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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매각 본격 시동 건다…DS네트웍스·중흥그룹·ADIA 등 ‘입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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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02, 2021, 10:06:01

매각 주관사 BOA메릴린치 선정‥이르면 내달 말 예비입찰 진행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대우건설 매각 작업에 본격 시동이 걸립니다.

 

2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대우건설 대주주인 KDB인베스트먼트는 최근 매각 주관사로 뱅크오브아메리카(BOA)메릴린치를 선정하고 이르면 다음달 말 예비입찰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KDB인베스트먼트는 주관사를 통해 잠재 인수 후보들을 대상으로 입찰 참여를 타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다음달 말 예비입찰이 실시될 경우 예비실사 등의 일정을 고려할 때 8월께 본입찰을 실시하고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우건설의 최대주주는 KDB인베스트먼트로 지분 50.75%를 보유 중입니다. 앞서 산업은행은 지난 2019년 사모펀드를 통해 보유한 대우건설 지분 전량을 KDB인베스트먼트로 넘겼습니다.

 

산은은 지난 2017년 호반건설을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으나 대우건설의 해외사업장 부실 문제가 불거지면서 매각이 불발된 바 있습니다.

 

현재 대우건설 인수전에는 DS네트웍스-스카이레이크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과 중흥그룹, 중동 국부펀드 아부다비투자청, 중국 건설사인 중국공정총공사, 한앤컴퍼니 등이 입찰 참가 의향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지난 4월 김형 사장의 대표 연임과 더불어 정항기 최고재무책임자(CFO)를 각자 대표로 등판시켰습니다. 현대차 재경본부와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현대증권을 거쳐 사모펀드인 키스톤프라이빗에쿼티에서 부사장을 지낸 정항기 대표는 지난 2019년 대우건설에 합류했습니다. 이는 대우건설이 재무 전문가를 각자 대표로 원매자들과의 협상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되기도 합니다.

 

한편, 대우건설 몸값은 2조원 내외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2일 10시 기준 3조6616억원으로 지분 가격에 일정 수준 프리미엄을 고려하면 2조원 내외로 매각 가격이 형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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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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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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