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강서영 기자ㅣ신세계(대표 차정호)가 뉴노멀 시대에 걸맞은 미래 리테일 표본을 확립해나가기 위한 세 가지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차정호 대표는 24일 서울시 중구 소공로 포스트타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64기 정기주주총회에서 “다가올 쉽지 않은 경영환경에서도 신세계가 지닌 전문성, 변화와 도전의 철학을 바탕으로 신세계만의 해답을 찾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지난해 외형 성장 정체에도 불구하고, 2020년은 또 다른 기회를 발견하는 한 해였다”면서 “가치 소비 트렌드를 선제적으로 읽고 럭셔리 장르 강화·VIP 프로그램 차별화를 통해 ‘랜드마크 백화점’으로서의 경쟁 우위를 공고히 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또한 이커머스 경쟁력 강화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사전 기틀을 마련했다고도 자평했습니다.
차 대표는 코로나로 가속화된 고객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온라인 플랫폼의 급부상·업태간 경쟁 심화 등의 상황에서 위기를 최상의 기회로 전환해가겠다며 세 가지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압도적 상권 1번점 전략’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차 대표는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콘텐츠, 반드시 그곳에서만 만날 수 있는 희소성 있는 브랜드 유치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미래 리테일의 표본을 확립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차 대표는 “단순 구매라는 영역에서 온라인의 비중은 커질 수 있겠지만 고객 경험의 측면에서 오프라인의 가치는 더 확대되고 있다”며 “단순히 소비자와 상품을 연결하는 기능을 넘어 고객들이 새로운 경험·엔터테인먼트·서비스를 누리는 라이프스타일을 창출하겠다”고 전했습니다.
또 디지털 쇼핑 경험 제고를 위해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의 확대·▲가치와 고객을 연결하는 커머스 플랫폼 구축·▲언택트 매장을 조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더불어 ‘SSG.COM’과 같은 온라인 비즈니스·새로운 업태와 제휴를 통해 신세계만의 ‘미래형 리테일 포맷’을 만들어가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차 대표는 수익 창출을 중점으로 신규 비즈니스를 지속 발굴해가겠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온 ·오프라인 복합 모델과 데이터 인프라 구축을 통해 광고·데이터 비즈니스 분야로까지 사업 확장을 모색할 것”이라며 “ESG 경영 강화와 업종 간 경계를 허무는 과감한 시도로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는데도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이날 주주총회에서는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정관 변경의 건 ▲이사 선임의 건 ▲감사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선임의 건 ▲감사위원 선임의 건 ▲이사보수 한도 결정의 건 등 6건 안건이 가결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