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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지난해 영업익 81% 감소…4분기부터 회복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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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17, 2021, 17:02:31

2020년 영업익 884억…순손실 610억 적자전환
4분기 백화점 중심 매출 상승..“올해 호전될 전망”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신세계가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영업실적에 타격을 받았지만 4분기부터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신세계(대표 차정호)는 연결 기준 지난해 영업이익이 884억원으로 전년보다 81.1%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7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4조7660억원으로 25.5% 감소했습니다. 순손실은 610억원으로 적자로 돌아섰습니다.

 

지난해 4분기만 놓고 보면 매출은 1조3404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24.2%, 영업이익은 1031억원으로 46.9% 줄었습니다. 순이익은 395억원으로 흑자 전환했습니다.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10.4%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4배가량 뛰었습니다.

 

지난해 4분기 백화점 사업 매출은 411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 감소했지만 전 분기 대비로는 13% 늘어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영업이익은 617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27.7% 줄었지만 전 분기와 비교하면 2배 이상 늘었습니다.

 

백화점이 강남점과 센텀시티점, 광주신세계 등 광역 상권을 기반으로 한 대형 점포 중심으로 전년 대비 매출이 늘면서 개선세를 이끌 것으로 파악됩니다. 신세계는 점포 새 단장과 식품·생활 등 장르별 VIP 제도 신설, 제과점·양곡 구독 서비스 도입 등을 통해 본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차별화 서비스를 선보인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신세계 연결 자회사들도 전 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습니다. 면세점(신세계디에프) 영업이익은 2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6.3% 줄었지만 3분기(-205억원)와 비교하면 흑자 전환을 이뤘습니다. 지난해 9월부터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가 영업요율 방식으로 전환된 점이 주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SI) 영업이익은 17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8% 감소했지만 3분기 대비로는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중국 소비심리 회복과 국내 소비자의 수입 화장품 수요 증가로 화장품 사업이 호조를 보인 덕분으로 풀이됩니다.

 

호텔·임대 사업인 센트럴시티는 호텔 투숙률이 점진적으로 상승하고 임대 매장 실적이 회복되면서 영업이익이 175억원으로 전 분기보다 25% 증가했습니다.

 

신세계 관계자는 “백화점 매출 회복과 면세점 흑자 전환 등 자회사 실적이 개선되면서 지난해 3분기에 이어 2개 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갔다”며 “백화점 신규 출점과 면세사업 회복, 견고한 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로 올해는 실적이 더욱 호전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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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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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팔란티어, 한국서 첫 CEO 회동…플랫폼 확산 위한 방안 논의

KT-팔란티어, 한국서 첫 CEO 회동…플랫폼 확산 위한 방안 논의

2025.10.14 11:23:2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글로벌 AI 플랫폼 기업 팔란티어와 한국에서 첫 CEO 회동을 갖고 사내 적용 성과를 바탕으로 국내 산업 전반에 팔란티어 플랫폼을 확산시키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지난 3월 KT는 팔란티어와의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국내에서 최초로 팔란티어의 '프리미엄 파트너' 지위에 올랐습니다. 김영섭 KT 대표와 알렉스 카프 팔란티어 CEO는 KT 광화문 빌딩에서 다시 만나 그간 추진한 팔란티어 플랫폼 적용 성과를 점검하고 이를 국내 기업에 확산하기 위한 실행 전략을 재정비했습니다. KT는 알렉스 카프 CEO 방한을 맞이해 제2회 'AX 리더 서밋'을 개최했습니다. AX 리더 써밋은 각 산업에서 AX 흐름을 선도하는 대기업 경영 리더들과 글로벌 경영 리더 간의 포럼입니다. 이번 행사에는 우기홍 대한항공 부회장, 김용범 메리츠금융지주 부회장, 구자균 LS일렉트릭 회장, 이주태 포스코홀딩스 대표이사 등이 참석해 세계적인 불확실성 속에서 산업별 대응 방안을 고민하고 알렉스 카프 CEO와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팔란티어 플랫폼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KT는 클라우드 기반의 업무 환경을 구축하고 팔란티어 파운드리와 AIP(Artificial Intelligence Platform)를 일부 조직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파운드리와 AIP는 기업 데이터를 AI로 분석해 효율적인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플랫폼입니다. 이로써 업무 중 생성되는 대규모 데이터를 실시간 분석 및 시각화해 부서별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좀 더 명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게 됐다고 KT는 설명했습니다. 이를 통해 KT는 플랫폼 구축과 활용에 필요한 컨설팅 및 기술 역량을 체득했습니다. 양사는 실제 검증된 도입 효과와 플랫폼 활용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 고객들이 팔란티어 플랫폼을 클라우드 환경에서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는 풀 패키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특히, 민감한 데이터를 주로 다루는 금융·공공 분야 고객도 안심하고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보안에 특화된 서비스로 설계 중입니다. 한편, 팔란티어는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민간 고객과의 접점 확대를 위해 자사 굿즈를 활용한 팝업 스토어를 선보입니다.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간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에서 운영되는 이번 팝업 스토어에서는 '온톨로지 후드티'를 포함한 한정판 브랜드 굿즈를 공개합니다. KT도 국내 유일 프리미엄 파트너사로 본 행사를 공식 지원합니다. 김영섭 대표는 "KT와 팔란티어의 협력은 대한민국 주요 산업 분야의 AX 혁신을 이끌어내는 성공 사례로 자리 잡을 것"이라며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AI와 데이터에 기반한 효과적인 의사 결정이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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