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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이자이익 급증”...농협금융, 상반기 순익 1.3조원·전년比 40.8%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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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3, 2021, 14:07:58

사상 첫 상반기 1조원 돌파..비이자이익·증권사 실적 개선
22일 하반기 경영전략회의 열고 7대 핵심추진 전략 세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NH농협금융지주가 올해 상반기 누적 당기순이익 1조2819억원을 달성했습니다. KB국민과 하나금융, 우리금융에 이어 상반기 최대 실적을 거둬 코로나19 속 최대 호황기를 맞이했습니다. 이들 금융사는 코로나19로 가계대출이 급증하면서 늘어난 이자수익과 증권사의 실적 개선 등으로 상반기 역대급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23일 NH농협금융에 따르면 상반기 처음으로 누적 당기순이익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2분기의 경우 당기순이익 6775억원으로 전분기 보다 12.1% 증가했습니다. 이자와 비이자이익의 지속적인 성장과 대손비용 감소 등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3717억원(40.8%) 증가한 실적입니다. 

 

그룹의 핵심이익인 이자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6.3%(2451억원) 증가한 4조1652억원을 기록해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비이자이익은 1조1780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81.6% 증가했습니다. 수수료이익은 증권위탁중개수수료 순증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28.5% 증가한 9837억원을 기록했으며, 유가증권, 외화판생손익 등도 전략적 자산운용의 결과로 114.7% 증가한 898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자산건전성은 농협금융의 6월 말 고정이하여신비율(NPL)은 0.43%으로 지난해 말보다 0.05%p 낮아졌습니다. 같은 기간 대손충당금적립률은 140.01%에서 154.47%로 올랐습니다. 

 

자회사별 실적을 살펴보면 핵심 자회사인 NH농협은행의 당기순이익은 8563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7.8%증가했습니다. 비이자이익은 1065억원 줄었지만, 이자이익이 2212억원 늘어 성장세를 유지했습니다. 다만, 순이자마진은 1.61%로 작년 9월 말 이후 계속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NH농협투자증권은 전년동기 대비 101.7% 증가한 5279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해 NH농협금융의 실적 개선을 견인했습니다. 이밖에 NH농협생명이 982억원, NH농협손해보험이 573억원, NH농협캐피탈이 583억원 등 비은행 계열사들도 실적 성장세를 유지했습니다. 

 

한편, 농협금융은 지난 22일 손병환 회장, 지주와 계열사 임원, 주요 부서장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1년 하반기 경영전략회를 열었습니다. 이번 회의는 상반기 성과를 분석하고 하반기를 준비하는 자리인데요. 코로나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를 감안해 화상회의롤 진행됐습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농협금융지주 출범 10주년을 맞이하는 시점에서 새로운 10년을 위한 전략방향과 핵심 전략과제 수립을 집중적으로 논의했습니다. 

 

이를 위해 농협금융은 “새로운 10년을 위한 미래기반 구축”을 하반기 목표로 설정하고 “핵심 경쟁력 확보, 사업 경쟁력 강화, 경영기반 내실화의 3대 부문과 고객체감 All-Digital 구현, 신뢰받는 ESG 경영체계 구축 등 7대 중점 추진과제를 선정해 추진에 전사 역량을 모을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농협금융은 지난 2012년 3월 2일 금융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해 내년 3월이면 10주년을 맞이합니다. 농협금융은 미래 10년을 위한 새로운 비전과 경영원칙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손병환 회장은 “지난 10년의 성장과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유례없이 빠른 경영환경 변화와 다양한 위기 속에서 생존하기 위한 철저한 준비와 세밀한 전략 수립이 필요한 시기”라며 “변화화 혁신을 통한 시장 경쟁력 제고로 농협금융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하고, 국민과 농업, 농촌에 기여하는 새로운 10년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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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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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디지털고객경험지수 2년 연속 1위…디지털 전략·서비스 혁신 높은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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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01 10:43: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유플러스[032640]가 한국표준협회(KSA) 주관 '2025년 디지털고객경험지수(DCXI)'에서 이동통신 부문 1위를 차지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고객 중심 디지털 전략과 서비스 혁신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2024년 통신부문 첫 평가 이후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디지털고객경험지수는 고객이 디지털 채널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경험했을 때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한국표준협회는 이동통신, 종합가전, 은행 등 17개 산업분야 59개 기업을 대상으로 평가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자사의 고객의 디지털 경험이 이전과 비교해 간결해졌다고 강조했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고객은 로밍 요금제 비교부터 신청, 혜택 확인까지 한 화면으로 마칠 수 있어 공항 가는 길에서도 모든 절차를 간편하게 끝낼 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지인과 함께 결합 할인을 받을 때는 복잡한 서류나 매장 방문 없이 온라인에서 멤버 추가와 할인 배분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는 고객 취향과 이용 패턴을 분석하고 미리 추천해 필요한 혜택을 찾는 시간을 줄였습니다. 디지털에 익숙한 고객은 요금 납부나 이용 현황 조회 같은 간단한 기능은 물론, 요금제 변경 같은 작업도 스스로 해결하도록 셀프 해결 범위를 넓혔습니다. 고객 입장에서 중요한 안내는 필요한 순간에 미리 전달해 놓치지 않도록 했습니다. 매장에서 가입한 고객도 앱을 통해 오프라인에서 받았던 상담을 디지털까지 끊김 없이 이어갈 수 있습니다. 고객의 상담센터 이용 경험도 AI로 개선했습니다. 간단한 문의는 24시간 처리할 수 있도록 챗봇, 콜봇 사용성을 강화했으며 상담사 통화를 위한 ARS 안내 또한 AI가 판단해 지금 고객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부터 먼저 안내합니다. 상담사와 대화할 때도 AI 상담 어드바이저가 상담사에게 지난 상담 이력은 물론 단순 질문에 대해 미리 답변을 준비해 줍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편안하고 즐거운 디지털 고객 경험을 추구하는 한편 고객 편의 향상 목적의 UX/UI 개선도 지속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재원 LG유플러스 컨슈머부문장(부사장)은 "AI를 활용한 더 편리한 서비스, 직관적인 화면 구성을 통해 이용 과정을 더욱 심플하고 몰입감 있게 바꿀 계획"이라며 "곧 선보일 새로운 통합 서비스에서 AI와 맞춤형 경험을 결합해 고객이 원하는 순간에 필요한 서비스를 정확하게 제공하는 디지털 환경을 구현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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