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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이사회 중심 경영’ 강화...경영체계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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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27, 2021, 13:05:59

‘이사회가 기업 경영의 주체로’..대표이사 선임하고 보상 규모 결정
‘미래전략·인사보상·사외이사후보추천·ESG·감사’ 5대 위원회로 개편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SK텔레콤이 ‘이사회 중심 경영’을 강화하며 회사 경영체계를 글로벌 스탠더드 수준으로 끌어올립니다.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이사회 소위원회를 미래전략·인사보상·사외이사후보추천·ESG·감사를 담당하는 5대 위원회로 개편 및 강화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이사회는 최고 의사결정기구로서 회사 경영 전면에 나섭니다. 대표이사를 선임하고 보상 규모의 적정성을 심의해 경영계획과 KPI(핵심성과지표)를 승인 및 평가하는 등 핵심 역할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위원회는 독립성과 전문성을 갖춘 5개로 구성됩니다.

 

‘미래전략위원회’는 연간 경영계획과 KPI를 승인 및 평가하고, SK텔레콤의 ‘파이낸셜 스토리’를 창출하기 위한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인원은 사외이사 5인과 사내이사 1인입니다.

 

‘인사보상위원회’는 대표이사 연임 여부를 검토하고 신규 선임 시 후보를 이사회에 추천합니다. 또 대표이사와 사내이사의 보상 규모도 심의할 예정입니다. 사외이사 3인과 기타비상무이사 1인으로 구성됩니다.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사외이사 후보군을 관리하고 최종 후보를 주주총회에 상정하는 역할로 사외이사 2인과 대표이사 1인으로 정했습니다. 사외이사를 위원장으로 선임하도록 규정에 명문화해 독립성을 강화했습니다.

 

‘ESG위원회’는 회사의 ESG(환경·사회적 책임·지배구조) 사업 방향과 성과를 관리하고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사회적 가치를 구현하는 위원회 특성상 전원 사외이사 3인으로 구성됩니다.

 

‘감사위원회’는 기존의 회계 감사인 컴플라이언스(Compliance·준법감시) 업무에 자체 경영진단·윤리감사 등의 역할을 확대합니다. 4인의 사외이사로 독립성과 공정성을 중시했습니다.

 

박정호 SK텔레콤 대표는 지난 3월25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이해관계자들의 더 많은 인정과 지지를 얻기 위해 선진 거버넌스(Governance·경영체계)를 확립할 것”이라며 “기업지배구조헌장을 정관에 신설해 투명하고 건전한 지배구조에 대한 의지를 반영했으며, 이사회 중심 경영 체제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SK텔레콤은 2012년부터 대표이사와 이사회의장을 분리해 이사회의 독립성을 확보했으며, 2018년 최초 여성 사외이사로 윤영민 이사를 선임한 바 있습니다. 사외이사가 이사 총수의 과반수가 되어야 한다는 ‘상법 개정’이 이뤄지기 전인 2009년부터 사외이사를 과반수로 유지해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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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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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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