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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보사 직원 44% “손해보험, 명칭 맘에 안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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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2, 2015, 06:09:00

[창간기획 ①] 106명중 49명 ‘하필 왜 손해보험일까?’ 의문 갖기도


<글 싣는 순서>


① 손보사 직원 44% “손해보험, 명칭 맘에 안 든다”
②  ‘손해보험’ 다른 이름, 뭐 없을까
③ 社名 가장 많이 바꾼 손보사는 어디? 
④  ‘보험사 이름 바꾸기’ 어렵지 않아요
⑤ 이름에 ‘보상 하나 추가’ 어떠세요?


[인더뉴스 창간기획 특별취재팀] #국내 한 손해보험사에서 20년째 근무 중인 A. 그는 입사 때부터 시작해서 요즘에도 간혹 고개를 갸웃거리는 일이 있다. 다름 아닌 회사의 이름 뒤에 있는 손해보험이라는 이름 때문이다.

 

대학을 졸업하고 입사지원을 할 때 가장 많이 받았던 질문이 왜 보험사에 가려고 하느냐?’였습니다. 그리고 더해서 하필이면 왜 손해보험사냐는 질문도 많이 받았고요. 사실, 손해보험이라는 말이 그리 마음에 들지는 않아요. 뭔가 손해를 보는 느낌을 주잖아요.”

 

손해보험협회에 등록된 보험사는 총 17곳이다. 보증보험과 재보험을 제외하면 15개의 손해보험사가 있다. 같은 손해보험사지만 이들은 명칭은 각각 다르다. 손해보험이라고 쓰는 회사는 9개사, 화재는 4개사, 해상과 다이렉트는 각각 1개사가 있다.

 

실제 손보사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은 손해보험이라는 명칭을 어떻게 생각할까. 이를 알아보기 위해 인더뉴스는 지난달 27일 손해보험사 직원 106명을 대상으로 손해보험 명칭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먼저 생명보험손해보험 중 어감(단어의 느낌)이 좋지 않은 단어가 있나?’라는 질문에 손보사 직원 27명이 손해보험이라고 답했다. ‘생명보험12, ‘둘 다라고 답한 사람은 9명이었다. “없다는 답은 48명으로 절반에 못 미쳤다.

 

왜 하필 손해보험일까라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나라는 질문에는 보다 적극적인 반응을 보였다. 응답자 중 49명은 그렇다는 답을 내놨다. ‘그런 적이 없다는 답은 57명으로 집계됐다.  



손해보험이라는 명칭이 마음에 드십니까라는 질문에는 그렇다36, ‘아니다’ 47, ‘의견 없다’ 23명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44%는 손해보험이라는 명칭에 대해 긍정적이지 않다는 의견을 보였다.

 

아니다라고 응답한 사람들에게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업의 고유 특징을 표현하지 못 한다6, ‘손해라는 단어가 부정적인 느낌을 준다27명이 응답했다. ‘둘 다라고 응답한 사람도 7명이었으며 발음이 어렵다라고 응답한 사람은 1, ‘미응답6명이었다.

 

복수의 손보사 관계자들은 손해보험이라는 말이 가지고 있는 느낌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는 것은 사실이다대체할 수 있는 표현이 있다면 바꾸는 것이 대내외적으로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 같다고 입을 모았다.


[창간기획 특별취재팀]


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한재학 기자 silverst99@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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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권지영·한재학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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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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