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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한서 대표 “안방보험, 동양생명 공부끝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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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05, 2015, 17:11:37

안방보험 출신 3인방 전공 분야별로 업무파악 완료..내년 경영전략 변화 예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 중국계 보험사로 거듭난 동양생명이 내년 경영전략에서 새로운 변화가 있을 것을 예고했다.


구한서 동양생명 대표이사는 5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보험산업의 도약을 위한 대토론회’ 자리에서 기자와 만나 “지난 두 달 동안 안방보험에서 온 임원들이 동양생명에 대한 공부를 끝냈다”면서 “상주한 임원 3명이 각각 다른 분야의 업무를 파악했다”고 말했다.


현재 안방보험 출신의 동양생명에 상주하고 있는 임원은 뤄젠룽 안방생명보험 부총경리를 포함해 짠커 안방보험그룹 재무부 총괄, 야오따펑 안방보험 이사장 등 3명이다. 이들은 각자의 전공분야를 살려 경영총괄, 재무파트, 영업파트 등으로 나눠 업무파악에 집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이 업무파악을 마치면서 조만간 내부적으로 조직개편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까지는 안방보험 출신 임원의 담당부서가 정해지지 않았지만, 올해 안으로 인사개편을 통해 정식 선임할 계획이다. 다만, 현재까지 동양생명은 기존 체제를 유지하고 있어 큰 변화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구한서 대표는 “(안방보험으로 바뀐지)아직 2개월 밖에 되지 않아서 업무평가 결과를 내기엔 아직 이른 감이 있다”면서 “올해는 일단 계획했던 사업을 마무리 잘하는 것이 목표다”고 말했다.


구 대표는 내년 경영전략에는 변화가 있을 것을 예고했다. 그는 “지금 속단하기는 어렵지만 내년 사업계획에는 변화가 있을 수 있다”며 “회사의 내실과 성장 중에 고민하고 있는데, 내실을 추구하면 성장이 떨어지고, 또 반대가 될 수 있어 어떻게 균형을 맞출 것인가를 봐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동양생명은 올해 상반기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올 상반기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2조3183억원의 매출액에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1613억원, 1315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5%,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76.1%, 73%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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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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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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