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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학벌·외모? 언론고시생의 大착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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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1, 2013, 08:10:50

[언론고시 특강 ④]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올 하반기 가장 큰 장으로 불리는 MBC의 필기시험이 드디어 발표가 났다. MBC와 같은 날 시험을 진행했던 YTN 역시 필기시험 합격자를 발표했다. MBN은 최근 필기시험을 치렀으며, 조만간 필기 합격자를 발표할 것으로 전망된다.

 

필기시험은 언론사 합격의 첫 관문이라 할 수 있다. 약간은 복불복적인 특징이 있다고 알려진 서류전형과는 달리 필기시험에서는 오직 시험 점수 하나의 잣대로 수백명의 지원자들이 낙방의 아픔을 맛보게 되기 때문이다. 필기시험을 통과하고 나면 카메라테스트 또는 실무면접 등의 과정을 거치는데, 이때는 대개 3~4배수 정도만이 시험에 임하게 된다. 당장 이번 회사에서는 합격을 하지 않더라도 곧 합격할 합격권 지원자들이 걸러지는 셈이다. 이 때 얼굴을 익힌 친구들이 그 해 겨울 다함께 혹독한 수습기자 기간을 함께 겪는 경우도 다반사다.

 

필기시험이 끝나고 나면, 자신이 탈락하게 된 이유를 냉철하게 분석하고 이를 보완해야 언론계 입문을 향한 수험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특히나 언론사 입사의 특징을 감안한다면, ‘빠른 보완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절감할 수 있겠다. 한 번에 몇 백명을 뽑는 행시와 외시와는 달리 언론사 입사는 한 회사당 10명 내외의 소수를 뽑는다. 주요 언론사를 다 한다고 치면 3~10명씩 약 20회 정도, 100~200명 정도의 합격자 자리가 있을 것이다.

 

흔히 언론고시를 지하철 2호선과 많이 비교한다. 이번 역에서 내리지 못할 경우 얼른 준비를 해야 다음 역이나 그 다음 역에서 내릴 수 있는데, 실력이 그대로인 경우에는 영원히 지하철에서 내리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실은 어떨까. ‘정신() 승리를 하기 바쁘다. 최근 발표가 난 MBC 필기시험 역시 그렇다. 대부분이 나는 글을 잘 썼는데, 상식이 너무 어려웠다. 상식에서 몇 문제만 더 맞췄더라도 합격했을 것이라는 말과 함께 술이나 마시기 바쁘다. 정말 그럴까. 아니다. 실제로 탈락한 후배들의 글을 복기해(시험이 끝나면 글을 스스로 복기해 보는 것은 기본이다) 읽어보면 답은 금방 나온다. 글을 못 쓴 것이다. 물론 글을 탁월하게 잘 썼는데 상식에서 0점에 가까운 점수를 맞아서 탈락할 수도 있겠지만, 이번에 탈락한 자기 자신도 그럴지는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 보면 답이 나온다.

 

또 다른 착각은 서류 전형에서 나온다. 자기소개서를 생각하지 않고, 무조건 탈락의 이유를 자신의 스펙 탓으로 돌리는 경우다. 극도로 학벌과 영어 점수, 학점 등 외면적인 요소를 본다고 알려진 일부 매체를 제외하고, 스펙에 치중해 서류 전형을 보는 경우는 거의 없다. 언론사들은 오히려 자기소개서를 꼼꼼히 읽어보는 과정을 통해 숨겨진 보석같은 지원자를 찾기에 혈안이 돼 있다고 보는 편이 맞다.

 

심지어 같은 학교 같은 학과에서 2명이 지원해 1명만 서류에서 탈락했는데, “명문대를 배려하는 서류전형 때문이라는 이야기가 나올 때도 있다. 이럴 때는 멘토로서 너 보다 덜 유명한 학교를 나온 친구는 왜 된 건데?”라는 이야기를 해주고 싶을 때도 있다. 이럴 때 자기소개서를 읽어보면 상당수 경우 대충 썼거나, 정말로 바보처럼 느껴지도록 쓴 사람을 발견하게 된다. 자신이 겪은 위기를 적으라고 했더니, “부모님이 5000만원을 보태 주셔서 다녀온 어학연수 과정에서 말이 통하지 않아서 1주일 정도 애를 먹었다는 이야기를 쓰는 식이다.

