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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보험 대리운전 걱정 뚝’..운전자한정특약서 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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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10, 2015, 16:08:24

금감원, '대리운전 개선방안' 발표..대리운전기사 차보장내역 조회 가능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직장인 A씨는 최근 회사 회식 때 직장동료한테 받은 대리운전업체 번호로 대리운전를 불러 집에 귀가했다. 아파트에 도착해 주차를 하던 중 대리운전기사 B씨는 반대쪽 주차된 차량을 들이받은 접촉사고를 냈다. 알고보니 대리운전기사는 무보험으로 대리운전을 했고, A씨는 피해자 차량에 대한 수리비 전액을 개인비용으로 부담해야 했다.


앞으로 대리운전 중 사고가 났는데, 대리운전기사가 무보험일 경우 본인(대리운전 이용자)이 가입한 자동차보험 '운전자한정특약'에서 보장된다. 또 대리운전기사는 자신이 속해있는 대리운전업체를 통해 가입한 보험의 보험료와 보장내역 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금융감독원은 10일 '국민체감 20大 금융관행 개혁' 추진 방안 중에서 '금융서비스 사각지대 해소'에 대한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대리운전은 매일 47만명이 이용하고, 8만 7000명의 대리운전기사가 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태국 금감원 보험감독국장은 "그동안 대리운전은 국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한데도 보험서비스가 미진해 다수의 민원이 제기됐다"며 "대리운전과 관련된 이용자와 대리운전기사 등의 실태를 점검해 개선방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대리운전을 이용하다가 무보험으로 사고가 났을 경우 보상체계가 바뀐다. 대리운전업체 소속 대리운전기사가 무보험인 상태에서 일으킨 대인·대물 사고에 대해 이용자가 가입한 '운전자한정특약'에서 보상된다. 지금까지는 차주가 개인비용으로 피해차량을 보상해야 했다.


앞으로는 이용자가 가입한 '운전자한정특약'에서 추가보험료 부담없이 보험사가 먼저 보상하고, 보험사는 대리운전업체에 보상금액을 구상토록 '운전자한정특약'을 개정한다. 다만, 대리운전기사가 대리운전업체에 소속되지 않은 경우는 보상에서 제외된다.


진태국 국장은 "자동차손해배상 보상법상 의무보험 한도를 초과하는 대물보상 부분에선 개인부담이 여전하다"며 "또 피해차량에 대한 손해를 보상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기신체와 자차 사고는 보상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대리운전업체에만 교부됐던 보험증권(보험가입증명서)을 앞으로는 대리운전기사도 볼 수 있게 된다. 오는 9월부터 보험증권을 대리운전업체(계약자)뿐만 아니라 대리운전기사에도 발급토록 바뀐다. 그동안 계약자(대리운전업체)에게만 보험증권이 발급돼 운전기사가 확인하기 어려웠다.


만약 대리운전업체가 대리운전기사에게 보험증권을 주지 않을 경우, 운전기사는 보험사 홈페이지 혹은 콜센터를 통해 보험료와 보장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금감원은 오는 10월부터 대리운전기사가 해당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각 보험사에 시스템을 구축을 요청했다.


대리운전보험의 보험료 인상폭도 개선된다. 현재는 대리운전업자보험(단체보험)의 보험료는 소속 대리운전기사 개개인이 아니라 대리운전업체의 손해율을 기준으로 보험료를 산정했다. 그러다보니 사고를 내지 않은 소속 대리운전기사도 업체 손해율을 적용해 할증폭이 높아졌다.


또 손해율이 높은 일부 대리운전업체의 경우 폐업한 후 신설하는 등의 편법을 이용하는 사례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보험사가 단체보험 할증율과 할인율을 자율적으로 조정토록 변경된다. 지난 여름부터 금감원은 대리운전업체와 업계 등과의 논의를 바탕으로 지금보다 할증율을 20%p~100%p정도 낮추고, 할인율은 10%~20%p정도 높일 예정이다.


진태국 보험감독국장은 "이번 대리운전 개선방안을 통해 다수의 국민들이 편안하게 대리운전을 이용할 수 있고, 대리운전기사는 합리적인 단체할인과 할증으로 보험료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대리운전 보험을 취급하는 곳은 총 7개 보험회사다. 삼성화재와 동부화재 KB손해보험이 대리운전 보험 점유율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으며, MG손해보험, 한화손보, 메리츠화재, 현대해상이 나머지 10%를 점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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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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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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