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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보사 직원 44% “손해보험, 명칭 맘에 안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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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2, 2015, 06:09:00

[창간기획 ①] 106명중 49명 ‘하필 왜 손해보험일까?’ 의문 갖기도


<글 싣는 순서>


① 손보사 직원 44% “손해보험, 명칭 맘에 안 든다”
②  ‘손해보험’ 다른 이름, 뭐 없을까
③ 社名 가장 많이 바꾼 손보사는 어디? 
④  ‘보험사 이름 바꾸기’ 어렵지 않아요
⑤ 이름에 ‘보상 하나 추가’ 어떠세요?


[인더뉴스 창간기획 특별취재팀] #국내 한 손해보험사에서 20년째 근무 중인 A. 그는 입사 때부터 시작해서 요즘에도 간혹 고개를 갸웃거리는 일이 있다. 다름 아닌 회사의 이름 뒤에 있는 손해보험이라는 이름 때문이다.

 

대학을 졸업하고 입사지원을 할 때 가장 많이 받았던 질문이 왜 보험사에 가려고 하느냐?’였습니다. 그리고 더해서 하필이면 왜 손해보험사냐는 질문도 많이 받았고요. 사실, 손해보험이라는 말이 그리 마음에 들지는 않아요. 뭔가 손해를 보는 느낌을 주잖아요.”

 

손해보험협회에 등록된 보험사는 총 17곳이다. 보증보험과 재보험을 제외하면 15개의 손해보험사가 있다. 같은 손해보험사지만 이들은 명칭은 각각 다르다. 손해보험이라고 쓰는 회사는 9개사, 화재는 4개사, 해상과 다이렉트는 각각 1개사가 있다.

 

실제 손보사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은 손해보험이라는 명칭을 어떻게 생각할까. 이를 알아보기 위해 인더뉴스는 지난달 27일 손해보험사 직원 106명을 대상으로 손해보험 명칭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먼저 생명보험손해보험 중 어감(단어의 느낌)이 좋지 않은 단어가 있나?’라는 질문에 손보사 직원 27명이 손해보험이라고 답했다. ‘생명보험12, ‘둘 다라고 답한 사람은 9명이었다. “없다는 답은 48명으로 절반에 못 미쳤다.

 

왜 하필 손해보험일까라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나라는 질문에는 보다 적극적인 반응을 보였다. 응답자 중 49명은 그렇다는 답을 내놨다. ‘그런 적이 없다는 답은 57명으로 집계됐다.  



손해보험이라는 명칭이 마음에 드십니까라는 질문에는 그렇다36, ‘아니다’ 47, ‘의견 없다’ 23명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44%는 손해보험이라는 명칭에 대해 긍정적이지 않다는 의견을 보였다.

 

아니다라고 응답한 사람들에게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업의 고유 특징을 표현하지 못 한다6, ‘손해라는 단어가 부정적인 느낌을 준다27명이 응답했다. ‘둘 다라고 응답한 사람도 7명이었으며 발음이 어렵다라고 응답한 사람은 1, ‘미응답6명이었다.

 

복수의 손보사 관계자들은 손해보험이라는 말이 가지고 있는 느낌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는 것은 사실이다대체할 수 있는 표현이 있다면 바꾸는 것이 대내외적으로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 같다고 입을 모았다.


[창간기획 특별취재팀]


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한재학 기자 silverst99@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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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권지영·한재학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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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해외 로밍 포함 전 고객 유심보호서비스 가입 완료

SKT, 해외 로밍 포함 전 고객 유심보호서비스 가입 완료

2025.05.14 11:13: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14일부로 해외 로밍 고객을 포함한 모든 사용자의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이 완료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열린 일일 브리핑에 참석한 류정환 SKT 인프라전략기술센터 담당은 "해외 유심보호서비스가 시작된 12일부터 오늘 새벽까지 모든 가입자의 가입을 완료했다"라며 "사실상 전 고객의 가입 조치를 완료된 셈"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현재 해외에 체류 중인 SKT 사용자의 유심보호서비스도 모두 마무리됐다고 덧붙였습니다. SKT는 해킹 사고가 발생한 이후 유심 무료 교체와 함께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권고해 왔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유심 교체와 거의 동일한 보안 효과를 내지만 해외 로밍 사용자는 가입할 수 없다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되기도 했습니다. 이에 SKT는 지난 12일부터 해외 로밍 사용자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적용받을 수 있도록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유심 교체에 대해서 임봉호 SKT MNO 사업부장은 "공항에서의 유심 교체가 줄어들었기에 공항에서의 유심 교체는 15일까지만 진행하고 인력을 전국 2600개 T월드 매장에 재배치해 유심 교체에 속도를 내겠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더해 "현재는 예약 매장으로 오도록 안내하고 있는데 안정화가 진행되면 전국 어느 매장에 가더라도 교체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이날 공개된 SK그룹 차원의 정보보호혁신특별위원회와 관련해서 김희섭 SKT PR 센터장은 "그룹 전체 주요 관계사와 생산시설에의 정보보호 체계를 점검하고 미비점을 보완, 강화하는 방안을 전체적으로 보는 곳"이라며 "SKT 차원의 고객신뢰회복위는 빠르면 다음 주 초쯤 구성 활동 계획 발표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K그룹의 정보보호혁신특별위원회는 해킹 사고 후속 조치로 마련된 대책으로 외부전문가가 참여해 독립성과 전문성을 갖추게 될 예정입니다. SK는 정보보호혁신특별위원회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그룹 최고 의사협의기구인 수펙스추구협의회 산하 9번째 위원회로 설치했다고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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