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munication 통신

SKT, ‘AI 윤리’ 경영시스템에 담았다...“사람 중심 가치 정립”

URL복사

Thursday, May 13, 2021, 13:05:48

‘AI Company로 혁신’ 선언..AI 이념, ‘사람’으로 포커싱(Focusing)
추구 가치는 ‘사회적 가치’·‘무해성’·‘기술 안정성’ 등 7개로 구성
‘사규 반영’·‘교육 실시’·‘AI 체크리스트 개발’...전사 프로세스 반영 계획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SKT가 지난 2월 ‘AI Company’로 기업 혁신을 선언하면서 ‘7대 AI(인공지능) 추구 가치’를 공개했습니다. 

 

13일 SK텔레콤(대표 박정호)에 따르면 ‘사람 중심의 AI’를 핵심 이념으로 하는 AI 추구 가치 제정을 선언하며 준비한 AI Company로의 혁신을 본격화합니다. SK텔레콤은 이를 바탕으로 사규 반영·AI 서비스 체크리스트 개발 등 경영 시스템 전반에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수립할 계획입니다.

 

AI 추구 가치는 AI를 활용해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가치입니다. AI 추구 가치는 슬로건과 7대 추구 가치로 구성됩니다. ‘사람 중심의 AI – 함께 공존하며, 더 높은 곳을 향합니다’라는 슬로건에서 사람과 AI 공존을 강조하고 이를 구체화했습니다.

 

7대 추구 가치는 SK텔레콤이 중요 가치로 추진해온 ▲사회적 가치 ▲무해성 ▲기술 안정성 ▲공정성 ▲투명성 ▲사생활 보호 ▲지속혁신입니다.

 

‘사회적 가치’는 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로써 AI의 잠재적 유용성을 활용하자는 것입니다. ‘무해성’은 AI가 극복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위해 AI 서비스의 설계에서 운영에 이르기 까지 예상 위험을 점검·대처하기 위한 가치입니다.

 

SK텔레콤이 제정한 AI 추구 가치의 특징은 ‘기술 안정성’과 ‘사생활 보호’를 강조한 것입니다. 기술 안정성은 국내 통신사로서 30여년의 통신서비스 제공 경험을 바탕으로 ‘초연결 사회’(Hyper-connected Society)에서 고객에게 언제 어디서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책임감을 반영했습니다.

 

사생활 보호는 AI가 데이터 학습을 기반으로 진화하고 연결 기술의 발달로 고객과 더 가까워지는 만큼 개인정보 보호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고 안전한 데이터 관리 환경을 위한 조치를 충실히 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또 SK텔레콤은 ‘지속혁신’이란 가치를 포함하면서 빠르게 발전하는 AI 기술과 사회 환경에 대응해 열린 자세로 이해관계자와 협력하고 AI를 선도하겠다는 의지를 반영했습니다.

 

SK텔레콤은 5월 안에 AI 추구 가치를 사규에 반영해 전 구성원이 경영활동의 근간으로 삼도록 하고 상반기 내 전사 교육 과정을 수립해 AI 추구가치를 내재화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SK텔레콤이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프로세스에도 적용해 서비스 사전 검토부터 고객의 피드백까지 AI가 적용되는 모든 단계에서 윤리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AI 관련 업무 적용을 쉽게 하기 위해 ‘AI 체크리스트’도 개발합니다. 체크리스트는 기존 AI 서비스에도 적용되며 신규로 개발되는 AI 서비스의 기획·개발·배포·운영 등 각각의 단계에서 AI 추구 가치를 구체적으로 반영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이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는 영역을 줄여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기준이 됩니다.

 

SK텔레콤은 이번 AI 추구 가치에 전문성을 반영하기 위해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했습니다. 자문단에는 이번 7대 AI추구 가치 제정의 자문 역할을 한 ▲오병철 연세대 법대 교수(윤리 법학) ▲박상철 서울대 법대 교수(인공지능법) ▲김현경 서울과학기술대 교수(지적재산권·정보기술) ▲AI 사회적 기업 윤석원 테스트웍스 대표 ▲오혜연 카이스트 전산학부 교수(소셜 컴퓨팅) ▲김윤 CTO(최고기술경영자) 등 총 6명이 참가합니다.

