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CT 정보통신

글로벌로 향하는 카카오...여민수 대표 “올해 해외 비중 두 자릿수 원년될 것”

URL복사

Thursday, May 06, 2021, 11:05:38

카카오 1분기 매출 1조 2580억원, 영업이익 1575억원 기록
올해 콘텐츠 구독 서비스·모빌리티·패션 카테고리 등 강화
콘텐츠 IP 활용 등 투자 확대..글로벌 매출 비중 높이는데 주력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카카오가 올해 1분기 모빌리티와 핀테크 등 신사업 부문의 고성장을 보이면서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카카오는 1분기 매출 1조 2580억원, 영업이익 157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45%, 79% 증가한 수치입니다. 

 

올해 카카오는 카카오톡 채널 콘텐츠 구독 서비스를 출시하고, 온라인 여성복 전문몰 ‘지그재그’와 합병으로 패션 카테고리 강화 등에 나설 예정입니다. 여기에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모빌리티의 높은 성장세가 예상된 데 이어 글로벌 매출도 늘리는 등 카카오의 전략을 다각화할 계획입니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6일 진행된 1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이익 극대화보다는 의미있게 투자를 늘려 글로벌에서 성과를 내는 것이 우선”이라며 “올해 공격적인 글로벌 마케팅과 콘텐츠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올해가 해외 매출 비중이 두 자릿 수 이상을 차지하는 원년이 될 것이며 기업대기업(B2B) 사업 성과가 가시화돼 올해 크게 확대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카카오는 연내 카톡 채널 콘텐츠 구독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인데요. 이번 플랫폼은 카카오톡을 매개로 창작자와 구독자를 연결하는 공간으로 창작자는 카톡 채널로 콘텐츠를 발행하고, 이용자는 창작자 채널과 친구를 맺어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여민수 공동대표는 “구독과 지갑은 톡비즈의 중장기 성장 동력을 강화시키고, 이용자와 비즈니스 파트너를 다각도로 연결해 가시적인 사업 성과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카카오는 최근 카카오스타일을 운영하는 카카오커머스의 스타일 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해 여성복 전문 온라인몰인 ‘지그재그’를 운영하는 크로키닷컴과 합병했습니다. 카카오는 지그재그 합병과 관련해 크게 세 가지의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배재현 카카오 수석부사장은 “먼저 카카오 내 다양한 지면에 지그재그를 선보여 이용자 유입을 강화할 수 있다. 또 글로벌로 커머스 사업을 확대할 기회가 풍부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2030 이용자 위주의 지그재그 사업 역량과 카카오의 기술, 엔터테인먼트 자산이 시너지를 일으킬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지그재그가 가진 4000개 넘는 판매자와 연결된다면 파트너수, 트래픽 모두 가파르게 증가할 것이다. 숫자적으로도 지그재그가 지난해 거래액 7500억원을 기록했는데, 올해는 거래액이 1조원을 넘기고 매출도 70%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비즈니스모델(BM)에 대한 질문에 배 수석부사장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원천 지식재산권(IP)을 레버리지 하는 글로벌 콘텐츠 기업으로 진화할 예정”이라며 “원천 콘텐츠 확보에 대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지만 카카오엔터는 8000개가 넘는 원천 IP를 보유하고 있고 원천 IP를 돋보이게 할 수 있는 밸류체인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카카오M과 페이지 합병 통해 단순히 웹툰 웹소설 영상화에 그치지 않고 콘텐츠 기획 개발로 확산되며 스토리 IP를 극대화할 수 있는 슈퍼IP 유니버스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각자의 영역에서 개별적으로 노력했을 때보다, 한층 가속화된성장 보여드릴 수 있을 것이다. 올해 1조원 이상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계열사 상장 계획에 대한 질문에 여민수 공동대표는 “공동체 사업의 운영 방식이나 지배 구조에 대해서 여러가지 옵션을 검토하고 있다”며 “공동체간 시너지를 강화하고 본사의 가치를 지킨다는 취지”라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카카오 계열사 중 카카오뱅크와 카카오페이는 연내 상장을 목표로 상장 절차를 진행 중입니다. 

 

배재현 수석부사장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재팬이 기업공개(IPO)를 검토 중이지만 구체적 시기는 밝히기 어렵다"며 "카카오커머스도 구체적으로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1분기 카카오 실적을 견인한 모빌리티 강화 전략도 공유했습니다. 여민수 공동대표는 “카카오모빌리티 택시 서비스 부문은 1분기 이동수요 회복으로 역대 최고 수준 일평균 운행 호출을 기록했다”며 “(운송가맹사업자 기반 카카오 브랜드 택시 서비스) ‘카카오T블루’ 브랜드 인지도 상승, 운행 효율 개선, 제주까지 서비스 확장을 기반으로 2만1000여대까지 확대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여 대표는 ‘카카오내비’와 관련 “방문세차, 방문정비, 내차팔기 등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며 “카카오T 기업 고객을 위한 퀵서비스, 꽃배달, 간식배달 서비스 등 사물의 이동 영역에서도 신규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하나의 플랫폼에서 모든 이동의 니즈를 해결하는 ‘스마트 모빌리티’를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