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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웨이, MWC 2021서 ‘친환경 세상을 위한 친환경 ICT’ 포럼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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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30, 2021, 11:06:27

정보통신기술 솔루션..업계 ‘탄소발자국’ 감소 지원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화웨이가 EU의 친환경 정책을 지지하면서 ICT 솔루션을 통해 다른 업계의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 의사를 보였습니다.

 

화웨이는 28일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1’에 참여해 ‘친환경 세상을 위한 친환경 ICT’를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올해 포럼은 친환경 통신 네트워크 전략과 이통사들이 탄소 중립을 달성할 때 직면하는 주요 과제들에 관한 사례 연구를 바탕으로 ▲디지털 기술들이 지역에서 어떻게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지 ▲ICT 산업이 어떻게 EU의 그린딜(Green Deal)을 포용하는지 등에 대해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날 포럼에서 데이비드 리(David Li) 화웨이 서유럽 총괄 사장은 “온실가스 배출을 감소시키기 위한 EU의 친환경 정책을 강하게 지지한다”며 “ICT 솔루션을 통해 다른 업계들이 탄소 발자국(Carbon Footprint)을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ICT로 해결 가능한 것을 ‘탄소 손자국(Carbon handprint)’이라고 부른다”며 “ICT 산업의 탄소발자국은 전체 배출량의 약 2% 수준에 불과하지만, ICT 기술을 사용하면 전체 글로벌 탄소 배출량을 최대 20%까지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탄소발자국은 개인 또는 단체가 직간접적으로 발생시키는 온실 기체의 총량을 의미합니다.

 

또 그는 화웨이가 와트를 관리하는데 비트를 활용한다고 밝혔습니다. 비트는 디지털 정보의 기초 단위이고 와트는 에너지의 기초 단위로 이를 기반으로 와트를 관리하는 것은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더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행사에 참석한 다른 업계의 관계자들은 친환경 계획과 관련된 ICT의 중요성에 대해 의견을 내놨습니다. 수산나 솔리스 페레즈(Susana Solís Pérez) 유럽 의회원은 “사실상 모든 분야가 디지털 솔루션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카리나 로페즈(Carina Lopes) 모바일 월드 캐피털 바르셀로나 디지털 미래 사회 대표는 “탄소 중립을 달성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며 “ICT와 통신 분야는 우리 사회를 주도하고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힘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스티븐 무어(Steven Moore)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의 기후 행동 대표는 “현재 통신사들은 다른 분야의 목표 달성을 돕기 위하여 친환경 에너지에 의존하고 있다”며 “정부에게 업계의 노력만으로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 전환할 수 없다는 점을 이야기하고 싶다”고 지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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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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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2025.08.04 09:52:2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시내버스 내에 차세대 와이파이 기술이 적용, 기존보다 평균 1.5배 이상 빠른 속도의 이동통신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SK텔레콤[017670]은 국내 최초로 시내버스에 5G·LTE 통신 기반의 ‘와이파이 7’을 도입하는 시범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빠른 이동통신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번 시범 서비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됩니다. 5G·LTE 백홀 기반 와이파이 7 장비인 AP를 기존 버스 공공와이파이 임차 운영 2차 및 3차 사업에 적용해 품질을 고도화하는 게 핵심 내용입니다. SKT는 지난 5월 서울 및 경기 권역의 시내-간선(파랑), 시내-지선(초록), 광역버스(빨강) 등 총100대를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8월 말까지 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SKT는 중 점검 결과, 최초 설치 간 품질 측정 시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이상 향상됐다고 밝혔습니다. SKT에 따르면 와이파이 6·6E 장비를 처음 적용했을 때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429Mbps였으나, 와이파이 7 장비 최초 적용 후에는 노선별 715~1003Mbps를 기록했습니다. 단말당 평균 사용량도 20~30% 증가했습니다. 지난 5월 한달 간 동일한 버스 노선에 와이파이 6·6E와 와이파이 7 장비를 각각 탑재해 비교한 결과, 대당 5월 평균 사용량은 각각 27만2979㎆와 36만5211㎆로 기록됐습니다. 와이파이 7은 기존 와이파이 6·6E에 비해 전송 속도가 빠르고 지연시간을 단축합니다. 이는 와이파이 7이 2.4㎓, 5㎓, 6㎓ 등 주파수 대역을 동시 지원해 더 많은 장치가 서로 간섭 없이 빠르게 통신할 수 있는 규격이기 때문입니다. 채널 대역폭도 와이파이 6·6E의 2배인 320㎒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양이 늘어납니다. 디지털 패킷을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 데이터를 무선으로 전송하는 기술인 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값도 1024QAM인 6·6E보다 높은 4096QAM입니다. QAM 값이 높을수록 무선 신호에 정보를 더 촘촘하게 담아 보낼 수 있습니다. 안정성도 강화됩니다. 와이파이 7의 핵심 기술인 멀티 링크 동작(MLO, Multi-Link Operation)을 통해 여러 주파수 대역의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동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한층 강화된 솔루션이 적용됩니다. 공공 와이파이 무료 대역에는 ‘OWE(Open Wireless Encryption)’ 기술을 도입해 이용자 데이터를 암호화합니다. 공공 와이파이 보안 대역에는 기업·기관에서 주로 쓰는 무선 네트워크 보안 방식인 ‘WPA2/3 Enterprise’ 보안 기술이 도입됩니다. 김일영 SKT Connectivity사업본부장은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에 5G·LTE의 상용망 기반 와이파이7을 시범 도입해 국민들이 보다 나은 와이파이 서비스를 경험할 것”이라며 “이번 시범 서비스를 바탕으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해 안정적이고 향상된 통신 서비스 보급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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