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공모주 열풍에...금감원, IPO 증권신고서 더 꼼꼼히 들여다 봤다

URL복사

Monday, March 22, 2021, 14:03:34

금감원 ‘2020년 증권신고서 분석·투자자 유의사항’
작년 증권신고서 접수 12.1%↑, 자금조달 13.8%↑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작년 공모주 열풍이 불면서 기업공개(IPO) 증권신고서에 대한 금융당국의 정정요구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대형사 IPO·유상증자 추진이 잇따르며 자금조달 규모는 13.8% 늘어나며 79조 30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2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20년 증권신고서 분석 및 투자자 유의사항’에 따르면 작년 제출된 증권신고서는 총 556건으로 전년보다 12.1% 늘었습니다. 금감원은 기업이 제출한 증권신고서에 주요 사항 등이 담겨있지 않으면 다시 작성하기를 요구할 수 있는데 이 비율이 크게 증가한 겁니다.

 

정정요구 비율은 9.7%로 전년 대비 3.2%포인트 증가했습니다. 증권별로는 주식 증권신고서에 대한 정정요구 비율이 16.6%로 10.7%포인트 크게 늘었고 시장별로는 코스닥 상장사에 대한 정정요구 비율이 38.7%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금감원은 작년 IPO 증권신고서에 대한 정정요구가 증가한 것이 특징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작년 기준 7건으로 집계됐는데 전년도인 2019년에는 정정요구가 아예 없었습니다. 정정요구 비중으로는 6.0%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금감원은 "작년 IPO 시장은 유동성 증가와 하반기 증시 반등에 따라 투자심리 회복 등으로 개인투자자의 참여가 크게 확대됐다“며 ”투자자 보호를 위해 심사가 강화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해습니다.

 

효력재기산 비중도 30.8%로 전년 대비 23%포인트 증가했습니다. 효력재기산 비중은 증권신고서에 대한 정정신고서를 제출할 때 신고서 수리일로부터 효력발생기간을 다시 가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효력 발생일이 재기산 되면 일정이 변경되기 때문에 정정 신고서에도 이 내용이 반영됩니다.

 

금감원은 주요 정정요구 사례로 ▲신규사업 진출 관련 위험 ▲기술성장기업 특례 관련 위험 ▲합병가액 산정 관련 위험 등을 꼽았습니다.

 

금감원은 “지속적인 영업손실로 자체 보유자금이 부족함에도 차입금을 조달해 신규사업에 진출함에 따라 사업실패 등으로 인해 회사의 재무구조가 더욱 악화될 위험이 있다”며 “신규사업 진출과 관련해 투자대상에 대한 투자경위, 투자규모, 조달한 자금의 상환계획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재하도록 요구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투자자는 신규사업의 안정적인 이익 창출 가능성, 동 사업 실패시 회사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배너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