 

면접에서는 외모에 대한 착각이 많다. 매년 최종합격자 발표가 나면, ‘나는 떨어졌는데, 예쁜 애는 붙었다는 식의 낭설이 쏟아진다. 물론 엄청나게 출중한 외모의 지원자일 경우에는 예외일 수 있겠다. 하지만 합격자는 적으면 두세명, 많아도 10명정도지만, 잘난 지원자는 수백명도 더 된다. 그 합격자들이 단순히 외모 티오로 합격을 했을까. 이럴 때는 채용 절차가 다 끝난 뒤 자신의 면접관에게 질의 메일을 보내는 것도 방법이다. 상당수 면접관들은 탈락자가 왜 떨어졌는지 친절하게 답을 주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 대개 창의력 부족” “열의 부족등 치명적인 단점이 나온다. ‘언론인을 꿈꾸는 카페 - 아랑의 한 운영진이 모 방송사 최종면접에서 떨어졌을 때의 이유는 면접 태도에 문제가 있었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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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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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온, 미국 내 ESS 대형 공급계약 체결…LFP 배터리로 ESS 시장 공략

SK온, 미국 내 ESS 대형 공급계약 체결…LFP 배터리로 ESS 시장 공략

2025.09.04 11:35:21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SK온이 대규모 ESS(에너지 저장 장치)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현지 생산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로 북미 ESS 시장에 본격 진출합니다. SK온은 미국 콜로라도주에 본사를 둔 재생에너지 기업 '플랫아이언 에너지 개발(Flatiron Energy Development, 이하 플랫아이언)'과 1기가와트시(GWh) 규모의 ESS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SK온은 플랫아이언이 추진하는 매사추세츠주 프로젝트에 LFP 배터리가 탑재된 컨테이너형 ESS 제품을 2026년에 공급하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플랫아이언이 2030년까지 매사추세츠주를 포함한 미국에서 추진하는 6.2GWh 규모의 프로젝트에 대한 '우선협상권(Right of First Offer)'도 확보했습니다. 따라서 양사 협의를 통해 2026년부터 4년간 최대 7.2GWh 규모의 ESS 제품을 공급하게 됐습니다. 플랫아이언은 2021년에 설립된 대규모 ESS 개발 및 운영에 특화된 재생에너지 개발사입니다.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부지 확보부터 설계, 시공, 운영에 이르기까지 ESS 사업의 전 과정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SK온은 내년 하반기부터 ESS 전용 LFP 배터리 양산에 돌입하기 위해 미국 조지아주 SK배터리아메리카 공장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 라인 일부를 ESS 라인으로 전환할 예정입니다. 현지 생산 체계를 빠르게 구축해 고객 수요에 적시 대응한다는 방침입니다. SK온은 전기차 대비 크기와 무게 제약이 적은 ESS 제품에 가격 경쟁력과 안정성이 높은 LFP 파우치 배터리를 적용합니다. SK온 ESS 제품은 공간 효율성이 높은 파우치 배터리를 적재해 고전압 모듈을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ESS 제품은 일정 전압 확보를 위해 랙(Rack) 단위 설계가 필요합니다. SK온은 랙보다 더 작은 단위인 모듈 기반 설계로 용량을 유연하게 구성하고 확장할 수 있어 고객 맞춤형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인접 모듈로의 열 확산 방지 설루션, ‘전기화학 임피던스 분광법(Electrochemical Impedance Spectroscopy, EIS) 기반 배터리 진단 시스템 등을 적용해 높은 수준의 안전성도 확보했습니다. EIS는 배터리에 작은 전기 신호를 보내고 배터리 내부 저항과 반응 특성을 파악해 배터리 상태를 진단하는 기술입니다. 최대진 SK온 ESS사업실장은 "이번 계약은 SK온이 배터리 케미스트리와 사업 포트폴리오를 동시에 확장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첨단 배터리 기술과 현지 생산 역량을 바탕으로 추가 고객사를 확보해 북미 ESS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조나단 푸어(Jonathan Poor) 플랫아이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기술력과 현지 생산 능력을 지닌 글로벌 배터리사와의 협력이 전략적으로 중요하다"며 "SK온과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예정된 복수의 프로젝트에서도 협력을 이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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