 

자문단은 정기 회의를 통해 AI 윤리 관련 이슈를 논의하고 AI 적용 시스템을 강화하는 방안을 제안할 예정입니다. 또 5월과 6월 두 차례 개최하는 ‘웨비나’에 참석해 국내외 AI 윤리의 최신 동향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는 역할도 합니다.

 

매년 개최해온 ‘ai.x 컨퍼런스’에서도 국내외 전문가들이 AI 윤리에 대해 다양한 관점과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세션(Session)을 기획하고 학계·산업계 등 각계의 AI 산업 관련자들이 AI의 가치를 돌아보게 함으로써 올바른 AI 생태계가 확산할 수 있도록 선도할 계획입니다.

 

SK텔레콤은 올해 초 AI Company로 변화를 밝히며 전사 차원의 AI 원칙 정립을 추진해왔습니다. 구성원 워크샵과 임원 인터뷰를 통해 SK텔레콤이 그동안 AI를 개발하면서 중요하게 고려했던 원칙을 확인하고 국내외 AI 윤리 기준에 대한 분석과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을 진행했습니다.

 

지난 2월에는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 AI 윤리에 대한 구성원들의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사람 중심의 AI’라는 이념을 핵심으로 한 ‘AI 추구 가치’가 정립됐습니다.

 

‘사람’ 중심의 이념은 SK텔레콤이 AI를 개발하기 시작한 초기부터 중요하게 반영된 것입니다. 18년부터 개최한 ai.x컨퍼런스는 ‘Human, Machine, Experience Together’를 주제로 ‘사람’을 위한 AI 생태계의 필요성과 AI를 잘못 사용하기 않도록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습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AI 서비스를 활용한 ‘독거노인 돌봄 서비스’와 내 주변의 코로나 안전도 확인 서비스 ‘SafeCaster’ 등 사람을 위한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AI 활용 사례를 만들었습니다.

 

김윤 SK텔레콤 CTO는 “AI 추구 가치 정립은 SKT가 AI Company로 변화하기 위한 첫 걸음”이라며 “AI 서비스가 불특정 다수가 참여하는 초연결 서비스로 불완전성을 숙명으로 하는 특성이 있는 만큼 내부 교육, PLM 정립, 체크리스트 수립 등 내실을 다지는 노력을 통해 사람 중심의 AI 서비스가 고객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배너

불황에 뜨는 ‘스몰 럭셔리’…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 호조

불황에 뜨는 ‘스몰 럭셔리’…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 호조

2025.08.22 10:35:1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인터내셔날은 올해 니치향수, 명품 화장품, 고가 샴푸 등 스몰 럭셔리 제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고가의 명품 가방이나 의류 대신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심리적 만족을 얻으려는 불황형 소비가 확대된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딥티크·산타마리아노벨라·로에베 퍼퓸 등 인기 니치향수 브랜드, 아워글래스·로라메르시에·돌체앤가바나 뷰티 등 럭셔리 메이크업 브랜드, 다비네스·오리베 등 프리미엄 헤어케어 브랜드를 비롯해 젊은 층에게 인기를 끄는 럭셔리 브랜드를 다수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니치향수 수요가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딥티크와 산타마리아노벨라가 견조한 성장을 이어가는 가운데 최근에는 2세대 니치향수 브랜드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초고가 럭셔리 니치향수 브랜드 엑스니힐로는 올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0% 뛰었습니다. 대표 제품인 ‘블루 탈리스만 오 드 퍼퓸’은 2023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국내외에서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40만원대(100ml 기준)에 달하는 고가임에도 판매량이 급증했습니다. 프랑스 럭셔리 니치향수 브랜드 메모 파리도 매년 두 자릿수 이상 매출 증가를 기록 중입니다. 명품 화장품도 불황 속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돌체앤가바나 뷰티는 향수와 메이크업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올해 매출이 전년 대비 157% 증가했습니다. 고가의 헤어케어 제품을 찾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이탈리아 살롱 프로페셔널 헤어케어 브랜드 다비네스는 올해 매출이 42% 신장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관계자는 "과거 경기 불황기마다 립스틱 판매가 늘던 ‘립스틱 효과’가 최근에는 향수, 화장품, 헤어케어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확대되고 있다"며 "현재 운영 중인 인기 브랜드뿐 아니라 국내에 아직 알려지지 않은 신규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