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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 DNA’ 심는 우리금융…손태승 회장 "탄소중립 금융그룹으로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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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31, 2021, 16:03:10

계열사 핵심업무 곳곳에 녹색 DNA 반영
리스크 관리 정교화..내부통제·지배구조 투명성 확대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내년 그룹 경영계획 중 중장기 전략에 ESG를 핵심 전략으로 반영해 향후 ESG경영을 강력히 추진하겠다. 자회사들도 사업 추진시 ESG 요소들을 적극 연계하라.”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지난해 12월 우리금융그룹의 경영전략 협의회에서 '탄소중립 금융그룹'을 선언하고 중장기 전략으로 ESG를 강조했습니다. 앞서 손태승 회장은 ESG에 대한 그룹사들의 공감대를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판단하에 UNEP FI(유엔 환경계획 금융 이니셔티브)에서 제정한 ‘책임은행 원칙’에 서명하기도 했는데요.

 

손 회장은 녹색 DNA를 우리금융그룹 계열사 핵심업무 곳곳에 심고 정교하게 반영하는 작업을 해 나가고 있습니다. 핵심은 기후변화 대응 플랜을 가동해 탄소중립 금융그룹으로 도약하고, 리스크 관리로 주주가치 경영과 지배구조 투명성을 확대하는 것입니다.

 

우리금융이 지향하는 녹색경영의 기반은 ‘기후변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금융그룹이 지난 2012년부터 도입한 ‘기후변화 대응 마스터 플랜’이 점점 더 구체화되고 있는데요. 우리금융은 현재 환경과 관련해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전담협의체인 ‘TCFD’와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CDP’ 참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올해 TCFD에 대한 지지를 선언하고 권고안에 따라 그룹 내 실질적인 이행 체계가 갖춰질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입니다. 중·장기적으로는 기후변화 시나리오 분석을 그룹의 전략 방향과 리스크관리에 연계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동시에 CDP 서명기관에 가입하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그룹의 장기적인 기후변화 대응 방향을 제시하고 글로벌 투자기관으로서 그룹사의 기후변화 대응 전략과 이행현황을 투명하게 대외에 공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룹 차원에서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영업점 조명을 고효율 LED 조명으로 교체, ‘친환경 전기차’를 점진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현재 여신 심사 시 신용평가 단계에서 오염물질 배출, 처리에 대한 정보 등을 기업에 대한 평가 요소에 일부 반영하고 있습니다.

 

ESG 채권도 지속적으로 발행할 예정입니다. 그룹 차원에서 그린본드·소셜본드·지속가능채권을 발행할 수 있는 환경 자체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특히 주요 계열사인 우리은행은 지난해 3월 2500억, 7월 2000억, 8월 3000억 규모의 원화 지속가능채권을 발행했습니다.

 

우리금융은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도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최대 기관투자자인 국민연금이 우리금융지주 정기 주주총회에서 사외이사진 전원에 반대표를 던져 위원회 구성원 리스크가 제기됐는데요. 국민연금은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 불완전판매와 관련해 기업가치 훼손 내지 주주권익 침해 행위에 대한 감시 의무 소홀로 반대를 결정했다는 입장입니다.

 

이러한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자 우리금융은 구성원간 견제와 균형을 통해 조직 안정성과 지배구조의 효율성 강화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올해 이사회 내 ‘ESG경영위원회’를 따로 신설했고 지난해 12월에는 주요 자회사와 유관부서의 ESG 대응을 총괄 관리해 그룹 경영 전략과 연계하는 ‘ESG 전담 부서’도 설립했습니다.

 

또 리스크관리위원회에서는 리스크관리 현황 등을 점검하고 보상위원회는 성과평가기준과 보상기준 등을 논의합니다. 지난해 내부통제위원회에서는 내부통제위원회 운영방안을 마련하고 '내부통제 체크리스크' 등을 신설했습니다.

 

이달엔 그룹통합 3대 리스크관리 표준체계를 구축했습니다. 2023년부터 시행되는 바젤Ⅲ 규제 개편안을 반영한 3대 리스크(운영·시장·신용) 관리시스템을 개발한 건데요. 잠재적 리스크를 예방하고 리스크 손실사건에 대한 관리를 강화해 그룹 운영의 안정성을 도모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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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2024.05.14 09:48: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AI가전을 B2B(기업간거래) 시장에 공급하며 AI가전 생태계 확장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최근 출시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그란츠 리버파크' 시행사 디에이치프라프티원에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회사는 함께 공급하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등 빌트인 가전에도 스마트싱스 연결을 지원해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편리함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고급 빌라, 타운 하우스, 시니어 타운 등 여러 B2B 시장에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을 지속 확대키로 했습니다. 또한,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Neo QLED 8K TV 등 AI가전으로 주거공간 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 전시장 등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 기능을 더욱 강화한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은 고효율 냉방 성능과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Radar Sensor)를 탑재해 AI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AI 부재 절전' 기능은 레이더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절전 운전으로 자동 전환하고 사용자의 부재 패턴을 학습해 점차 빠르게 절전 운전으로 전환해 에너지 소비를 절감합니다. 또한, 공간 내 활동량의 변화를 감지해 냉방 세기와 풍량을 조절하는 '동작 감지 쾌적' 기능도 제공합니다. 오치오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이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으로 입주민들이 삼성의 AI를 활용한 스마트하고 편리한 일상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B2B 시장에서도 삼성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을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AI가전=삼성' 공식을 B2B 시장 생태계까지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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