페트병이 활용됐습니다. 뒷면에는 환경 보호 메시지를 담은 필(必)환경 로고를 삽입했습니다.
또 지난해 3월에는 아이스팩을 대체하고 친환경 보냉재로 활용할 수 있는 국내 최초 얼린 샘물 보냉재 ‘동원샘물 프레쉬’를 선보였습니다. 동원샘물 프레쉬는 페트 채로 얼려 아이스팩 대신 사용할 수 있으며 페트에 들어있는 생수는 음용이 가능해 활용도가 높다는 설명입니다.
이 보냉제에 들어있는 생수는 시판되고 있는 제품과 동일한 물이기 때문에 별도로 보관했다가 언제든지 음용이 가능합니다. 동원샘물 프레쉬 페트병은 100% 재활용 및 재사용이 가능하며 플라스틱 저감화를 지속해 2013년 환경부로부터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받았습니다.
일반 소비자 판매용 동원샘물 제품과 달리 환경 보호 메시지를 담은 라벨을 부착했으며 라벨을 페트병에서 쉽게 뗄 수 있도록 제작해 분리수거가 편리합니다.

동원F&B 관계자는 “동원샘물 프레쉬는 환경 보호도 실천하고 고객들에게 편리함도 제공할 수 있다”며 “최근 사회적으로 환경보호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만큼 많은 업체들이 동원샘물 프레쉬를 통해 필환경 경영에 동참하길 바란다”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