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삼성화재, '금소연 좋은 손보사' 13년째 1위

URL복사

Tuesday, June 09, 2015, 10:06:58

안전성·소비자성·건전성·수익성 등 평가..롯데·MG손보 최하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삼성화재가 13년 연속으로 '좋은 손해보험사' 1위로 선정됐다. 이어 농협손해보험과 현대해상이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금융소비자연맹(이하 금소연) 914개 손해보험사의 경영공시자료(201412월 말 기준)를 비교 분석해 '2015년 좋은 손해보험사 순위'를 공개했다. 금소연은 공시자료를 바탕으로 손보사의 안전성(40%), 소비자성(30%), 건전성(20%), 수익성(10%) 4가지 항목을 평가했다.

 


금소연 자료에 따르면 삼성화재는 전부문에서 좋은 성적을 기록해 좋은 보험사 1위에 선정됐다. 농협손보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2위를 유지했고, 3위를 차지한 현대해상은 지난해 4위에서 한단계 상승했다. 반면 전부문에서 가장 낮게 평가받은 손보사는 MG손해보험과 롯데손해보험이다.

 

손해보험사의 안정성 평가에서 삼성화재가 1위를 차지했고, 메리츠화재가 2, 동부화재가 3위로 뒤를 이었다.

 

지급여력비율 역시 삼성화재가 375.11%로 가장 높았고, 이어 ACE손해보험이 281.91%를 기록, AIG손해보험이 233.79% 순으로 높았다. AXA손해보험은 105.16%로 가장 낮은 비율을 보였다.

 

손보사 소비자성 평가에서도 인지도와 신뢰도 부분에서 삼성화재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부화재와 메리츠화재가 2위와 3위를 각각 차지했고, MG손보가 최하위를 기록했다.

 

10만건당 민원건수는 농협손보가 8.8건으로 가장 적었고, ACE손보가 20.6건으로 두번째로 낮았다. 반면 MG손보는 42.7건으로 민원건수가 가장 많았으며 이어 AXA손보가 37.65건으로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불완전판매비율에선 AXA손보가 0.02%로 가장 낮았다. 농협손보가 0.1%로 두번째로 낮게 기록했다. 반면 LIG손보가 0.65%로 전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현대해상이 0.55%로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손해보험사의 건전성 부문에서는 ACE손보가 1위로 선정됐다. ACE손보는 건전성을 평가하는 위험가중자산비율이 업계 평균인 48.24%보다 낮은 22.36%를 기록했다. 반대로 롯데손보는 위험가중자산비율이 60.95%로 손보사에서 가장 높았다.

 

손보사의 지난해 총 당기순익(16971)은 전년(12309)보다 4662억원이 증가했다. 삼성화재가 7966억원으로 업계이익의 46.9%를 점유하고 있고, 동부화재가 4003억원, 현대해상이 2333억원으로 뒤를 이었다.

 

한편, 금소연의 좋은손해보험사 평가는 지난 2003년 이 후 13년째 이어오고 있다. 소비자에게 올바르고 정확한 보험사 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보험사의 개별결산 공시자료를 종합 분석해 평가한 결과다.

 

이기욱 금소연 사무처장은 "이번 손보사 평가순위는 소비자들이 보험을 가입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컨슈머 리포트 자료다""모집자의 권유나 연고에 의해 보험사를 선택하기 보단 객관적 지표를 기준으로 선택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최태원 SK 회장 “뼈아프게 반성 중…보안을 넘어 안보란 생각으로 개선할 것”

최태원 SK 회장 “뼈아프게 반성 중…보안을 넘어 안보란 생각으로 개선할 것”

2025.05.07 11:19:2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이번 SK텔레콤의 사이버 침해 사태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정보보호혁신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그룹 보안 체계 전반을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 회장은 7일 오전 서울 종로 SK T 타워에서 열린 SKT 일일 브리핑에 참여해 "최근 사이버 침해 사고로 고객과 국민 여러분께 불안과 불편을 초래했다"라며 "SK그룹을 대표해서 사과드린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소통이 부족했고 이 부분에 대해 뼈아프게 반성 중이다"며 "정부 조사에 적극 협력하고 사고 원인 규명에 주력하겠다"라고 고개 숙여 사과했습니다. 현재 혼란을 빚고 있는 유심 교체는 진행하지 않고 유심보호서비스에만 가입했음을 밝혔습니다. 최 회장은 SK 전 그룹사를 대상으로 보안 체계를 재점검하고 정보보호혁신위원회를 구성해 개선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 전했습니다. 그는 "가능한 객관적인 시선으로 보안 체계를 개선할 수 있도록 외부 전문가를 위주로 구성된 정보보호혁신위원회를 SK수펙스추구협의회 산하에 구성할 것으로 전망 중이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여태껏 IT 영역이라고 생각했던 보안의 중요성을 깨달았다"라며 "단순한 보안 문제가 아니라 국방이라고 생각이 들며 보안을 넘어 안보라 생각하고 체계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위약금 면제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습니다. 최 회장은 "이용자의 형평성, 법적 문제를 함께 검토해야 하는 부분이며 SKT 이사회가 이 사안에 대해 논의 중이다"며 "이사회 멤버가 아니다 보니 여기까지만 말씀드리겠다"라고 답했습니다. SKT는 6일 18시 기준 유심보호서비스 누계 가입자는 2411만명으로 SKT 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이용자들도 100% 가입이 완료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동일 시간 기준 유심 교체 누적 이용자는 107만명이라고도 부연했습니다. 또한, 아직까지 이번 해킹 공격으로 인한 피해나 사고 사례는 나오지 않았다고도 말했습니다. 현재 유심보호서비스를 가입하는 이용자는 로밍 요금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에 대해 SKT 관계자는 "연휴 기간 동안 공항에서의 유심 교체 처리 용량을 3~4배 늘려 진행했으나 그럼에도 출국하는 이용자들에게 불편이 있었던 점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14일을 목표로 유심보호서비스와 로밍 요금제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해 로밍 요금제를 이용하면서도 서비스로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최 회장은 오는 8일 열리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SK텔레콤 유심 해킹 사건 청문회에는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습니다. 청문회에는 유영상 SKT CEO가 출석해 사태에 대한 질의에 답변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