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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 시작한 거 후회한 적 한 번도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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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16, 2013, 16:10:53

약사 출신 라이프플래너 최지인 씨 "고객과 함께 인생설계 하고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스북에 친구가 상당히 많으세요. 비결이 있을까요?”

저도 5000명에 가까운 제 페이스북 친구수를 보면 놀라워요. 계정을 오픈한지 불과 6개월밖에 안 됐는데요. 비결이라면 글쎄요. 프로필 사진 덕을 본 것 아닐까요? 사진이 너무 잘 나와서요. 호호

 

환한 미소가 예쁜 최지인 씨. 그는 푸르덴셜생명의 7개월차 라이프 플래너(LP). 전직은 12년차 약사. 근무 약사를 둔 개인 약국을 운영했을 정도로 약사로 자리매김을 했다. 그런데, 작년 4월 그녀의 인생에 최대의 변화가 생겼다. 전문직인 약사를 그만 두고 라이프플래너 쉽게 말해 보험설계사로 진로를 바꿨다.

 

약국을 경영할 때 저의 라이프플래너셨고, 지금 제 매니저님과의 인간관계에서 자연스레 라이프플래너에 대한 관심이 생겼어요. 그럴 때 마다 제게 여러 번 보험사 입사를 권유하셨고, 호기심에 교육이나 한 번 가보자 하는 마음에서 시작됐죠.”

 

때마침 약사로 불투명한 미래에 고민하고 회의적이라고 생각할 때였다. 단순한 호기심에서 시작된 푸르덴셜생명 입사를 위한 첫 번째 교육을 받던 날. 생명보험의 가치에 대한 동영상을 본 그녀는 망치로 머리를 맞은 기분이었다고.

 

유족의 보험금에 관한 동영상이었어요. 돌아가신 분이 어떤 의미에서 이 돈을 준비하고 남겼는지에 관한 내용이었는데, 저에겐 적잖은 충격이었습니다. 그리고 17살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를 떠올리게 됐어요.”

 

잘나가던 은행원이셨던 아버지 덕에 부유한 환경에서 자라온 최 씨는 아버지의 부재로 전과는 전혀 다른 삶을 살 수밖에 없었다. 특히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어 미대에 진학하려던 자신의 꿈마저 접어야만 했다. 동영상을 보기 전까지 아버지의 보험금에 대해 단 한 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단란했던 가족의 가장이 갑자기 죽었을 때 남겨진 가족에게 남길 수 있는 건 그들이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겁니다. 문득 만약에 아버지께서 보험 하나에만 가입 하셨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과 왜 준비를 안 하셨을까 하는 생각이 동시에 들었죠. 그날 밤 전 엄마와 울면서 통화했어요.”

 

그는 보험의 가장 기본인 생명보험의 가치에 대한 영상물을 보면서 지난 어려웠던 시간에 대해 생각하게 됐다. 그리고, 세 번의 설계사 교육과 두 번의 면접을 거쳐 라이프플래너로 새 인생을 시작했다. 하지만 그 역시 보험 설계사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을 가질 때가 있었다.

 

보험사 입사를 권유받을 때만 해도 약사가 무슨 보험설계사야라는 코웃음 친 적이 있었어요. 가족의 만류도 걱정했었고, 주변의 시선도 염려됐죠. 남들이 가지고 있는 보험설계사에 대한 편견 저도 있었던 거에요.”

 

어느 덧 라이프플래너로 일한 지 7개월째 되니 성취가 조금씩 보이기 시작하고 보람도 느낀다. 그는 최근에 가장 감동받고 보람됐던 일에 대해서 털어놨다.

 

저랑 같이 일하던 약사 후배가 있었습니다. 참하고 야무진 부잣집 이미지의 후배였어요. 제가 플래너로 일을 시작하면서 후배는 자연스럽게 제 고객이 됐고, 상품설계를 위해 상담을 하다가 후배가 어려운 집안의 가장이란 사실을 알게 됐죠.”

 

여의치 않은 사정 때문에 보험 하나 없었고, 가족들도 마찬가지였다. 그녀는 후배 가족들의 상품 상담을 위해 가정 방문을 할 기회가 있었는데 그 곳에서 뜻밖의 감동을 받게 됐다. 바로 푸르덴셜생명의 종신보험 가입 절차에서 마지막에 작성하는 러브레터(가족에게 남기는 사랑의 카드)를 통해서였다.

