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값비싼 외제차도 저렴한 온라인 보험 ‘好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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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21, 2015, 18:07:38

[뉴스 AS] 작년 외산차 40% 온라인 채널로 가입..1년새 5%p 이상 늘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지난 5월 기준 국내 외산차 등록수는 약 125만대를 기록했다. 이는 우리나라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외산차 점유율이 15%에 달하는 수준이다. 도로위에서 값비싼 외제차들이 늘어나고 있는 셈인데, 이들 차량은 어떤 경로를 통해 보험을 가입하고 있을까?


21일 인더뉴스가 보험개발원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2013년 외산차 가입자 중 34.5%가 온라인 채널에서 자동차보험에 가입했다. 1년 뒤인 지난해에는 40.2%로 외산차 온라인 가입자가 늘었다. 국산차와 마찬가지로(본지 7월15일자 <車 보험 10명 중 4명 '온라인 채널'로 가입> 기사 참조) 외산차 소유자들도 온라인 보험을 선호한다는 결과다.


지난해 국내 외산차 운전자가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이용하는 채널 중 온라인이 40.2%로 가장 높았다. 비전속대리점(GA)이 30.8%로 뒤를 이었고, 그 다음으로 전속대리점과 설계사가 각각 15.6%와 13%를 차지했다.



현재 온라인 자보시장 1,2위를 다투는 삼성화재와 동부화재는 외산차의 온라인보험 가입비중이 전체 차량보험의 12%씩 차지했다. 나머지 보험사들은 외산차의 온라인 가입 비중이 5% 안팎에 그쳤다.

 

온라인을 통해 보험에 가입한 외산차 중에는 배기량 2000cc 이상 차량이 절반을 넘었다. 회사별로는, 동부화재의 경우 외산차 가입차량 전체에서 2000cc이상이 53%를 차지했고, KB손보 51%, 현대해상 하이카다이렉트 53.5%을 기록했다.

 

특히, 온라인 자보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인 삼성화재 다이렉트에는 외산차 중에서도 독일차가 많이 가입해 있다. 이곳의 전체 외산차 가입차량 중 아우디·벤츠·폭스바겐·BMW’ 등 독일차량이 절반을 훌쩍 넘긴 65%를 기록했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온라인으로 보험에 가입하는 외산차의 상당수는 6000~8000만원 사이의 고가차량이 많다개인은 물론 법인차량 중에도 외산차 비중이 늘고 있어, 이런 경우 상대적으로 저렴한 온라인을 통해 가입한다"고 말했다.

 

현재까지 가입률이 미미하지만, 외산차 중 차량가액 1억원이 넘는 대형차가 온라인에서 자보에 가입하는 경우도 있다. 악사의 경우 차량가액 1억원 이상 가입자가 전체에서 10%로 가장 많고, 동부화재 7%, KB손보 2.26%, 삼성화재 1.66%, 현대해상 하이카다이렉트가 0.53%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최근 중저가 보급형 외산차가 증가하고, 구매를 하는 연령대도 낮아지고 있어 자동차보험의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면서 "또한 전체 가입 추세도 온라인 가입비중이 높아지고 있어 외산차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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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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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2025.06.15 10:07:1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이재명 정부 출범과 함께 보다 강화된 새 상법 개정안 통과에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최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원내대표 선거 등으로 국회 본회의 일정이 연기되었지만 상법 개정안 처리는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강하게 주장한 핵심 공약인 만큼 통과는 시간문제라는 시각이 강합니다. 특히, 새 상법 개정안을 두고 기업 경영권 방어와 같은 예상되는 리스크도 있지만 시장 투명성 강화 차원에서 추가적인 수혜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더불어 세부 조항에 따라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수혜 영역도 보다 확대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2일 국회 본회의 개최를 통해 상법 개정안을 처리할 예정이었지만 새 원내대표 선출 이후 야당인 국민의힘과 협의를 거쳐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이에 따라 새 개정안 처리는 15일 이후로 밀리게 됐지만 이미 170석의 과반 의석을 보유한 여당이 주도하고 있는만큼 사실 상 통과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를 위해 더불어민주당은 이달 13일 '코스피5000 특별위원회'를 신설해 국내 주식시장 제도 개선과 상법 개정안 입법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경연 대신증권 연구원은 "상법 개정안이 재발의되면 대통령의 신속한 재가를 전제로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통과부터 최종 법안 통과까지 최소 16일로 단축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입법 과정은 이전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상법 개정안은 지난 4월17일 재표결에 붙여져 가결 요건인 '재적의원 과반 출석과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을 충족하지 못해 자동 폐기됐습니다. 이후 새 정권이 들어서면서 더불어민주당에서 보다 강화된 상법 개정안을 들고 나왔습니다. 이사 충실 의무를 회사는 물론 주주에게까지 확대 적용하는 것은 물론 분리 선출 감사위원을 한 명에서 두 명 이상으로 늘리고 이들 전원에게 '3% 룰'을 적용하도록 규정했습니다. 시행 역시 공포 즉시하기로 하는 등 과거 안보다 강력해 졌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새 개정안이 통과되면 경영권 방어와 같은 리스크 대응 비용으로 기업 장기 성장동력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새 개정안 통과 기대감에 최근 대형 지주사를 포함해 증권사 등 금융업 관련주들의 기업가치가 크게 오른 가운데 수혜 영역이 추가적으로 확장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김종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집중투표제와 감사위원 분리 선출확대 시 중소형 지주사도 대형 지주사에 후행해 상승 가능성이 있다"며 "단기적으로는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박건영 KB증권 연구원은 "현재 선진국(G5 국가) 이사 충실의무 관련 법령에는 모두 판례를 기준으로 이사가 회사에 충실할 의무를 부담한다고 규정한다"며 "특히 이번 신정부의 상법 개정은 한국 주식시장의 밸류에이션 멀티플 재평가로 이어져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의 구조적 변화와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 유입을 가속화시킬 전망"이라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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