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대우건설 둘러싼 초유의 재입찰…중흥-DS, 새로운 인수가격으로 ‘재승부’

URL복사

Friday, July 02, 2021, 17:07:48

중흥-DS, 재입찰 모두 참여
대우건설 노조 “입찰방해이자 특정업체 밀어주는 배임죄”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대우건설 매각을 둘러싼 초유의 재입찰이 마감됐습니다.

 

2일 투자은행(IB)·건설업계에 따르면 중흥건설과 DS네트웍스 컨소시엄은 재입찰에 모두 참여했습니다. 양측은 새로운 인수가격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대우건설의 최대주주인 KDB인베스트먼트(이하 KDBI)는 이날 오후까지 본입찰에 참여한 중흥건설과 DS네트웍스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새로운 제안서를 요청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앞두고 중흥건설과 DS네트웍스 간의 인수금액을 차이로 인해 재입찰이 진행된 것으로 알려집니다. 지난달 25일 진행된 본입찰에서 중흥건설은 2조3000억원을, DS네트웍스 컨소시엄은 1조8000억원을 제시해 양측의 제시금액 차이가 5000억원 규모로 차이가 크다고 전해졌습니다.

 

이후 양측의 입찰금액 차이가 너무 크기 때문에 중흥건설이 입찰을 포기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자 KDBI가 부담을 느끼고 재입찰을 결정했다는 이야기도 나옵니다.

 

이날 양측이 제시한 인수금액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DS네트웍스는 본입찰 때보다 가격을 높였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면 중흥건설의 경우 본입찰에서 제시한 2조3000억원보다 낮은 가격을 써냈을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KDBI 이르면 다음 주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연내 매각 절차를 마무리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집니다. 하지만 이번 재입찰에 대해 원칙 없이 매각 작업이 번복됐다는 점에서 KDBI는 비판을 피하긴 어려워 보입니다.

 

이날 대우건설 노동조합은 기자회견을 열고 “최초 입찰 7일 만에 중흥건설이 입찰가를 높게 썼다는 이유로 재입찰을 진행한다고 하니, 이런 상식 밖의 결정이야 말로 특정업체를 밀어주기 위한 밀실, 특혜매각의 모습이 아니면 뭐라고 설명할 것인가”라고 지적했습니다.

 

노조는 KDBI가 본입찰 전 3% 이상의 가격 조정이 불가함을 발표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재입찰을 진행한다는 이메일을 중홍건설과 DS네트웍스 측에 발송했다며 “이는 명백한 입찰방해이자 특정업체를 밀어주는 배임죄에 해당된다”고 비판했습니다.

 

아울러 노조는 “산업은행은 밀실매각, 특혜매각, 짬짜미 매각을 즉시 중단하고 새로운 원칙에 따라 투명하고 공정한 매각절차를 다시 진행하라”고 강조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2024.04.29 10:00:1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신협·농협·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상호금융팀'을 설치·운영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범부처 협업조직으로 금융위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가 협력하는 구조입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에 대한 국민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건전성 관리를 강화합니다. 부동산·건설업 대출 등 부실우려여신을 중심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부실채권 매각, 채무조정 등 리스크 관리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유사시 대응능력도 상시점검해 상호금융 시스템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합니다. 현재 행안부에서 관리·감독 중인 새마을금고에 대해선 올해 2월 부처간 체결한 협약에 따라 금융위(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행안부(새마을금고중앙회)의 감독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 규제 차이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도 주요과제로 추진합니다. 그간 상호금융은 다소 느슨한 건전성규제와 지배구조 제도가 적용되면서 업권 내에서도 규제 차이로 인한 형평성과 불공정경쟁 이슈가 제기돼 왔습니다. 지속적인 자산규모 확대와 고위험대출 증가 등 외형과 실질에 맞는 정교한 제도정비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합니다. 신협-금융위, 농협-농림축산식품부, 수협-해양수산부, 산림조합-산림청, 새마을금고-행안부 등 관계기관이 공조해 체계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 주관, 고용노동부·행안부가 협력하는 복합지원팀이 신설됩니다. 복합지원팀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금융은 물론 고용·복지까지 통합지원하는 종합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완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취약계층 금융지원은 금융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고용지원은 고용노동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개별적으로 집행해 충분한 연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협업조직이 출범하는 만큼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이 제공되고 상호금융기관에 대한 국민신뢰가 회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