 

가족에게 남기는 러브레터의미가 크다고 생각해요. 후배 부모님께 권해드리자 바로 눈물부터 흘리셨어요. 어린나이에 큰 책임을 맡고 있는 고생하는 딸에게 고맙다는 말 밖에 하실 말씀이 없으셨죠. 두 분 모두 고맙고 사랑해라는 짧은 글을 쓰시기까지 많은 눈물을 흘리셨답니다.”

 

무거운 짐을 지고 있는 후배에게 부모님의 러브레터 작성 과정에 대해 들려주자 후배 역시 눈물을 보이고 말았다. 사랑하는 가족이지만 경제적인 이유 때문에 표현하지 못했는데 본인이 계기가 됐다는 것에 무한 감사하다고 전했다.

 

그는 직업에 대한 소명이 뚜렷했다. “단순히 보험 상품 설계를 하는 보험 설계사가 아닌 함께 인생 설계를 하는 사람 이것이 바로 라이프플래너 최지인이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추구해야 할 제2의 새로운 인생의 목표이기도 해요.”

 

다음은 최지인 라이프플래너와 나눈 일문일답이다.

 

약사출신 보험 설계사 고객들의 반응은 어떤가?

-특히 종신건강보험상담 할 때 건강에 대한 얘기를 빼놓을 수 가 없다. 지병이 있거나 복용하는 약에 대해서 얘기 나눌 때 약사로 조언해 드리기도 한다. 고객들을 만날 때 제일 필요한 것 중 하나가 자신감인데, 그 부분은 편하고 자신 있게 설명할 수 있다. 그 외에 경제적인 부분은 아직 공부가 많이 필요한 상태다.

 

이른바 1인 마케팅 시대, 페이스북도 마케팅용인가?

-페이스북은 나를 알리고, 내가 하는 일을 알리는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지만 무엇보다 그 곳을 통해 나와 관계를 맺은 사람들에게 신뢰를 주고 싶다. 사람을 많이 만나는 직업이고 그것을 통해 느낀 점을 공유하고 같이 공감하며 긍정적인 이미지를 주고 싶은 거다. 특히 감사일기를 쓰면서 매일, 매순간 감사했던 순간들에게 대해서도 다시한번 생각하게 된다. 간혹 쪽지를 통해 질문을 하시거나 상담을 요청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아직까지는 계약이 성사되지 않았다.

 

상담에서 설계사들은 질문할 틈도 안주고 말씀을 하던데.

-짧은 경력이지만 설계사로 가장 필요한 덕목은 인내와 듣는 습관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을 상대하는 직업이다 보니 그 속에서 인내심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고, 내 얘기를 하기보다는 고객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약사출신이라서 가르치고 설명하는 편이었다보니 처음에는 어렵고 힘들었다. 최근 읽은 책 중에서 훌륭한 사람은 평범한 능력에 비범한 인내심을 가진다라는 있었는데매우 공감을 했다.

 

약사에서 설계사로 일해 보니 국민 건강에 대한 책임감 더 커졌나

-무병장수라는 말은 없어진지 오래다. 사람은 누구나 한번쯤 아프다. 특히 요즘처럼 100세까지 사는 시대에 무병장수는 의미 없는 말이 됐고, 이제는 유병장수의 시대다. 아플 때 잘 아파야 한다는 의미다. 건강에 대한 대비는 본인을 위해서든 가족을 위해서든 반드시 필요하다. 그런 점에서 건강보험 시장은 발전할 부분이 많다고 생각한다.

 

2의 최지인에 도전하고자 하는 후배가 있다면?

-전문직으로 약사의 입지가 점점 좁아지는 것을 사실이다. 약국의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약사공급이 많아지면서 급여약사의 처우도 점점 낮아지는 것이 현실이다. 내가 설계사로 자리를 잡으면 약사 후배들에게 약대를 졸업한다고 해서 약사가 되는 것만이 길이 아니다 라는 좋은 예가 되고 싶다. 실제로 후배 약사 중 한 명도 푸르덴셜생명에 입사해 3주간의 교육을 끝내고 이달부터 설계사로 일을 시작한다. 내가 좋은 예가 되면 좋은 기회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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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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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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